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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돼지 동물복지 인증은 왜 지지부진할까

인프라 열악...현실적 벽 크지만 국제경쟁력 확보 필수조건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농장·차량·도축장 모두 인증받아야 마크 부착 가능

도축장 3개소 뿐...인증획득도 어려워 걸림돌 작용
업계, 우수센터 대체 활용·도축장 인증 제외 제안 

닭, 소와 달리 돼지농장에서 동물복지 인증은 지지부진하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으로 돼지 동물복지 인증 농장은 17개소다.
산란계 204개소, 육계 135개소, 젖소 31개소 보다 훨씬 적다. 다만, 한우 2개소를 넘어서고 있다.
이에 대해 돼지농장에서는 임신사 군사, 동물복지 분만틀, 넓은 사육장 등 동물복지 인증 시설 기준이 까다롭다고 설명한다. 
다 채우려면, 시설투자비 증가는 물론 생산비가 20% 이상 올라간다고 전한다.
특히 농장 인증만으로는 동물복지 인증 마크를 붙일 수 없는 것이 더 큰 이유라고 강조한다.
규정상 돼지고기에 동물복지 인증 마크를 부착·판매하려면 농장 뿐 아니라 차량, 도축장 등 전과정에서 동물복지 인증을 받아야 한다.
그 중 도축장에서 제동이 걸린다.
6월 현재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도축장은 도드람LPC(경기 안성), 화정식품(충남 논산) 등 단 2개소에 머물고 있다. 최근 도드람김제FMC(전북 김제)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전국에 흩어져 있는 농장 입장에서는 한정적(3개소) 동물복지 도축장 이용에 따라 운송비가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 긴 운송시간에 의한 육질 저하 문제도 발생한다. 피로누적, 공포 상태 등 돼지 동물복지와도 역행한다. 
게다가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이 발생해 이동제한에 걸릴 경우 유일한 이 통로는 막혀버린다. 돼지농장은 동물복지 인증에 주저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동물복지 인증 도축장을 늘리는 것이 해법이 될만하다. 하지만 이 역시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져 있다.
해마다 2~3개 도축장이 동물복지 인증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하지만 번번히 고배다. 
대다수 도축장은 계류장 등 시설기준을 충분히 통과하고서도, 운영기준에서 탈락한다.
예를 들어 국내 도축장들은 CO2 실신기보다 전기실신기를 많이 사용한다. 전기실신기가 부산물 품질 하락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기실신기는 돼지몰이 등에서 동물복지 기준을 밑돌기 일쑤다.
그럼에도 불구, 전문가들은 동물복지가 국내 양돈산업이 갈 방향 중 하나라고 입을 모은다.
우선 동물복지 축산물 수요가 늘고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전망도 밝다고 전한다.
더욱이 동물복지를 앞세운 유럽산 돼지고기가 밀려들어오고 있다며, 국내산 역시 동물복지로 무장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여기에 동물복지 인증 제도에는 부산물 등 국내 시장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과제가 주어졌다.
축산물 가공·유통 업계는 정부로부터 도축품질과 위생수준을 검증받은 우수축산물유통센터(거점도축장, 지난해 말 기준 전국 23개소)를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우수축산물유통센터를 한시적으로라도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도축장처럼 허용해달라는 주문이다.
아예 동물복지 인증 마크 부착 기준에서 도축장을 제외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당국에서는 ‘동물들도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마인드에 동물복지 인증제도가 있다며, 기준을 하향조정하는 것은 이 제도 도입 취지와는 맞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어 농장, 차량, 도축장 등 관련 산업이 동물복지 인증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수요 확대 등 관계자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길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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