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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단> 실용학문 중심의 대학으로

  • 등록 2017.08.25 10:46:17


김 인 호 교수(단국대학교 동물자원학과)


최근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 지식, 데이터 혁명의 시대에 있어서 대학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 교육의 가장 큰 변화는 1990년대 중반 이후 대학 진학률이 급격하게 증가해 대중화 단계를 넘어 진학률이 50% 이상인 보편화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2005년 82%로 정점을 찍은 뒤 2015년에는 71% 그리고 지난해에는 65%로 점차 하락하는 추세에 있다지만 그래도 OECD 1위이다. 참고로 미국은 40% 정도의 진학률을 보인다.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이 안 되니 직업교육 특성화 고등학교를 진학하거나 미리 공무원시험에 준비하는 학생들의 비율은 늘어 난 듯하다. 대학에 진학해도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다. “대학교육이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다”. “다른 대학과 커리큘럼도 차별화된 게 없으니 취업경쟁력이 생기지 않는다” 또는 “실험실습이 부족하다”라는 등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산업 현장에서는 “당장 쓸 인재가 없다”고 아우성이라고 한다. “도대체 대학에서는 뭘 가르치는 모르겠다”라고도 한다. 그렇다고 정부가 먼 산 바라보듯이 대학을 바라보지는 않았다. 지난 10여간 정부는 대학 발전을 위한 많은 정책들을 쏟아 냈지만 예나 지금이나 교육의 질은 크게 나아지지 않은 듯하다. 대표적인 정책이 대학의 특성화 사업이다. 대학 스스로도 이 같은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고, 대학은 수립한 발전 계획에 따라 경쟁력이 있는 분야와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집중 육성해 대학의 경쟁을 제고하고자 정부의 지원 하에 특성화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또한 최근 몇몇 대학에서 한국연구재단의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참여학과 교수 및 기업의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에서 학생을 교육, 관리하고, 최종적으로 참여 기업과 취업을 연계시킴으로써 대학생의 취업난 해소에 일조하고자 하는 취지인 것이다. 정부의 본래 취지와는 달리 대학은 평가를 위한 정량지표 달성에만 매달리지 않아야 하며, 대학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되지도 않아야 한다.
대학교육은 학문의 이론에 대한 정립에 초점을 맞추어 심도 있는 지식체계를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할 수 있으나 이공계학문은 이와 더불어 적용의 문제, 즉 산업 현장으로의 지식, 기술의 전이를 전제로 해야 한다. 축산업에 종사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축산업 분야와 관련된 직무에 대한 실재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줄 필요성이 있으며, 실무 경험은 축산업 분야로의 진로 결정에 촉진제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농업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과정으로써 직무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특히, 축산의 산업화를 선도하기 위한 유능한 인재 확보와 기술과 경영력을 갖춘 전문 인력양성은 축산업의 지속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현 시점에서 나타나는 축산업 인력 부족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다. 이후 세대를 4차 산업의 혁명의 시대라 일컫고, 이를 위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기술 등의 기술이 축산업에 접목을 시도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학교 교육도 시대의 흐름을 발맞춰 현실감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축산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실현하고 축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젊고 유능한 인재가 적극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축산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계획과 추진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정부는 또한 이러한 문제를 직시해 농업후계인력 양성을 위해 농업계 학교에 재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현장위주의 농업교육 기능을 강화해 왔다. 특히 영농관련실무능력을 향상하고, 영농정착, 취업 및 창업을 목적으로 농업계 대학에 여러 교육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ICT)이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특화교육으로 선진국 수준의 전문농민 역량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하지만 실습할 공간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ICT나 AI에 중점을 두는 것에 대해 대학은 대응조차 못하고 있다.
축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이 축산업에 진입하기 어렵게 만드는 이유는 축산업 관련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및 기술 습득의 부족이다. 이에 영농 현장을 비롯한 축산업 분야의 현실적 감각 및 필요 기술 등을 습득하고 익히기 어려운 현 교육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축산업 현장과 연계해 장기현장실습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등 축산업계 대학생들의 영농관련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선진영농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더욱 적극적이고 다양한 실체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목적은 농업계 대학교를 졸업하는 학생들이 농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인력을 육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농업에서의 교육훈련 성과는 교육훈련에 참가한 구성원이 새롭게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업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학은 실용적인 학문을 지향하고, 시대에 맞는 교육과정 개발에 신경을 써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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