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최초로 말고기 브랜드가 출시됐다.
농협축산경제(대표 이기수)는 지난달 29일 말고기 전문브랜드 ‘웰미트(Well-meat)’를 농협온라인쇼핑몰인 ‘a-마켓(www.nhamarket.com)’에 런칭했다.
‘웰미트’ 브랜드 네이밍은 건강한 식육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희망을 담아 ‘Wellbeing+Meat’를 합성해 만들었다.
‘웰미트(Well-meat)’는 브랜드 관리기준에 따라 제주지역 조합원이 생산하고, HACCP 인증가공시설을 통해 가공되며, 제주지역 축협에서 상품화를 담당했다.
‘웰미트’는 말고기 전체부위를 다섯 가지 용도로 구분해 육회, 불고기, 국거리, 찜, 구이용으로 위생적으로 포장해 신선하게 배송된다.
농협중앙회 축산컨설팅부 마육(馬肉)브랜드사업 관계자는 “a-마켓을 통해 시범적으로 웰미트를 판매해보고 상품과 유통채널을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협축산경제는 말고기를 구입하고 싶어도 적정한 채널이 없어 구입이 어려웠던 소비자의 구매 편의를 위해 온라인쇼핑몰에 가장 먼저 말고기 브랜드를 출시했다.
말고기는 저지방ㆍ저칼로리ㆍ고단백 식품으로, 지방이 적고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철분 함량도 높아 성장기 어린이나 여성에게 좋으며 높은 글리코겐 함량 덕에 피로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농협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프랑스나 일본에서는 남성에게는 스태미나 음식, 여성에게는 다이어트 음식, 어린이에게는 고영양 성장식으로 각광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기수 대표는 “말고기의 영양학적 장점에 위생적이고 안전한 사업 시스템 접목을 통해 말고기 소비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우선 주력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말고기 소비가 전체 육류 소비량의 1% 정도로 연간 150톤도 되지 않는 점을 감안해 기존 육류와 경쟁하기보다 특색 있는 축산물, 틈새 상품으로 포지셔닝 한다는 방침”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