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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경쟁력 제고·유통혁신…긍정적 변화 이끌어

■ 집중조명 / 계란 등급판정사업의 성과와 과제 <1>도입과정과 현황

[축산신문 도영경 기자]
 
- 등급판정란은 위생과 신선도를 보증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거친다. 등급판정 확인과 집하장, 농가, 계군 등을 나타내주는 난각표시 사항들은 믿을 수 있는 계란임을 말해준다.
계란등급판정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지 이제 5년차를 맞고 있다. 그 동안 양계업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등급판정 계란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특히 백화점과 대형유통매장에 등급판정계란이 납품되면서 계란의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그러나 양계업계의 시설부족과 중소규모 영세농의 참여가 어렵고 등급판정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등급판정소의 제반 여건의 한계로 인해 넘쳐나는 등급판정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다소 역부족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최근 양계업계에서는 현재의 등급판정 제도로는 넘쳐나는 수요를 수용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새로운 등급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제기되고 있다.이에 따라 계란등급판정의 도입과정과 현황, 성과와 한계를 짚고 나아갈 방향을 짚어보고자 한다.

2001년 도입…현재 17개 집하장
품질·신선도 향상 신뢰도 높여

계란등급판정사업은 지난 2001년 12월 한국양계농협 대구집하장에서 시범사업으로 처음으로 시작됐다.
계란 등급판정사업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품질을 평가함으로써 생산자와 유통업체, 소비자 모두에게 거래지표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됐다.
그러나 당시 계란 품질고급화를 견인하고 소비자 신뢰향상과 계란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것과는 달리 양계업계에서는 등급판정란의 시장차별화 가능성에 대한 회의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후 시범사업 참여집하장은 2002년 공주남산양계와 한국양계농협 광주유통센터, (주)조인을 포함해 4개소로 늘어났다. 시범사업 이후 본 사업이 시작된 2003년 1월에는 9개소로까지 늘어났으며 2007년 7월 현재는 전국 19개 집하장에서 월 2천5백만개의 계란이 등급판정을 받고 있다.
등급판정소는 지난해에는 총 2억1천120만개의 계란에 대해 등급판정을 실시했고, 올해는 등급판정란이 3억 개를 넘어설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계란 등급판정사업의 성과로 계란의 품질과 신선도, 위생을 제고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계란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켰다는 점을 꼽고 있다.
또 학교급식을 비롯한 대형수요처에서도 등급판정계란이 계란 선택의 지침이 되고 있다는 점 등도 사업성과에서 빠질 수 없다.
때문에 사업초기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던 생산자들도 등급판정을 희망하고 나서고 있음에 따라 계란등급판정의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등급판정소에 따르면 현재 등급판정을 받고 있는 19개 집하장 외에 20여곳이 등급판정을 신청하거나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등급판정소도 현장에서 소, 돼지, 닭도체 등급판정 업무까지 병행해 계란등급판정 업무를 맡고 있는 77명에 해당하는 계란등급판정사를 올해 안에 다소나마 충원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할인마트와 학교급식 등 대형수요처에서도 납품 기준을 등급판정계란으로 규정하면서 등급판정계란의 수요가 갈수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밖에 꼽히는 계란등급판정의 성과는 등급판정계란을 주로 판매하고 있는 대형할인매장의 경우 일반계란에 비해 20~30% 높은 가격에 팔리고 있는 점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일반 계란과의 차별화를 통해 계란 가격을 높여 계란의 가치를 높였다는 점이다.
이처럼 계란 등급판정 사업이 계란 유통시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한 것임은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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