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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시행 1년 한우판매인증제 소비자에 ‘합격점’

소비생활연구원, 고객만족도 평가 조사

[축산신문 도영경 기자]
인지도 65%·신뢰도 76%·품질만족 86%

한우판매인증제가 시행 1년 만에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단법인 한국소비생활연구원(원장 김연화, 이하 연구원)이 지난 10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한우협회가 시행하고 있는 이 사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평가를 조사한 결과, 인증제에 대한 인지도가 64.9%, 신뢰도 76.1%, 한우품질 만족도 86%로 짧은 기간 안에 소비자로부터 합격점을 받았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지난달 14일부터 20일까지 7일간 전국 73개 한우판매인증점 가운데 33개 인증점을 방문·이용한 20대 이상 남녀소비자 1천2백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 가운데 5백45부의 유효 설문지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인증점에 대한 정보를 주로 TV나 라디오의 광고나(37.6%) 지인의 추천(17.3%), 신문기사(12.9) 등을 통해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증점을 찾는 이유는 55.8%의 응답자가 한우라는 것을 신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고, 인증점 이용빈도에 대해 응답자의 33.3%는 평균적으로 월 1회 가량, 21.5%는 2회 가량이라고 답했다.
응답자들은 또한 인증점에서 판매하는 한우품질이 좋다는데 86%가 체크했고, 고객서비스 만족도도 58.1%로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만족도에 있어서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37.5%, 저렴하다는 답이 24.1%, 비싸다는 응답이 19.2%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의 71.6%가 인증점 이용 후 인증점과 한우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83.3%가 미국산 쇠고기 전문점이 들어와도 인증점을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인증점 활성화 방안에 대해 41.7%의 응답자가 홍보강화를, 23.8%가 한우품질 상승, 19.3%가 가격합리화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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