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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고독사 막는 우유 배달, 공익사업으로 지원 강화를

독거노인 복지 사각지대 해소·건강증진 효과 ‘톡톡’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사업 확대 시 우유소비 확대도 기여…제도화 필요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우유 배달 사업의 제도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 증가와 고령화가 겹치면서 고독사 사망자가 2021년 기준 3천378명으로 2017년부터 연평균 8.8%씩 증가하는 추세다.
복지 사각지대에서 노인들의 고독사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복지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가운데, 민간단체, 지자체에선 우유 배달을 통해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독거노인에게 정기적으로 우유를 전달함으로써 건강을 챙기도록 돕는 한편, 이전에 배달한 우유가 쌓여있는 경우 배달원이 관공서에 알려 즉각 안전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2003년 ‘사랑의 우유나눔’을 계기로 탄생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이 가장 대표적인 단체로 2016년엔 매일유업도 후원사로 참여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2023년 6월 기준 전국 33개 지자체와 독거노인 3천722가구에 우유를 배달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울우유협동조합, 남양유업, hy도 민간단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우유배달 사업에 동참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정부에서 우유배달 사업을 공익사업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다.
나이가 들수록 근골격계 질환, 대사증후군 등의 질병에 취약해 질 수 밖에 없다. 특히, 취약계층 비중이 높은 독거노인층에선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어려운 만큼 국가가 나서 건강 공백을 매꿔야 한다는 것.
또한, 저출산 기조로 영유아 인구가 줄어들면서 우유 소비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반대로 증가하고 있는 노년인구에게 우유를 공급함으로써 수급안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우유배달 사업은 업체의 후원과 지원 여력이 있는 지자체의 재정에 의존하고 있어, 사업 확대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상우유급식과 같이 제도적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해 복지향상 및 국민건강 증진 그리고 낙농산업의 안정화에 기여하는 측면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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