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소비 회복을 위해서는 일시적 행사보다는 장기적으로 탄탄한 소비기반을 다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남호경)는 지난 5일 유통자문회의를 열고 최근 소비부진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현재 대형마트들의 경우 자발적으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벤트성 행사와 함께 장기적 소비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에 매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순우리 김건수 대표는 “이번 사태로 우리가 가장 크게 잃은 것은 두 가지다. 우선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잃었고, 또 하나는 한우를 취급해주던 유통과 소매점, 음식점들을 잃었다”며 “한번 배를 갈아탄 사람들은 다시 돌아오기 어렵다. 잃어버린 소비인프라를 어떻게 되찾아야 할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우판매인증점인 수림원의 최경재 대표는 “일시적인 이벤트가 대책이 될 수는 없다. 오히려 이렇게 싸게 팔수 있으면서 그동안 비싸게 팔았다는 부정적 인식이 생길 수도 있다”며 “싸다고 능사가 아니다. 소비자가 한우매장을 더욱 가까이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형 할인점 중심의 할인 행사는 인근 소규모 판매점과 음식점에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함께 나왔다. 한우자조금은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조만간 대형 홍보 이벤트 추진과 함께 중장기 소비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