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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 데이엔 한돈 소비로 농가에 힘을”

경기도-농협경기지역본부, 소비촉진운동 전개

[축산신문 수원=김길호 기자]


수원 광교산 입구 등서 저지방부위 홍보·할인행사

 

경기도와 농협경기지역본부는 삼겹살 데이를 앞둔 지난 1일 수원시 광교산 입구와 농협경기지역본부 금요장터 등 두 곳에서 돼지고기 소비촉진운동을 전개 했다.
이번 소비촉진운동에는 경기도에서는 박춘배 축산국장과 백한승 축산정책과장외 각 팀장과 팀원, 경기농협에서는 조재록 본부장과 이강학 부본부장, 경제사업본부 직원들, 수원축협에선 김대섭 유통사업본부장과 직원들이 함께 했다.
2011년 FMD 파동과 2008년부터 시작된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양돈농가는 ▲돼지고기 소비위축 ▲사육두수 증가 ▲수입돼지고기 공급과잉 등으로 인하여 산지 돼지가격이 폭락하고 사료 값이 상승하는 등 양돈농가의 연쇄도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와 농협경기지역본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는 삼겹살데이를 맞아 ‘돼지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번 캠페인은 삼겹살에 치중된 돼지고기 소비형태 변화를 유도하고 저지방부위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등심, 뒷다리살, 앞다리살 등 저지방성 부위를 이용한 건강식 요리방법 소개 ▲무료시식회 ▲나눔 행사 등을 진행했다. 또한, 국내산 돼지고기 소비가 촉진될 수 있도록 시중보다 20~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했다.
경기도는 이번 캠페인이 반짝 행사로 끝나지 않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사육모돈 10% 감축 ▲비육돈 조기출하 ▲불량자돈(새끼돼지) 집중관리 등 생산량 감축 및 돼지 출하물량 감축을 유도하고, 산지 돼지가격를 안정시켜 불황 속의 양돈산업을 조기에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박춘배 경기도 축산국장은 “각 국과의 FTA, 사료값 상승, FMD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양돈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지원 및 자돈인큐베이터, 냉난방시설, 에너지절감 환기시설, 우레탄 단열시설 등에 총305억원을 투입해 양돈산업의 실타래를 풀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재록 본부장은 “축산물 시장개방과 소비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를 돕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를 계기로 지방 함량이 20~30% 정도로 많은 삼겹살에 치중된 소비자들의 수요를 다변화하고 돼지고기의 저지방 부위에 대한 우수성을 전파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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