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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류 대체식품, 축산업과 상생 가능한가

“대안될 수 있어도 대체는 불가”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소비자권익포럼서 허선진 교수 진단…“식육 진품 가치 더 끌어올릴 것”

쌓여온 식문화도 존재…축산업 생산량 감축없이 동반성장 구도 예상도

정확한 용어 정의해 오인 차단…안전성 검증·인허가 신중한 접근 당부


육류 대체식품이 전통 식육(축산업)을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일 것이라는 전문가 진단이 제기됐다.

소비자권익포럼·미래소비자행동은 지난 8월 25일 ‘대체육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 대응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비대면 소비자권익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허선진 중앙대 동물생명공학과 교수는 “육류 대체식품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시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육류 대체식품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통 식육 시장 ‘대안’으로서는 잠재력이 높다. 전통 식육 시장을 얼마나 ‘대체’할 지는 미지수”라고 분석했다.

이어 “육류 대체식품이 나오게 된 이유는 역설적으로 전통 식육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전통 식육에는 맛, 식감 등 진품으로서 가치가 있다. 또한 식육에는 소재 뿐 아니라 오래 쌓여온 식문화를 담고 있다. 100% 똑 같은 육류 대체식품이 개발되지 않는 한, ‘대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허 교수는 특히 “육류 대체식품 시장이 성장한다고 해도 결코 전통 식육 시장 즉, 축산업(가축 생산량)이 축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오히려 가품이 진품 가치를 끌어올리는 ‘할슈타트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전통 식육 시장과 육류 대체식품 시장이 동반성장하는 구도를 예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백병성 미래소비자행동 경기지부 공동대표는 지난 8월 11~17일 전국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고기맛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백 대표는 “이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고기가 아니므로 고기라는 표현은 적합하지 않다’ 43.3%, ‘고기와 비슷한 맛과 영양이 포함된다면 문제없다’ 30.1%로 답했다. 그 대안으로는 식물성 단백질 38.5%, 식물성 고기 26.1%를 꼽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육류 대체식품 ‘베러 미트(better meat)’ 브랜드에 대해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다’ 47.8%, ‘소비자 기만이다’ 33.1%로 나왔다”며 용어 사용에 공감대 형성,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 오인가능성을 차단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허 교수와 백 대표는 이러한 정확한 용어사용과 더불어 육류 대체식품 안전성 검증, 관련 산업과 마찰·갈등 해소, 수·출입, 인·허가 등에 정부의 신중한 접근과 적극적 역할론을 촉구했다.

이밖에 이날 포럼에서 윤명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육류 대체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등을, 조상우 풀무원 상무는 명확한 법적 정의 등을, 박미성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효율적 산업발전 방안 등을 제안했다.

장미란 식품의약품안전처 연구관은 해외에서도 용어사용에 논란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업계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사업을 진행 중이라며, 앞으로 알레르기 등 그 기준을 꼼꼼히 챙길 방침이라고 전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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