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씨티씨바이오 ‘씨티씨자임’·‘몰리스터’·‘박테리오파지’·‘에코신’
사료효율 개선·소화 향상·분뇨 발생 감소…친환경 축산 ‘총아’
씨티씨자임, 만난 분해…사료비·분뇨처리 비용 절감 솔루션
몰리스터, 지방이용성 증대…박테리오파지, 항생제 대체제
씨티씨바이오(대표 이민구, 조창선)가 내놓고 있는 ‘씨티씨자임(CTCZYME)’은 사료용 소화효소제인 베타-만난아제(ß-mannanase)다.
씨티씨바이오 자체기술로 세계에서 두번째로 개발됐다.
씨티씨자임은 사료 속에 들어있는 항영양인자인 만난(mannan)을 분해해 영양·소화 흡수를 돕는다. 장내미생물을 건강하게 만들고, 장관면역력을 강화시킨다.
특히 사료 자원내 에너지, 아미노산 등 필수 영양소들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토록 해 그 이용성을 끌어올린다.
또한 씨티씨자임은 팜박, 야자박, 주정박 등 경제성 높은 원료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더욱이 소화율 향상을 통해 가축분뇨 발생을 줄인다.
농장 입장에서는 사료비·분뇨처리비 절감 솔루션이다. 곡물 원료 가치를 증대시키는 만큼, 탄소배출 저감 등에 도움을 준다.
씨티씨바이오는 육계·양돈 영양 분야에 이어 축우 제품으로 씨티씨자임 영토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몰리스터(Molistar)'는 사료비를 절감하면서도 가축생산성을 높여주는 지방유화제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 있는 몰리멘(Molimen)사에서 제조한다.
지방유화제 함량에 따라 ‘몰리스터L’과 ‘몰리스터HL’ 두 제품이 있다.
몰리스터는 품질 편차가 큰 지방 공급원 원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토록 한다.
하지만 단순히 지방이용성만을 높이는 것이 아니다. 효소제처럼 실용 매트릭스밸류(matrix value)를 제공해 다른 영양소 활용이 높아진다.
최종적으로는 사료효율을 개선, 가축 생산성이 향상된다. 특히 분뇨 발생이 감소, 친환경 축산을 실현한다.
‘박테리오파지(Bacteriophage)’는 특정 병원성 세균을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면서도 일반 유익균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씨티씨바이오는 인트론바이오테크놀로지와 기술제휴해 박테리오파지를 개발해 냈다.
박테리오파지는 내성, 잔류 우려와 부작용이 전혀 없다. 항생제 오·남용, 슈퍼박테리아 출현 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항생제대체제다.
국내에는 벡터페이즈, 박테리오파지플러스 등 이름으로, 해외에는 엑솔루션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에코신’은 반려동물용 발포형 천연 욕용제다. 체코 BARD사에서 제조한다.
세균성 피부병, 진균성 피부병, 지루성 염증, 창상으로 인한 동물의 피부와 피모를 세정하는데 효과적이다.
주성분 피튬-올리간드룸(Pythium oligandrum)은 유해한 곰팡이를 잡아먹고 살아가는 미세 곰팡이의 한 종류다.
씨티씨바이오는 “친환경없이 지속축산을 장담할 수 없다. 앞으로도 우수 친환경 제품을 개발·공급해 국내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칼스엔비티 ‘바름’·’폴리마블’·’리오레보’·’백신스트레스’
천연 사료첨가제, 생산성 향상·생산비 절감 '지속축산 원동력'
바름, 암모니아 독소 흡착·제거...폴리마블, 소·돼지 설사피해 방지
리오레보, 성장촉진·면역증강...백신스트레스, 항산화·항균 작용도
칼스엔비티(대표 김남형)가 내놓고 있는 ‘바름(B.A.R.M)’은 친환경 계사 환경개선제다.
칼스엔비티가 독자 개발했다. 바름이란 제품명은 순수 한국말이면서 Broiler, Area, Recycle, Method를 의미한다.
암모니아 가스는 호흡기관 손상, 계란품질 저하, 사료요구율 증가, 증체 부진, 산란율 감소, 초산일 지연 등 양계농장에 많은 피해를 준다.
바름은 이 암모니아 가스와 독소를 흡착·제거한다. 권장사용량 40%를 사용해 실험한 결과, 암모니아 가스가 무려 62.5% 감소했다.
칼스엔비티는 바름을 통해 계사 내 환경개선은 물론 입추시기 단축, 닭발 품질 향상, 깔짚 재활용 등 다양한 생산성 증가·생산비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폴리마블’은 소, 돼지 설사 피해를 줄여주는 친환경 사료첨가제다. 식물추출물이 주 원료다.
폴리마블 작용기전은 과학적이다. 탄닌 성분이 장운동을 개선, 장내 미생물 선택효과를 통해 소화율을 높이고, 설사를 뚝 떨어뜨린다.
또한 암모니아 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스트레스 발생, 상피세포 손상 등을 막아낸다.
소에서는 유량·유질 개선, 육질 향상, 사료효율 증가 등을 이끌어낸다.
돼지에서는 설사방지, 이유체중 증가, 항생제 대체 등을 가져다준다.
‘리오레보’는 천연 산란계 성장솔루션이다. 효소제, 아미노산제, 생균제 등이 최적 비율로 함유돼 있다.
효소제는 영양소 이용률 증가, 케이지 이펙트 해소, 장건강 증진 효과를 갖는다.
트립토판, 알지닌 등 기능성 아미노산은 혹서기 고온스트레스를 예방해 폐사율을 낮추고, 산란율을 끌어올린다.
생균제는 장내 미생물 균총을 안정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리오레보 GROWER’는 성장, 면역증강 등을 돕는 어린 병아리 맞춤 솔루션이다.
‘백신스트레스’는 100% 친환경·천연 원료를 쓰고 있는 백신스트레스 완화제다.
제품명 그대로 백신접종 등 각종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항염증, 항산화·항균 작용, 기호성 극대화, 항생제 효율 증가 효과도 있다.
칼스엔비티는 식물, 동물, 사람 등 세 주체의 건강한 순환과 조화로운 공존을 추구하고 있다.
사료첨가제 뿐 아니라 향후 동물용의약품, 동물용의약외품 등으로 사업 영토를 확장, 축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다는 구상도 세워놨다.
김남형 대표는 “더불어 사는 사회다. 친환경에 지속축산 가능 여부가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속축산으로 가는 길에 칼스엔비티가 늘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