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국산 우유 소비 촉진을 위한 홍보 행사가 열렸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지난 9일 서울 양재동 농협하나로마트에서 낙농가 경영안정과 소비자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완전식품인 국산 우유 소비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날 행사는 농협 유통계열사 전국 62개 점에서 1주일 동안 K-MILK 인증 제품 중 흰 우유를 대상으로 최대 40% 할인행사를 전개하면서 열렸다. 왼쪽부터 최기생 농협중앙회 이사(홍성낙협장), 강래수 전국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장(부산우유조합장),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 안병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 이승호 우유자조금관리위원장, 이찬호 농협유통 전무.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앙팡 선물세트 증정…SNS 이벤트 등 혜택 풍성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이 오는 6월 29일까지 전국 이마트 문화센터 총 40개점에서 ‘서울우유 앙팡과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를 운영하고,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선다. 1992년 11월 첫 선을 보인 어린이용 유제품 브랜드 ‘앙팡’은 영양 섭취까지 고려한 제품 설계를 바탕으로 최상급 1급A 원유만 사용한 프리미엄 브랜드다. 3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 속에 아이들의 든든한 영양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이에 힘입어 서울우유는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앙팡 제품을 직접 경험토록 ▲이마트 32개점 ▲스타필드 4개점 ▲트레이더스 4개점 등 전국 이마트 문화센터에서 쿠킹 클래스를 진행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앙팡 제품을 활용해 치즈멜팅 프렌치토스트, 요거트 케이크, 치즈우유 스콘, 로제 컵피자 등 아이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양한 간식을 만들어볼 수 있다. 쿠킹 클래스 참가자들을 위한 혜택도 풍성하다. 참가자 전원에게는 ▲앙팡 우유(100ml/ 180ml) 각 3개 ▲앙팡 요구르트(65ml) 5개 ▲배도라지/ABC 앙팡 유기농 주스(120ml) 각 2개 ▲앙팡 어린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33개 회원 목장 중 20곳 대물림 진행 활발 청년회 결성 통해 2세 기술·경영 혁신 이끌어 회원수 줄었지만 산유량·개량 수준은 향상 부모세대와 대물림 받는 자식 대에서 발생하는 낙농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지역의 낙농단체가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화제의 단체는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 화동로 1042. 일이화낙우회<회장 이영관(66세)>다. 이 단체는 포천시 일동면과 이동면.화현면에서 낙농을 하는 사람들이 1986년 포천낙우회 일이화지회(지회장 박석진)에 이어, 1992년 3월 23일 서울우유 일이화낙우회(회장 최대종)가 각각 설립된 것이 모태다. 이후 서울우유 일이화낙우회는 ▲2대=차용순(사당말목장) ▲3대=김순철(순금목장) ▲4대=최명회(노곡목장) ▲5대=곽형근(근선목장) ▲6대=최재천(천공목장) ▲7대=장동찬(갈골목장) ▲8대=최금표(초계목장)등에 이어 9대 회장에 원앙목장 이영관 대표가 맡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임원진은 부회장에 김종산(해돋이목장)과 총무에 정귀영(묵방목장), 감사에 김홍규(부전목장)과 조성달(유밀원목장)이 각각 맡고 있다. 운영위원으로는 최금표, 김기태(순해목장), 차용순, 최명회, 최재천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젖소 5두서 검정우 172두로…고능력우 8두 생산까지 1만평서 연중 조사료 전략 생산…TMR 자가 배합 급여 생산비 절감, 체계적 사양·환경관리로 최고 생산성 구현 40년 동안 근면.성실함으로 일관하여 전업농가로 우뚝 올라서고, 원유생산비 절감을 위해 조사료 확보에 매진하는 낙농지도자 목장이 있다. 화제의 현장은 강원도 철원군 김화읍 청양리 98-1(도로명 청양로 570) 다다원목장<대표 이원규(68세)>이다. 이 목장은 1984년 청양리 254-19에서 외양간 낙농을 하던 이만택씨로부터 1989년 젖소 5두를 물려받은 이원규 대표가 1991년 서울우유협동조합에 조합원(번호 12061)으로 가입하면서 시작됐다. 이원규 대표는 “집안이 가난하여 중학교 다닐 때 성장기인데도 불구하고 교복이 단벌이었으며 김화생활체육공원 앞 화강 둑에 나있는 풀을 한 짐 베어놓고 등교했었다”고 회상하고 “부친이 중이염에 걸렸어도 약 한 번 제대로 쓰지 못하고 돌아가실 정도로 찢어지게 가난했다”고 덧붙였다. 물론 생계가 급선무로 상급학교 진학은 엄두도 내지 못하였다. 이원규 대표는 송옥희씨(65세)와의 사이의 장남<이병철(37세)>이 고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조재성)가 일상 식탁 속에서 육우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요리법을 발굴하기 위한 ‘제3회 육우 레시피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집밥 친구, 우리 육우’라는 주제로,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형식으로 진행된다.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으면서도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육우 요리 레시피를 주제로 하며, 일반 소비자는 물론 요리 전공자, 푸드 콘텐츠 창작자 등 다양한 계층의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예선 접수는 6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받으며, 참가자는 육우자조금 홈페이지 또는 지글지글클럽 ‘1902 미트클럽’ 게시판을 통해 레시피를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된다. 본선은 6월 28일 오전 11시 서울 신촌에 위치한 ‘나우쿠킹스튜디오’에서 오프라인 경연 형식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총 상금 330만원 규모로 ▲대상 1명(100만원), ▲최우수상 2명(각 50만원), ▲우수상 2명(각 30만원), ▲본선 진출자 7명(각 10만원)에게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작은 향후 다양한 홍보 콘텐츠로도 활용될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소비자 혼란 방지 위한 정확한 정보 알리기 필요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식물성 음료’를 ‘우유’로 혼동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이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우유와 식물성 음료는 원재료부터 영양 성분, 가공 방식까지 본질적으로 다른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우유는 천연식품으로, 청소년과 성인의 기초 영양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단백질·칼슘 공급원이다. 또한 살균과 균질화 외 별다른 가공 없이 제조되며, 브라질 NOVA 식품분류시스템 기준으로도 1군(최소 가공) 식품에 해당된다. 반면, 식물성 음료는 곡물이나 견과 등을 원료로 여러 단계의 가공을 거친 가공식품으로, 맛과 영양을 보강하기 위해 첨가물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소비자 혼동 방지를 위해 ‘아몬드 우유', ‘귀리 우유' 등의 명칭 사용을 자제할 것을 안내하고 ‘대체식품 표시 가이드라인'을 통해 관련 내용을 명확히 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일부 제품이 일반 소비자 사이에서 ‘우유 대체식품’처럼 인식되고 있는 실정은 여전하다. 하지만 ‘식물성 음료’와 ‘우유’는 영양 성분도 확연히 다르다. 지난해 미국영양학회(Jour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장기적 수급관리·잠재적 자연재해 대처에 역점 일본이 자국 낙농산업 현대화를 위한 5개년 국가 정책을 발표했다. 일본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쇠고기와 유제품 부문은 일본 전체 농식품 생산량의 42%를 차지하는 비중이 큰 산업으로 일본은 이 부문의 발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이와 관련 농림수산성은 최근 공식성명을 통해 낙농산업 현대화 5개년 정책을 발표하고 “유제품과 쇠고기를 소비자가 소비할 수 있는 고품질 단백질 식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정책은 유제품 공급망의 탄력성을 높이는 것인데, 여기에는 장기적인 수급관리와 잠재적인 자연재해에 대한 대처가 포함됐다. 일본도 젖소 사육비용의 약 40~60%가 사료비로 수입사료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로 인한 산업의 피해가 막대하다는 점을 고려 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계획 개발, 재난 대비 리허설 및 교육, 부동산 보험 등이 포함됐다. 또 다른 정책은 장기적 효율성을 높이고 노동인구 감소를 해결하기 위해 로봇착유기와 같은 스마트 기술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자급자족 외에도 장기적인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일본 유제품 수요 확대를 목표로 세웠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생산기반 회복 불가 우려…“낙농정책 수립·예산 마련 급선무” 목장규모화가 진행 중이지만 낙농생산기반은 위축되고만 있다. 통계청의 가축사육동향(2025년 1분기)에 따르면 소이력제 기준 3월 낙농가수는 5천379호로 전년동기대비 140호(2.5%)가 줄어들었으며, 농장당 사육두수는 70.2두로 전년동기대비 0.9두 늘어났다. 전분기(70.9두)에 이어 70두를 넘어서고 있다. 생산비 상승, 환경규제, 고령화, 후계자 부족, 높은 신규진입 장벽 등으로 생산규모를 확대하기 어려운 구조에서 소규모 농가를 중심으로 폐업이 가속화되면서 목장규모화가 이뤄진 것이다. 실제 50두 미만 사육농가는 2천202호로 전년동기대비 1.4%(31호) 줄어들었으며, 이는 4년만에 400호 가량이 사라진 것이다. 50~100두 미만 사육농가 역시 1천769호로 7.4%(141호)가 감소했으며, 반면 100두 이상 사육농가는 1천409호로 2.3%(32호)가 늘어났다. 하지만, 목장감소세에 비해 여러 제약으로 폐업농가의 생산분이 타 목장으로 온전히 흡수되지 못하면서 목장규모화 속도가 더디게 진행됨에 따라 사육규모 감소 굴레에선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농가들 분유 떠안기까지…“용도별차등가격제 취지 무색” 수급 안정 위한 제도개편 완수…현장요구 귀 기울여야 최근 국내 낙농업계가 안정적인 원유생산 여건이 흔들리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 고물가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영유아수 감소, 대체음료 시장 확대, 외산 유제품 수입량 등으로 우유 소비감소가 지속되는 가운데, 올해부터 경영상 어려움을 이유로 남양유업이 집유조합 대상 원유계약 물량을 17% 감축했으며, 매일유업도 5~10% 수준으로 계약물량을 줄였다. 낙농진흥회는 용도별차등가격제를 도입하면서 유대정산방식을 집유주체 분기총량제로 적용했으나, 생산량 조절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일반 유업체들과 동일한 개별 분기총량제로 전환했다. 용도별차등가격제 도입 후 생산비 증가액의 절반 정도만 원유가격에 반영된데다 보유한 쿼터만큼 온전히 정상유대를 받지 못하게 된 낙농가들은 계약 물량마저 줄어들면서 막대한 금전적 손해를 입고 폐업을 고려하는 농가들도 여럿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납유처를 변경할 수 없는 낙농가들은 울며겨자먹기로 유업체의 조건을 따라야 한다. 특히, 이들 유업체는 용도별차등가격제에 참여하면서 국산원유 구매 확대 및 자급률 향상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2024년 국내경기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등 3고의 어려움 속에서 구매력이 약화됐으며, 미래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경기가 침체됐다. 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더해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아동인구 감소, 우유 소비 감소에 따른 시장경쟁 심화, 멸균유 수입 증가 등으로 유업계의 경영에도 거센 압박이 가해졌다. 이같은 위기 속에 유업계는 제품 프리미엄화와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주요 유업체의 2024년 사업 성적표를 들여다보았다. 서울우유, 프리미엄 전략화로 역대 최고매출 매일유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수익성 방어 남양유업, 고강도 긴축경영…6년만에 흑자로 빙그레, 선택과 집중의 전략…수출시장 호조 ▲서울우유협동조합 서울우유협동조합 경영공시에 따르면 2024년 매출액은 2조1천247억원으로 조합창립 이래 최고액을 기록했다. 영업비용(매출원가)은 전년대비 0.4% 감소한 1조7천559억원, 매출총이익은 5.6% 증가한 3천689억원이었다. 판매와 경영지원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판매비와 관리비는 전년대비 5.7% 증가한 3천115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5.3% 증가한 574억원,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 4월 25일 제21대 대통령선거 낙농분야 정책공약 3대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현장 농가 및 지도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마련된 이번 요구사항을 살펴보면 FTA 관세철폐를 앞두고 수입유가공품 증가, 음용유 시장 기반 축소 환경에서, 국내 낙농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이에 낙농분야 정책공약 3대 요구사항을 통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공공 분유제조시설 확충·집유체계 효율화 선결과제 우유급식 제도화, 원산지 표시제·유통마진 개선도 필수 ▲국산 우유·유제품 공급망 확보 위한 예산 확충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요구사항 발표를 통해 FTA 관세 철폐에 따른 용도별(가공원료용) 원유의 사용 확대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국산 원유의 최대 사용처인 음용유의 소비는 줄어든 반면 치즈, 아이스크림 등 유가공품의 수요가 증가세인 가운데, 유가공품을 사용하는 업체는 원료조달의 안정성 및 가격경쟁력 때문에 수입산을 선호하고 있어 FTA 관세철폐 시 국내 우유·유제품 시장 붕괴가 예상된다는 것. 게다가 제과·제빵 등 식품업계의 경우 동절기 미사용 원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K-MILK 인증 제품 대상, 국산우유 선택유도·농가소득 안정 기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와 공동으로 국산 우유 소비촉진을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낙농업이 구조적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소비자 구매 접점인 전국 하나로마트를 적극 활용해 국산 우유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소비 확대를 도모하고자 기획했다. 이번 행사는 5월 8~14일까지 7일간, 전국 농협 유통계열사 하나로마트 62개점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국산우유인증마크(K-MILK)가 부착된 흰 우유 제품에 한해 할인이 적용된다. 기존 할인금액에 추가로 20% 이상 특별 할인이 적용되어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할인행사가 진행되는 하나로마트 62개점 중 고양점, 성남점, 수원점, 양재점, 창동점, 청주점 등 대형매장 22개점에서는 국산 우유의 우수한 품질, 신선함 등 특장점을 알릴 수 있는 홍보물을 설치하고 홍보영상도 함께 송출할 계획이다. 최근 국내 낙농산업은 후계자부족·고령화·부채증가·수익성 하락 등 구조적 위기에 직면해 있으며 경기 침체와 고물가·출산율 저하로 우유 소비 급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