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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돼지 등급제, 소비자 신뢰 담아내야”

축산물유통단체, “개정 소 등급제에 소비자 기대 충족 못해”
“돼지 등급제는 선택기준 못돼”…의무 대신 자율적용 제기
“도매시장, 돈가 기준 대표성 확립…상장 수수료 인하 필요”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축산물 유통인들이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등급제를 개선해 가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회장 김용철·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는 지난 17일 분당에 있는 한국축산물처리협회 회의실에서 ‘2019년 제4차 회의’를 열고, 축산물 유통 현안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현안사항으로 △출하 전 절식 지도 강화 △돼지 이상육 개선책 마련 △쇠고기 등급표시 개편 방향 △축산물 유통전담과 재신설 등을 보고했다.
회의에서 최진웅 한국식육운송협회장은 “이달부터 개정된 새로운 소 도체 등급제가 시행되고 있다. 1++ 등급 범위가 넓어지다보니, 1++ 등급 출현이 더 많아졌다. 이에 따라 소비자 가격이 오르고 결국 한우 소비 감소로 이어질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유광준 마장축산물시장한우협동조합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1++ 가격을 주고, 1+ 고기를 먹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소비자들은 1++ 등급 기대에 못미치는 한우고기 품질에 실망하기 일쑤다. 이렇게 소비자가 떠나게 되면, 한우산업이 크게 위축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남은 마장축산물시장한우협동조합 이사는 “한 공판장의 경우 지난 12일 117두가 1++ 등급을 받았다. 그 가운데 55두는 예전으로 치면 1+ 등급, 즉 넘버 7에 해당했다. 1++는 늘고, 1+는 실종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1++ 등급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돼지 도체 등급제를 두고는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며 소비자 요구를 반영·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물 유통 단체들은 “소비자들이 등급을 보고 돼지고기를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1등급이 1+보다 낫다는 평도 많다. 이 때문에 브랜드가 선택기준이 되고 있다. 등급제를 간소화하는 등 등급제 개편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김용철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장은 “현 돼지 등급제는 도입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품질향상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과도한 등급판정 수수료도 손질해야 한다. 현행 의무적용 대신, 브랜드·업체·농가별 자율적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돼지가격 결정체계에 대해서는 서둘러 도매시장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축산물 유통 단체들은  “기준가격을 제시하는 도매시장은 전체 출하 물량의 4~5%선에 불과하다. 대표성이 떨어진다. 게다가 당일 물량에 따라 가격이 요동칠 수 밖에 없다. 안정성면에서 수입으로 갈아타게 되는 빌미가 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 대책으로 상장수수료를 내리거나 아예 도매시장에 공급할 의무 물량을 할당해 도매시장 이용 활성화를 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날 회의에서는 축산물 유통 인력 확보, 소 도체 토요일 경매 도입 방안 등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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