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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서울우유협동조합 낙농구매사업본부

‘군살’ 없는 사업 전개로 농가 실익 극대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품질·성능·가격 삼위일체 기자재 공급 만전

목장주문 TMR사료, 혁신사업으로 큰 반향

어려운 여건에도 올 구매사업 실적 호조세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의 낙농구매사업본부(본부장 사혁) 직원 47명은 고품질의 배합사료와 조사료, 톱밥 등 구매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사실 서울우유는 전국 낙농조합 가운데 가장 큰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런 만큼 저렴한 가격에 우수한 품질의 사료와 기자재의 원활한 공급은 조합원목장의 경쟁력과 소득제고는 물론 조합경영을 알차게 하는 길이다.

매출액 규모만 살펴봐도 2019년 1천800억원으로 서울우유조합 전체 매출액의 약 10%를 차지한다. 따라서 서울우유 구매사업은 조합원 목장 운영에 필요한 사료와 각종 기자재를 공급하는데 있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더욱이 올해는 ‘코로나19’로 한 때 선적이 안 되어 조사료 수급의 어려움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달러 급등세로 구매가격 인상과 더불어 사료 수급불균형으로 일부 품목은 공급에 다소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나 사료구매본부의 노력으로 8월 현재 모든 품목은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추세다. 

또 정부의 코로나 방역 준수로 목장의 기계 수리와 사양 지도를 해야 하는 컨설턴트 컨설팅이 다소 힘들었지만 유선 통화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목장 지도 또는 컨설팅을 수행했다. 

특히 신선한 원유생산을 위해 젖소에게 매일 공급하는 배합사료는 품질과 성능, 가격 모두가 중요하다. 올해 신제품으로 공급된 사료를 살펴보면 송아지 발육 촉진을 위한 앙팡 프리미엄(3월), 단미사료 대체품으로 인기를 몰고 있는 화이버 프리미엄(3월)을 출시했다.

또 2018년 4월부터 경기도 양주시 지역에서 시범 운영되던 목장주문TMR이 신선한 주목을 받고 있다. 

목장주문TMR은 공장형 TMR배합비가 아닌 목장이 원하는 배합비를TMR 공장과의 계약을 통해 구매사업본부가 관리하고 공급하는 신개념의 TMR로 매달 이용고객이 늘고 있는 사료이며 현재까지 1만1천톤을 공급했다.

서울우유 배합사료는 구매사업 매출액의 50%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조합원의 72%가 이용하여 목장 사료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아주 크며 분기별로 이용실적에 따라 이용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서울우유 낙농구매사업본부 낙농전문 컨설턴트 26명은 1천120개 이용목장을 방문하여 사양컨설팅을 실시하고 목장수익성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낙농구매사업은 올해 매출액과 매출량 모두 증가하여 큰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구매사업본부는 앞으로 조합원의 이용 만족도 향상을 비롯해 ▲조사료 단미사료의 원활한 구매와 공급 ▲구매사업 비용 절감 추진 ▲구매사업본부 발전방안 실행 ▲구매사업 담당자 전문가 육성 등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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