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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한우고기 소비창구가 바뀐다

소비시장 대세, ‘온라인으로’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유통현장에서는 한우고기가 부족하다고 아우성이다. 도축두수는 지난해보다 늘어났지만 마트나 정육점, 식당 등에서 한우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는 느낌은 아니다. 업계에서는 온라인 특히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한우고기 판매가 숨은 주역이라고 보고 있다. 


1인 혼밥족 증가…소비변화 따라

소포장 제품 인터넷 등 판매 불티

구매 편리하고 가격경쟁력 강점

이력체계 확립으로 신뢰도 탄탄


인터넷 한우고기 판매, 폭발적 증가

온라인을 통한 한우고기의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식습관이 급변함에 따라 한우고기의 소비패턴도 다양해지고 있다. 1인 가정이 늘어나면서 간편한 식사가 대세를 이루고, 외식 또한 단순한 등심 구이에서 다양한 부위를 고루 맛보는 형태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온라인 판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활성화다.

실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A업체 대표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3년 전부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만 한우고기를 판매하고 있다. 여러 도매상을 통해 필요한 부위의 고기만을 공급받고 있다. 자세히 수치상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인터넷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좀 더 솔직히 말하자면 우리 회사는 3년 전에 비해 매출이 10배 이상 늘었고, 지난해보다도 40%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일반유통과 인터넷 쇼핑, 홈쇼핑을 병행하는 업체도 이와 비슷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업체의 관계자는 “인터넷 쇼핑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는 분명하다. 특히, 400g이하 소포장 제품의 판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간편한 1인식을 추구하면서 품질 면에서도 부족하지 않는 것을 찾다보니 한우고기의 소포장 제품이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시장 판매 증가 원인은

인터넷 쇼핑에서 한우고기가 이처럼 관심을 끌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경기도 고양시의 주부 김 모씨는 “요즘 주위의 엄마들은 대부분 인터넷 쇼핑을 통해 장을 본다.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고 예전과 달라 아이들을 돌보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이나 마트 대신 스마트폰을 통해 먹거리와 생활용품을 구매하고 있다”며 “한우고기도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면 품질과 브랜드, 부위 등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자주 활용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미혼 직장인 남성 최 모씨는 “처음에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축산물을 구입한다는 것이 썩 내키지는 않았다. 주위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변질이나 불량품에 대한 보상이 확실한 곳을 추천받아 시험 삼아 구매해보면서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며 “한우고기의 경우 이력번호를 확인하면 생산이나 도축, 유통 이력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지금은 마트나 정육점을 활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1인 혼밥족의 증가와 인터넷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거부감이 낮아졌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편리함과 가치를 함께 누리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소포장 한우식사 1끼는 최고의 선택이라는 점이다. 

또한, 현물을 확인하지 않고 한우고기를 구매한다는 것에 거부감을 가졌던 소비자들도 지금은 생각이 많이 달라졌다. 


실태파악…홍보전략 수립 시급

A업체 대표는 “등급이나 원산지 둔갑판매 등을 걱정하는 소비자가 많은데 솔직히 말해 요즘은 단속으로 인한 처벌보다 무서운 것이 소비자들의 댓글이다. 둔갑판매나 제품의 변질로 인한 보상은 기본 10배 이상을 하는 것이 이쪽 업계의 관례가 되고 있다. 몇몇 부도덕한 사람들이 없지는 않다. 하지만 인터넷상에서도 업체 간 경쟁은 있다. 때문에 품질과 가격, 아이디어로 치열하게 승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명 인터넷 쇼핑몰에 검색어로 ‘한우’를 치면 2~7만개의 관련 상품이 나온다. 유사어나 중복을 제외하고서라도 1~3만5천여개의 상품이 소개되고 있는 셈이다. 

소비의 대세는 이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갔지만 관계부처나 연구기관 등은 이에 대한 실태나 현황 파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둔갑판매를 단속하는 사례는 지극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미 대세로 자리 잡은 인터넷 한우소비시장에 대한 실태 파악을 통해 이에 맞춘 한우고기 홍보전략의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