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냄새·분진 걱정 ‘뚝’…양질 퇴비 빠르게 생산
콤포스트 ICT 기술 적용 특허 시스템
전국 양계·양돈장 등 700여 기 공급
글로벌기업 공급…일본·베트남 수출도
지속가능한 축산은 환경에 있다. 친환경 순환농업 발전의 선두주자로 수직밀폐형 고속발효기 TOWER COMPO-K 시리즈 생산 공급하고 있는 ㈜상일테크(대표 정상택)는 1995년 12월 상일센서로 창업해 2001년 3월 (주)상일테크로 상호변경 및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1년 11월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고주리에 자체 공장을 준공, 축사용 환풍기를 주로 생산해 전국 각 지역과 일본 수출로 우사, 양계장 및 양돈장과 도축폐기물을 처리하고 있다.
2008년 8월 충남 홍성군 은하면 화봉리에 제2공장을 준공해 양계장 및 양돈장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오염 및 냄새의 근원이 되는 계분 및 돈분 등 축분을 발효시켜 양질의 퇴비를 생산하는 수직형 축분 발효기 콤포스트를 전용으로 생산하고 있다.
상일테크는 전국의 양계장 및 양돈장 등 축산농가에 700여 기를 공급하고 일본과 다국적 기업인 빅더치만에도 수출하고 베트남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특히 콤포스트 ICT 기술을 적용한 농장 관리시스템(특허 10-0888618)을 6년 전부터 준비해 그간 공급된 제품의 원활한 사용과 A/S 사후관리로 스마트 팜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맞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2012년 6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했으며, 첨단 정보 제어 ICT 스마트 팜 제어기 SCICD-21을 농촌진흥청에 등록하는 등 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SCICD-21(Sangil Compost ICT Control Device)는 기존 공급하고 있는 상일 콤포스트+ICT를 결합한 고속 발효기다. 운전관리에서 얻어지는 콤포스트 정보를 빅데이터 중앙제어 모니터링으로 보내고, 최적의 운전관리를 위한 정보로 최적의 운전관리 비용을 유지하고, 사전에 콤포스트 고장 예방과 가동 중 이상 발생할 때 미연에 적절한 제어와 함께 신속한 사전관리로 발효기 상태를 농장주와 상일테크 ICT 본부 데이터 뱅크로 제어하고 있는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터미널인 상일콤포스트 가동 중 이상 발생하거나 보다 효율적으로 운전 모드로 변환할 때 콤포스트 제어반인 ICT 제어반에서 인터넷 연결망으로 상일테크 ICT 본부 데이터 뱅크로 발효기 내 온도, 전력량, 유압 등 콤포스트 상황을 데이터 전송하고 ICT 본부 데이터 뱅크는 필요할 때 원격제어를 통한 최적의 상태로 운전하도록 제어를 하고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 이상 발생할 때 신속한 A/S가 가능토록 조처를 내린다. 모니터링 결과를 수시로 농장주에게 결과 보고를 통해 농장주는 콤포스트 상황을 항시 파악할 수 있다.
SCICD-21를 통해 운전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발효관리를 하도록 해 최적의 관리와 발효 퇴비를 생산토록 해 최적의 상태에서 비용을 최소화 운전하도록 한다.
온도, 전력, 유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발효열을 최대한 활용해 운전 방법을 최적화하여 발효 효율을 올리고 전력절감을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상일 빅데이터는 인터넷 연결망 의한 네트워크 기반으로 인터넷을 통한 콤포스트 운전 상황을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으며, 상일테크 중앙제어 ICT 본부에서는 인터넷 망을 통해 전국 각지에 공급된 컴포스트를 외부온도, 상·중·하부 온도, 유압모터, 히터, 투입 버켓 운전 횟수, 배기 휀 등 모든 정보를 1분 단위로 집계되며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다.
1분 단위로 실시간 모니터링된 콤포스트는 각 부위별 운전상태와 동시에 투입된 발효물의 부숙 진행과 부숙 완료와 투입량, 누적 생산량 파악과 동시에 이상 부숙이나 기계의 이상이 발생할 때 고장 원인을 파악하고, 신속한 조치를 시행하도록 사용자에게 핸드폰으로 카카오톡 자동 알람과 농장 요청에 의한 AS 현장방문 조치로 미연에 고장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상일 ICT는 국내 공급된 제품에 이어 수출된 제품도 ㈜상일테크 중앙제어 ICT 본부에서 제어 및 운전 여부 정보도 공유하고 권역별로 세분화해 생산량과 누적 생산량을 통한 부숙 퇴비의 적절한 사용의 지표 자료로 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상택 대표는 TOWER COMPO-K 시리즈 원리는 “단 기간 빠르고 완벽한 발효 촉진을 위해서는 기계적으로 적당한 온도 유지 및 지속적인 공기 공급과 미생물의 호흡열에 의한 수분건조로 친환경 순환농업에 최적인 완숙된 유기질 비료 생산에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TOWER COMPO-K 시리즈는 KX(66㎥), KS(41㎥), KR(21㎥)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