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올해 실시한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 평가결과 내용을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와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에 게재,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평가결과는 책자<사진>로도 인쇄되어 전국 각 도·시·군의 축산 또는 환경부서 및 각 도 농업기술원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 그리고 농협 등 유관기관에 배포된다.
올해 평가에는 총 20개 업체 21개 시설이 평가신청서를 접수했고, 그 중 12개 업체 13개 시설에 대한 평가결과 정보가 공개된다.
평가대상 시설은 가축분뇨를 대상으로 해 퇴비화, 액비화 정화 바이오가스화, 에너지화 등 가축분뇨 처리시설 및 관련기술이며 처리요량에 따라 농가형과 공동형으로 구분하여 평가를 실시한다.
올해 평가결과정보제공 대상은 퇴비화 3개 시설, 액비화 5개 시설, 에너지화 1개 시설, 바이오가스화 1개 시설, 퇴비와 액비 또는 정화 혼합시설 3개 등이다.
올해 평가부터는 기 평가 후 5년이 경과한 시설에 대해서는 재평가를 실시한다. 따라서 올해 재평가 대상에는 지난 2006년에 평가정보가 제공된 시설에 대한 재평가를 실시했다.
내년도 평가에는 지난 2007년도에 평가정보가 공개된 시설이 재평가 대상이다. 2007년에 평가정가 제공된 시설이 내년 평가시 재평가 신청을 하지 않거나, 평가신청을 하였더러도 평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평가정보 공개대상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