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의 친환경 대표브랜드 상하목장이 종이팩 분리배출 촉진을 통해 나무와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종이팩 분리배출 캠페인’<사진>에 동참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에 의하면 이번 캠페인을 위해 지난 두 달 동안, 2만1천500여 세대가 밀집한 송파구 아파트 분리수거장에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우유팩 분리수거함 150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특히 수거함 전면부에는 사물인터넷 모듈이 탑재돼 우유팩 바코드를 태그 하면 우유의 종류 및 팩 용량 등이 스마트폰 앱에 자동으로 전송되도록 했다.
또 소비자들의 건강을 생각한 유기농 우유를 제공하고 있는 상하목장은 소비자가 우유팩 분리배출 시 도장을 제공하고, 총 10개가 쌓이면 상하목장 우유로 교환해 준다.
또한 우유팩을 버린 만큼 쌓이는 에코포인트로 상하목장이 후원하는 송파구 숲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숲 조성에 따른 비용은 상하목장 이름으로 나무를 심는 사회적기업 ‘트리플래닛’을 통해 기부금으로 후원될 예정이다.
종이팩 분리배출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오늘의 분리수거’ 는 안드로이드 전용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향후 아이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7월 서울시에서 처음으로 시범 도입하였으며, 상하목장이 후원하고 한국순환자원유통지원센터, 오이스터에이블(ICT 벤처기업), 송파구청과 함께 지난 9월 1일부터 연말까지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