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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인터뷰>냄새저감제 중국 수출 유태철 지앤비솔루션 R&D CEO

축산냄새는 세계 축산인들의 최대 현안


수출모델 발굴에 자부심…성장잠재력 커

기술력으로 승부…유럽·남미에도 도전할 터 


지앤비솔루션(R&D CEO 유태철)이 냄새저감제를 중국에 수출해 화제다.

유태철 R&D CEO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중국 등 세계 많은 나라에서도 축산냄새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냄새문제 해결은 전세계 축산인들에게 주어진 최대 현안과제라고 진단했다.

그는 “중국 축산농가들도 시설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냄새저감을 시도해 봤다. 하지만, 시설만을 가지고는 냄새를 줄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냄새저감 과정에서 냄새저감제는 필수다. 특히 생물학적 반응을 통해 근원적으로 냄새를 없애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에 수출할 수 있었던 것도 ‘바이오매직'만의 독특한 생물학적 작용기전이 있어서 가능했다고 피력했다.

또한 분뇨자원화(비료등록), 경화분뇨 분해, 폐사 감소 등 다기능 효과에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덧붙였다.

“중국 관계자들이 지난 1월 ‘바이오매직'을 쓰고 있는 국내 농장을 둘러보고는 정말 깜짝 놀라더라고요. 이렇게 냄새가 하나도 없을 수 있느냐며 감탄사를 연발했습니다.”

유태철 R&D CEO는 그 이후 중국에서 바로 구매의사를 전달해 왔고, 지난달 28일 시범물량으로 ‘바이오매직’ 3톤을 첫 선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시범사업 평가에 따라 대량 본 주문이 예정돼 있다. 올해 400톤 정도를 중국으로 수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냄새저감제 수출이라는 새 수익모델을 만들어낸 것에 매우 큰 보람을 느낀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냄새저감제의 수출 잠재력도 상당한 것으로 파악한다고 전했다.

“이번 중국 수출 외 다른 중국 대형 식품업체와 수출협의를 한창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유럽, 남미 등과도 물밑 접촉 중이고요. 해외시장에 앞으로 도전장을 지속 내밀 계획입니다.”

유태철 R&D CEO는 냄새저감제와 더불어 축산환경 플랜트를 함께 수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바이오매직’이 기술력에서 워낙 뛰어난 만큼, 해외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자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국내 축산농가들이 냄새없이 보다 떳떳하게 축산업을 할 수 있도록 우수 냄새저감제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바이오매직’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당부했다.




“탄탄한 조직력 기반 전국 최고 지부로” 전국한우협회 논산시지부(지부장 김용민)는 지난달 27일 논산시 NS웨딩홀에서 임영봉 논산축협장, 김경주 논산시축산자원과장, 최명식 한우협회 충남도지회장을 비롯한 내빈과 300여 명의 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7차 정기총회<사진>를 열어 지난해 결산보고서와 올해 사업계획서를 원안대로 의결했다. 또한 올해 사업방향을 확정한 후 회원들의 화합과 참여로 전국 최고의 지부로 만들기로 결의했다. 김용민 지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에는 딸기축제장·육군훈련소·양촌곶감축제장에서 무료시식회와 판촉행사를 실시해서 논산한우의 우수성을 전국에 알리고 소비촉진 성과를 거뒀다”며“올해에도 논산시 한우인을 대변하고 회원에게 도움이 되는 지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영봉 논산축협 조합장은 축사에서 “한우산업을 비롯한 우리 축산업이 지속 성장 발전할 수 있기 위해선 무허가축사 적법화라는 현안을 반드시 넘어야한다”며 “한우인의 화합을 다지고 한우산업을 농촌의 희망으로 만들어 후대에 물려주자”고 당부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논산시 축산자원과 전종훈 주무관·김경희 주무관과 논산축협 김태성 주임을 비롯한 유관기관 관계자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또한 정관을 개정해서 지부장


제주·용인 악취관리지역 지정 논란 법조계 “법적 기준 조차 미달” 국민여론, 판결 영향 가능성 범 축산업계 관심·협조 필요 제주도와 용인시의 양돈장 무더기 악취관리지역 지정 및 지정예고와 관련, 그 법률적 근거가 되고 있는 악취방지법의 하위법령 미비와 절차상 하자에 따른 효력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물론 일부 법조계 관계자나 행정기관에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법률을 해석할 경우 충분히 이들 지역의 악취관리지역 지정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제조건 충족 못해 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해도 제주도와 용인 양돈장에 대한 악취관리지역 지정은 불가능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법률 자체에 문제가 없다는 이들의 주장을 종합해 보면 악취관리지역 지정은 우선 1년 이상 민원이 있어야 하고, 배출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이라는 전제조건 만족시 ‘악취관리지역 외의 지역에서 악취배출시설 신고’ 방법 등을 명시한 악취방지법 제8조2의 제2항에 따라 신고대상 시설이 지정돼야 한다. 이어 행정에선 이들 신고대상시설에 대해 6개월 이내 저감계획서를 제출받고 1년 이내에 저감시설 설치를 운영토록 하되 분기별 악취조사를 실시, 기준 초과시 개선명령, 과태료 등을 부과해야 한다. 그래도 악취

식용란선별포장법 시행 1년 유예 됐지만… 생산농가 "GP 센터 등 인프라 미흡…혼선 우려” 유통업계 "기존 시설 용도변경 어렵고 투자 막막” 동물복지 계란 사실상 판로 막혀 정책 역행 지적도 당초 이달 25일부터 시행예정이었던 식용란선별포장업 적용이 1년간 유예됐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현 실정을 고려할 때 내년부터 식용란선별포장법을 시행하는 것은 무리라며 유예기간을 확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안전한 계란의 유통과 관리를 통해 위생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식용란선별포장업은 법이 신설될 때부터 실효성 논란이 있어왔다. 생산자 측은 “시행 1년여를 앞둔 시점임에도 불구, GP(계란유통센터) 기반시설 부족 등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황이라 예정대로 법 시행 시 계란시장에 혼란을 가져 올 것”이라며 우려한다. 유통업계서도 “식용란선별포장업이 신설될 경우 이에 부합하는 시설을 마련하는데 만도 엄청난 자금이 소요된다”며 “소규모의 유통 상인들은 생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고 토로했다. 식용란선별포장업은 계란의 위생관리를 위해 선별·세척·건조·살균, 난각표시, 포장 등 식용란의 선별·포장 과정 전반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업종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살충제 검출 등 부적합 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