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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값 안정 위한 작지만 큰 일

  • 등록 2012.01.09 11:59:58



한우 값 추락에 날개가 없다. 설 대목인데도 한우 값 하락이 끝을 보이지 않고 있다. 급기야 한우협회는 1천여 마리의 한우를 청와대에 반납하겠다고 나섰다. 적극적인 수매와 도태 장려금 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사료자금 지원을 늘리고 비육우안정가격제도 도입도 촉구했다. 지난 5일의 일이다.

이처럼 한우 값 폭락에 따른 농가의 요구가 거세지자 정부는 수요를 확대하고 사육두수는 줄이는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한우인들이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는 수매는 ‘안된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농협도 한우 가격 안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섰다. 암소 도태와 소비촉진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현재의 한우 값 하락은 이미 2~3년 전에 예견됐다. 한우 가격이 고공행진을 하면서 한우 사육마리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쩌면 이 같은 한우가격 폭락은 1년 전에 나타날 상황이었다. FMD발생으로 상당수의 한우가 매몰처분되고, 농협의 대대적인 할인 판매에 힘입어 그 상황이 1년 늦춰진 것 뿐이다. 

오늘의 이 시점에서 한우 가격 폭락이 벌써부터 예고됐음에도 정부는 무엇을 했으며, 한우 사육농가들은 또 무엇을 했느냐를 따지고 논란을 벌이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럴 여유가 있으면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한우 값 안정을 위한 해법은 간단하다. 소 사육두수를 줄이고 한우 소비를 늘리는 것이다. 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그것이 쉽지 않은 것은 우선 소 사육두수를 줄이는 것은 나 보다는 남이 먼저 줄여주기를 바라기 때문이 아닌가 여겨진다. 

실제 소 사육두수가 늘어나서 소 값이 떨어지자 이 때가 오히려 기회라며 사육두수를 늘리는 농가도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다 보니 저능력우라고 하지만 내가 먼저 줄이면 손해 볼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이다. 따라서 암소 도태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지게 하려면 먼저 도태하는 농가가 손해보지 않도록 해야한다. 나중에 소가 모자라 사육두수 증대가 필요할 때 입식 자금을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면 어떨까.

다음은 한우 고기 소비를 늘리는 것이다. 경제학에선 시장에서 상품 가격이 내려가면 소비가 늘어나는 것으로 설명된다. 그런데 최근 산지에서 소 값이 폭락해도 소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는 것은 음식점에서 한우 고기 가격을 크게 내리지 않았거나, 아니면 소비자가 막연하게 한우 고기 값이 비싸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런 점에서 농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대적인 할인 판매 계획은 매우 유용한 소비 확대 방안이다. 이는 지난해 농협중앙회와 일선축협이 상당한 부담을 안긴 했지만 그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다만 소비자가 막연하게 가지고 있는 ‘한우 값은 비싸다’는 인식을 불식시키지는 못했다. 한우 값이 그렇게 비싸지 않으면서 수입 쇠고기보다 안전하며 품질도 좋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한 이유다.  한우 값 안정을 위한 수요측면의 궁극적인 대책은 수입 쇠고기가 차지하고 있는 시장을 한우 고기가 뺏어오는 일임을 강조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우 값 안정을 위한 수매는 바람직한 대책이 될 수 없다. 수매는 결국 그 만큼 수입쇠고기 시장을 늘릴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언발에 오줌누는’ 격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작게는 한우인들이, 크게는 축산관련 모든 종사자들이 지금 당장 한우고기 한 근을 구입하고, 이웃에게도 ‘이럴 때 한우고기 안 먹고 언제 먹느냐’며 한우 고기 소비를 권하는 일이다. 그것은 작지만 엄청나게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축산 관련 종사자가 50만명이라고 볼 때 한 사람이 등심 500g만 구입하면 25만kg이 된다. 이는 생체 700kg짜리 한우 7천 마리 분이다. 어찌 크다 하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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