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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개선 통계부터 챙겨야”

전문가들, 소비단계별 물량 파악도 제대로 안돼

[축산신문 도영경 기자]
유통에서 해법을 찾음으로써 한미FTA로 인한 축산업계 난관을 극복코자 하는 정부발표에 유통인들은 기본적인 통계를 비롯한 데이터관리부터가 관건임을 지적하고 있다.
축산물 유통전문가들은 한미FTA 타결 이후 정부가 축산관련 대책으로 원산지표시제를 비롯한 쇠고기이력추적시스템 등을 내놓은 것에 대해 유통단계에서 관리감독을 강화함으로써 국내산 축산물을 보호육성하겠다는 취지는 좋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유통전문가들은 시장을 제대로 알아야 유통이 보이고, 유통을 볼 수 있어야 관리를 할 수 있다면서 이를 위해선 국내 축산물 소비시장의 축종별 규모부터 파악이 가능해야 하고, 축산물이 유통되는 단계별 물량과 금액환산가치도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5월 들어 내로라하는 육가공업체와 대형유통업체들의 영업 및 구매담당자들은 한미FTA를 시발점으로 다자간 FTA가 타결될 것이라는 점을 감안, 장기적인 가격예측과 구매계획수립에 돌입했다.
국내 계열화업체 한 영업담당자는 “가장 기본적인 지표가 돼야 할 국내 축산물 소비시장의 규모와 흐름조차 정확히 파악이 안 되고 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시장의 금액가치와 여기서 국내산과 수입산 시장점유율이 매년 얼마나 증감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제출된 것이 없어 장기전략 수립에 애를 먹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유명백화점 축산담당 모 바이어는 “정부관련기관들이 내놓은 축산관련 피해액수는 생산단계까지만 포함시켜 시장변화에 대한 구체적인 예측을 전혀 할 수가 없다. 실제 시장에서 나타날 상황을 고려해 보다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육류유통수출입협회 김강식 고문은 “일본은 후생성에서 축산물 소비규모를 파악하고 농무성에서 원료구매 실태에 대해 조사분석하고 있다. 2차 육가공품 범위까지 포함한 축산물 소비지표가 매월 발표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불가능할 것은 없는데 아직까지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축산물유통관리시스템의 부재를 고스란히 보여준다”고 짚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특히 수입축산물 유통실태 파악과 관리감독이 관건이라며 수입주체별 유통채널과 재고파악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임에도 지금까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햄·소시지와 같은 2차 육가공업체들의 원료구매 현황에 대해서도 자세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이들 전문가들은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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