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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소비기한 설정 필요 '혼란방지할 소비자 홍보도'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창립 28주년 ‘정부와 기업 역할’ 토론회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지난 8일 서울 마포에 있는 시그니처 컨벤션홀에서 창립 28주년을 맞아 ‘소비기한 시행에 따른 정부와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제도 정착·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이재용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여전히 소비자 가운데 94%는 유통기한을 식품 폐기 시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소비기한에 대한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 아울러 냉장 유통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소비기한 설정 시 영업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식품별 권장소비기한 안내서를 마련·배포하고 있다. 냉장·냉동·실온 등 보관방법 구분 필요성도 크다. 산업계는 오픈형 냉장고 문달기사업 자율시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온도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전했다.

김태민 새길법률특허사무소 변호사는 “‘소비기한’은 음식물 쓰레기 폐기를 억제하는 등 좋은 제도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시행으로 영업자들은 준비가 덜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대다수 식품회사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으로 단어만 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부 교수는 “단순히 시간만 연장되는 소비기한 제도 도입으로는 사회적 공감대를 얻기 어렵고 식품폐기물 감소 효과 또한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콜드체인 도입, 개방형 냉장고 온도관리 장치 등 보관온도 준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정년 한국식품산업협회 이사는 “과학적 데이터를 기본으로 소비기한 값을 산출해야 한다. 아울러 소비기한 제도를 적극 안내‧홍보해 소비자 인식 제고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김혜진 대한영양사협회장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명확한 섭취 가능 기한을 확인할 수 있다는 효율적인 측면이 있다. 철저한 보존, 유통 기준을 확립할 제도적 뒷받침이 요구된다”고 전했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이번 토론회가 소비기한 제도를 이해하고 소비자 혼란 방지와 먹거리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정착 과정에서는 현장 모니터링, 지속적인 교육 등이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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