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상호금융대상 합천-장흥축협, 도시역할 대상 대구축협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는 지난 18일 농협 본관 대강당에서 ‘2020년도 우수 농·축협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농·축협의 종합적인 경영 성과를 평가하는 ‘종합업적평가’ ▲신용사업 종합평가인 ‘상호금융대상’ ▲도시형 농·축협의 기여도를 평가하는 ‘도시농·축협 역할지수 평가’ 등 3개 부문 평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종합업적평가에서는 전국 1천118개 농·축협 중 경제·신용·교육지원 등 사업 전반에 걸쳐 뛰어난 실적을 낸 총 77개 농·축협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그룹별 1위를 차지한 최우수 20개 농·축협에는 농업인 실익지원용 차량(1대)이 지원됐다.
상호금융대상은 농·축협 신용사업의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건전 결산을 유도하기 위한 평가로 총 121개 농·축협이 수상했다.
도시 농·축협 역할지수 평가는 도농상생을 위한 도시형 농·축협의 기여도에 따른 평가로, 3개 그룹 총 9개 농·축협이 수상했다.
이성희 회장은 “다양한 분야에서 눈부신 실적을 보여준 농·축협에 감사드린다. 올해도 다방면의 사업을 통해 협동조합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농업인, 국민과 함께하는 100년 농협을 만드는 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분야별 수상축협은 다음과 같다.
◇종합업적평가 <최우수상> ▲농촌형축협 전국 1위 합천축협(조합장 김용욱) ▲도시형축협 전국 1위 광주광역시축협(조합장 김호상) ▲품목형축협 전국 1위 전북지리산낙협(조합장 이안기) ◇상호금융대상 <최우수상> ▲합천축협(조합장 김용욱) ▲장흥축협(조합장 김재은) ◇도시 농·축협 역할지수대상 <대상> ▲대구축협(조합장 최성문).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