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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환경 능동적 대응…“생산-소비자 윈윈”

4개 단체 참여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닻 올려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김용철 초대회장 추대

 

국내산 축산물 유통업계의 발전을 위해 관련단체들이 하나로 뭉쳤다.
한국축산물처리협회(회장 김명규), 축산기업중앙회(회장 유재춘), 한국식육운송협회(회장 최진웅),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회장 김용철) 등 4개 단체는 지난 17일 (가칭)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를 발족시켰다.
초대 협의회장에는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 김용철 회장<사진>이 추대됐다.
축산물유통업계는 축산농가와 소비자의 중간 접점에서 양축농가가 생산한 소·돼지 등의 축산물을 도축 가공과 운송 및 판매를 담당함으로써 양축농가의 소득 향상을 도모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중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각종 축산식품 정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아왔다.
이러한 상황에 축산물 가공 유통기능 강화를 위한 ‘축산물 유통 및 도축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고 있는 정부의 움직임은 유통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고, 유통업계 권익을 대변할 통합조직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계기가 됐고, 마침내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출범으로 이어지게 됐다.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는 이에따라 유통업계의 역량을 결집, 커다란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낸다는 계획이다.
축산물 시장개방 확대 및 국내 축산업의 규모화 등 유통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가공유통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의 신뢰 제고를 도모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김용철 축산물유통단체협의회 초대회장은 “그동안 축산물 유통업계는 국내 축산업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허리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며 “하지만 도축장을 중심으로 한 가공 유통기능을 핵심으로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 축산선진국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그 중요성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 이젠 국내 축산업의 여건 및 방향이 생산자와 산지 중심에서 소비자, 시장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그 비중에 걸맞는 정책과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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