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7월 05일부터 07월 07일까지의 전망입니다.
< 중점 사항 >
○ 오늘 아침까지 전남권, 내일부터 중부지방, 모레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를 동반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당분간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올라 무덥겠습니다.
< 오늘 강수 >
○ (강수) 오늘(5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서울.인천,경기서부, 충남서해안, 전북서해안 제외)에 비가 오다가 아침(06~09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나 강원남부내륙.산지는 오전(09~12시)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한편, 아침(06~09시)까지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서해안, 오후(12~18시)에 경기북부에 0.1mm 미만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5일 오전까지)
- (수도권) 경기동부: 5~10mm
- (강원도) 강원내륙.산지: 5~10mm/ 강원동해안: 5mm 미만
- (충청권) 충북: 5mm 내외/ 대전.충남남부내륙: 5mm 미만
- (전라권) 광주.전남: 5~40mm/ 전북내륙: 5~20mm
- (경상권) 대구.경북남부내륙, 부산.울산.경남: 5~30mm/ 경북북부내륙, 경북동해안, 울릉도.독도: 5~10mm
- (제주도) 제주도: 5~30mm
< 오늘 밤 ~ 모레 강수 >
○ 오늘(5일) 늦은 밤(21~24시)부터 전북서해안에 비가 시작되어, 내일(6일) 새벽(00~06시)부터 중부지방과 그 밖의 전북, 경북권으로 확대되겠고,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중.북부는 밤(18~24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며, 내일 오전(06~12시)부터 오후(12~18시) 사이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많겠습니다.
- 또한, 내일 늦은 새벽(03~06시) 경남북서내륙에, 오후(12~18시) 제주도에, 늦은 밤(21~24시)부터 전남북부에 비가 오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6일)
- (수도권) 서울.인천.경기, 서해5도: 10~50mm
- (강원도) 강원내륙.산지: 10~40mm/ 강원동해안: 5mm 내외
- (충청권) 대전.세종.충남: 10~40mm/ 충북: 5~20mm
- (전라권) 전북(5일 늦은 밤부터): 5~20mm/ 전남북부: 5mm 미만
- (경상권) 경북북부: 5~20mm/ 경남북서내륙: 5mm 미만
- (제주도) 제주도: 5mm 미만
○ 모레(7일) 전국 대부분 지역(수도권북부와 강원중.북부 제외)에 비가 오겠고, 경기남부와 강원남부는 새벽(00~06시)에 대부분 그치겠으며,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습니다.
* 모레까지의 예상 강수량은 오늘(5일) 11시 단기예보에서 발표될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강수 유의 사항 >
○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강한 남풍에 동반된 많은 수증기가 유입되면서, 오늘(5일) 아침까지 전남권과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전남권에는 시간당 20mm 내외의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6일)부터 중부지방에, 모레(7일)는 남부지방에도 다시 매우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특히, 이미 많은 비가 내린 가운데, 취약시간대인 밤사이에 다시 강한 비와 많은 비로 인해 비 피해가 우려되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계곡이나 하천의 상류에 내리는 비로 인해 하류에서도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 자제
o 하천변 산책로, 지하차도 등 이용 시 고립될 수 있으니 출입 금지, 저지대 침수와 하천 범람, 급류에 각별히 유의
o 북한 지역에 많은 비가 예상됨에 따라 경기북부의 하천(임진강, 한탄강 등)의 수위가 급격히 상승할 수 있음
o 산사태, 토사유출, 시설물 붕괴 등 유의
o 하수도와 우수관, 배수구 등에서 물이 역류할 가능성에 대비
o 저수지 붕괴 및 하천 제방 유실에 따른 침수 유의
o 침수지역 감전사고와 자동차 시동 꺼짐에 유의
o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로 인한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
o 가시거리가 급격히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 있겠으니, 교통안전 유의
< 하늘상태 및 기온 >
○ (하늘상태) 오늘(5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남부지방은 오전부터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내일(6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남부지방은 낮 동안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모레(7일)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중부지방은 낮 동안 가끔 구름많겠습니다.
○ (기온) 당분간 기온은 평년(최저 19~22도, 최고 25~2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 특히, 폭염특보가 발효된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당분간 최고체감온도가 33도 내외로 매우 무덥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최고체감온도가 31도 내외가 되겠으니, 폭염영향예보(11시 30분 발표)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온열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으니 야외 활동과 외출 자제하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 관리 철저
o 영유아, 노약자, 만성질환자는 야외 활동 시간을 줄이고 건강관리에 유의
o 야외작업장에서는 시원한 물을 제공하고, 휴식 공간 준비
o 축산농가에서는 송풍과 분무장치 가동하여 축사 온도 조절
o 농작업 시 물을 자주 마시고 통기성 좋은 작업복 착용
- 이 더위는 당분간 지속되겠으나,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일시적으로 기온이 내려갈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체감온도: 기온에 습도의 영향이 더해져 사람이 느끼는 더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온도, 습도 약 55%를 기준으로 습도가 10% 증가 혹은 감소함에 따라 체감하는 온도가 약 1℃ 증가 혹은 감소하는 특징
- 한편, 당분간 강원동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를 중심으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열대야: 밤사이(18:01 ~ 다음날 09:00) 최저기온이 25℃ 이상 유지되는 현상
- 오늘(5일) 낮최고기온은 25~33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20~25도, 낮최고기온은 26~35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21~27도, 낮최고기온은 26~33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 (안개) 오늘(5일) 오전(12시)까지 바다 안개가 유입되는 경남권해안, 제주도해안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바다 안개) 당분간 대부분 해상에 바다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특히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은 바다 안개가 더욱 짙게 끼면서, 섬 지역에는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라며, 해상교통 이용객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 (강풍)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오늘(5일)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산지 70km/h(20m/s) 이상)으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내일(6일) 오전부터 바람이 다시 차차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습니다.
- 특히, 강풍특보가 발효된 인천.경기서해안은 오늘 새벽까지,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은 아침까지, 강원산지는 오후까지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더욱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해상) 풍랑특보가 발효된 서해중부해상은 오늘(5일) 아침까지, 동해먼바다는 밤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내일(6일) 오전부터 서해먼바다와 제주도남쪽먼바다, 오후부터 서해중부앞바다와 동해남부먼바다, 밤부터 동해중부먼바다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6일)까지 서해상과 동해상, 오늘은 남해상에도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5일)은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내일(6일) 중부지방은 새벽부터, 남부지방은 밤부터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7일)는 정체전선과 정체전선상에서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을 받겠으나, 수도권과 강원도는 차차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 예보의 변동성 >
○ 당분간 정체전선의 위치와 저기압의 발달 정도에 따라 강수구역과 시점, 강수량 등 예보 변동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최신 예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출처 : 기상청 날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