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에어프라이어 전용 닭고기 뜬다>공기로 튀겨 바삭하게…맛도, 건강도 모두 잡았다

‘에어프라이어’ 주방 필수가전 각광
닭고기 업계 전용제품 앞다퉈 출시
원료배합 기술특화…시장선점 각축
배달치킨 업계와도 경쟁구도 전망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최근 에어프라이어가 주방 필수 가전제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닭고기업계도 이에 주목, 관련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에어프라이어 전용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조리기구 특성에 맞도록 원료 배합을 바꾸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것. 관련 업계서는 이 같은 현상이 닭고기 제품 생산 업체들과의 경쟁일 뿐만 아니라 배달 치킨 업계와도 경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주방 가전제품인 에어프라이어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가정 내 보급률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
실제 국내 대형 온라인몰 관계자 따르면 지난 2014년 2%에 불과했던 에어프라이어 판매 비중은 2015년 4%, 2016년 5%, 2017년 18%로 꾸준히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38%까지 급증하면서 처음으로 전자레인지, 전기그릴, 전기오븐 판매량을 모두 추월하는 등 주방 가전제품 중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실제 지난해 판매량도 급증하며 2014년 대비 44배나 늘어난 것.
에어프라이어는 출시 초기, 1인 가구와 젊은 주부층에게 수요가 높았지만 최근 생선구이, 치킨요리 등으로 기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연령층에 호응을 받는 추세다. 
이 같은 에어프라이어의 인기에 닭고기업계도 발 빠르게 대응, 전용 제품을 서둘러 내놓고 있다. 

<참프레>‘에어프라이어 6종’
트랜스 지방 걱정 말고 다양하게 즐겨봐!

참프레는 지난 4월 ‘에어프라이어 6종’의 출시를 대대적으로 알렸다. 
참프레의 에어프라이어 전용 제품의 구성은 바삭치킨너겟, 통살커리치킨, 슈퍼곡물 크리스피 순살, 슈퍼곡물 크리스피 텐더, 직화그릴 닭다리, 직화 그릴윙 등 총 6종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선택의 폭을 넓혀 다양하게 닭고기 제품을 즐길 수 있게 출시됐다. 
다양한 맛과 컨셉의 닭고기를 에어프라이어로 더욱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참프레 에어프라이어 6종의 특징은 트랜스지방을 낮춰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으며,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할 시 기름 없는 간단한 조리방법과 조리 후에도 깨끗한 뒤처리가 가능하다. 에어프라이어에 제품을 넣고 8분∼12분간 조리하면 튀김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특히 에어프라이어 전용제품답게 각 제품의 특성별로 겉포장에 에어프라이기 조리 시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표기해 소비자들이 더욱 간편하게 조리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무항생제 국내산 닭고기 원료
◆ 바삭치킨 너겟·통살커리치킨
바삭치킨너겟(에어프라이어 10분 조리)은 무항생제 국내산 닭고기로 건강간식과 반찬으로 좋은 제품이며, 통살커리치킨(에어프라이어 10분 조리)은 국내산 닭고기로 커리의 향이 살아 있어 담백·달콤한 순살치킨을 맛볼 수 있다. 

항산화 성분 풍부 슈퍼곡물 사용
◆ 슈퍼곡물 크리스피 순살텐터 2종
슈퍼곡물 크리스피 순살, 텐터 2종(에어프라이어 12분 조리) 제품은 일반곡물 보다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슈퍼곡물(렌틸콩, 귀리, 현미, 흑미) 과 국내산 닭고기의 만남으로 맛과 건강 모두 충족시키는 제품이다. 

유럽 오븐 방식으로 쫄깃·담백
◆ 직화 그릴 닭다리·그릴윙
직화 그릴 닭다리(에어프라이어 16분 조리), 그릴윙(에어프라이어 12분 조리) 2종 제품은 국내산 닭고기를 활용해 유럽식 오븐방식으로 쫄깃하고 담백한 직화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간식, 반찬, 술안주로도 좋은 제품이다. 
참프레 에어프라이어 6종 제품(바삭치킨너겟, 통살커리치킨, 슈퍼곡물 크리스피 순살, 슈퍼곡물 크리스피 텐터, 직화 그릴 닭다리, 직화 그릴 그릴윙) 제품은 전국 롯데마트에서 절찬리에 판매 중이며, 일반조리 방법으로도 조리가 가능하다. 
참프레 마케팅 담당자는 “최근 에어프라이어의 높은 인기와 보급으로 가정에서도 에어프라이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어 기름 없이 간편하게 제품을 조리할 수 있는 트렌드에 맞게 에어프라이어 6종을 공격적으로 출시했다. 아울러 일반 신선육 제품에도 에어프라이어 조리법을 안내, 보다 쉽게 소비자들이 닭고기를 접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참프레는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니커에프앤지>에어프렌즈 첫 시리즈 ‘바사삭치킨’
“안방시장, 배달치킨 꼼짝마”

닭 한마리 12조각 내 손질…옛날 통닭 맛 재현
에어프렌즈, 3년 내 500억 매출 대형 브랜드로

지난 5월에는 마니커에프앤지가 독자 개발한 특허기술을 적용한 에어프라이어 전용브랜드 ‘에어프렌즈’를 론칭했다.
이번에 마니커가 출시한 ‘에어프렌즈’ 시리즈 첫 제품인 ‘바사삭치킨’은 닭 한 마리를 12조각으로 손질, 옛날통닭 맛을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했을 때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되도록 만들어 치킨전문점의 배달치킨과 경쟁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기름없이 튀기는 에어프라이어 조리용 치킨제품은 건강과 편의성, 환경 등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튀김요리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 외면당해 왔다는 것이 마니커측의 설명. 기름에 튀기는 대신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라는 것이 아니라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했을 때 가장 맛있는 상태가 되도록, 말 그대로 ‘전용제품’으로 만들어 배달치킨 업계와 경쟁한다는 계획이다.
마니커에프앤지 마케팅 담당자는 “‘에어프렌즈’ 시리즈는 기존의 튀김용 제품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제품으로, 첫 제품인 ‘바사삭치킨’ 외에도 이미 다양한 후속제품이 개발 완료되어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며 “에어프렌즈를 향후 3년 이내에 500억원 매출 달성 가능한 대형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사삭치킨’은 출시와 동시에 온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마니커에프앤지는 대형 할인점 입점 후 매장마다 에어프라이어를 설치하여 현장에서 조리, 시식행사를 진행하는 등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 소비자들에게 현장의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사조대림>‘사조안심 닭고기 3종’
영양간식·술안주로 ‘혼족’ 공략…삼총사 출동~

‘곡물텐더’‘반마리 후라이드’‘반마리 로스치킨’
1인가구도 간편조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게

사조대림도 지난 5월 ‘사조안심 닭고기 3종’을 선보였다.
3종은 ‘사조안심 곡물텐더, 반마리 후라이드치킨, 반마리 로스트치킨’으로 구성됐다.
‘사조안심 곡물텐더’는 100% 국내산 닭고기 안심살로 만들어 더욱 부드럽고 촉촉한 맛과 식감을 자랑하며, 여기에 맵쌀, 현미, 보리 등의 곡물과 아몬드, 완두콩 등 견과류를 넣어 만든 튀김옷이 어우러져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했을 때 더욱 바삭하고 고소한 맛 즐길 수 있다.
또한 한 입에 먹기 적당한 크기로 되어있어 아이들의 영양 간식 또는 어른들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사조안심 반마리 후라이드치킨’과 ‘반마리 로스트 치킨’은 두 제품 모두 100% 국내산 신선 냉장 닭고기로 만들어 믿고 먹을 수 있으며, 치킨 반 마리를 두 조각 내어 1인분 양으로 알맞게 나눠, 간편하게 조리 할 수 있고 혼자 사는 1인 가구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사조안심 반마리 후라이드치킨’은 집에서 에어프라이어로 간편하고 저렴하게 후라이드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기름에 튀긴 후 오븐에 두 번 구워 에어프라이어로 조리했을 때 더욱 바삭한 식감과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사조안심 반마리 로스트 치킨’은 닭을 기름에 튀기지 않고 오븐에 두 번 구워 더욱 담백하며, 여기에 버팔로 소스를 입혀 매콤한 치킨의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사조대림 상품기획팀 담당자는 “에어프라이어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사조대림에서도 ‘사조안심 3종’ 출시를 시작으로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해 간편하게 조리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라며 “에어프라이어 뿐만 아니라 일반 조리도 가능하니 집에서 간편하게 특별한 맛의 다양한 닭고기 요리를 맛있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하림>‘에어프라이어 순살치킨·그릴드 통날개’
“외식? 나가지 말고 집에서 간편하게”

순살치킨, 로스팅 공법으로 크런치한 식감 살려
통날개, 보성 녹차 잎 오일 코팅으로 촉촉하게

하림도 비슷한 시기에 ‘에어프라이어 순살치킨’과 ‘에어프라이어 그릴드 통날개’ 2종을 선보였다.
하림은 최근 경기불황으로 외식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닭고기 튀김 요리를 먹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주방 가전인 에어프라이어 제품 구매가 급증, 에어프라이어에 최적화된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새롭게 출시한 ‘에어프라이어 순살치킨’의 경우 로스팅 공법으로 만든 전분과 펌핑한 라이스볼을 사용하여 크런치한 식감을 강화하고 바삭함이 오랫동안 유지되도록 했다.
‘에어프라이어 그릴드 통날개’는 보성 녹차 잎으로 만든 건강한 녹차유 숙성으로생성된 오일 코팅막이 수분 증발을 방지해 촉촉함을 더했으며, 윗날개(봉)와 아랫날개(윙)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제품을 차별화 시켰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최근 1~2년 사이에 1인 가구와 젊은 주부층에게 주방가전 제품인 에어프라이어 인기가 급증하면서 쉽고 빠르게 닭고기 튀김 요리를 할 수 있는 제품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소비자 니즈에 맞춰 보다 바삭한 닭고기 튀김 요리를 맛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에어프라이어 특화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자녀들 영양 간식 및 어른들 안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선보인 이번 제품은 대형 유통점을 비롯해 일반 소매점,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