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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상차비 갈등, ‘소통’으로 풀어내자”

회의 열고 마장동상인·운송업체 이해폭 넓혀
해법찾기 총력키로…“공공적 성격 공판장·도축장 정부 뒷받침 필요”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축산물 상차비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마장축산물시장 상인과 운송업체가 만났지만, 서로 상황을 전하고 이해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다만, 함께 축산물 유통산업을 일궈가는 동반자로서 향후 지속적 소통을 통해 해법을 찾아나가기로 했다.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회장 김용철)는 지난 15일 분당 소재 한국축산물처리협회 회의실에서 2020년 제1차 회의<사진>를 개최, 축산물 유통시장 현안을 짚어보고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돼지 도매시장 개선 방안, 돼지도체 등급판정제도 발전 방안, 쇠고기 등급제 평가 등 진행상황 등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축산물 상차비와 관련해 마장축산물시장, 운송업체 등 관계당사자들로부터 현 상황에 대한 의견을 듣고, 효율적 해결방안 찾기에 힘썼다.
유광준 마장축산물시장 한우협동조합장은 “축산물 상차비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상인 입장에서는 어떻게 해서든지 비용을 줄여야만 살 수 있는 처지다. 올 들어 수차례에 걸쳐 운송업체에 공문을 보내 상차비 인하를 요구했지만, 마땅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며 얼마 전 집회에 들어간 배경을 전했다.
이어 “상인들이 상차비를 낸다. 계산서에 공급받는 자는 공판장이다. 하지만, 상차비 계약 주체에는 상인들과 공판장은 쏙 빠져있다. 중도매인과 운송업체만 들어있다. 상인들은 궁여지책으로 자체 운송망을 시도해봤지만, 업무방해라는 굴레를 씌웠다. 상인과 공판장이 상차비 계약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홍섭 식육운송협회 부회장은 “중도매인이 축산물을 먼저 구입한 후 상인들에게 전달해주는 유통형태다. 상인이 받기 전까지 축산물 주인은 엄연히 중도매인이다. 운송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운송업체가 책임을 진다. 당연히 상차비 계약 주체는 중도매인과 운송업체가 될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상차비 인하 요구와 관련해서는 “운송현실을 명확히 봐야 한다. 100~150Kg 축산물을 어깨에 짊어지고, 어두운 골목길을 헤집고 들어가야 한다. 누가 이 일을 할 수 있겠는가. 인력난이 정말 심각하다. 게다가 이러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꾸려가려면 상당한 인건비가 소요된다. 대다수 운송업체는 경영난을 겪고 있다. 오히려 상차비를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축산물 유통비용 중 운송비는 1%에도 미치지 않는다. 운송에 대한 역할과 가치가 저평가돼 있다. 이번 기회에 축산물 운송산업을 되짚어봤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용철 회장, 김명규 축산물처리협회장 등은 “3일 경매 등 제도부문에서 상차비 문제가 비롯됐다. 상인, 운송업체는 물론이고, 도축장, 유통업체 모두 돈버는 곳이 없다. 공판장, 도축장은 공공적 성격을 띠는 만큼,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의를 통해 서로 입장을 확인하고,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동반자로서 그 존재가치를 더욱 깊이 새겨넣게 됐다”며 앞으로 관계자들이 축산물 유통산업 발전에 힘을 모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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