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사장 김재수),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직무대리 노수현) 등 3개기관은 합동으로 지난달 25일부터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을 발간키로 했다.
aT는 2013년 7월부터 국가별, 품목별 수출동향을 시각화한 ‘수출기상도’를 격주로 발간해 왔다.
업계에서 수출 동향 외 품목 개발, 검역 등 다양한 정보의 공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수출업체를 비롯한 정보 수요자들이 FTA 확산 등 수출환경 변화에 대응가능한 수출 품목 관련 R&D 현황, 검역제도 등 수출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농수산식품 수출 Zoom In’은 지금까지 각 기관별로 제공되던 정보를 고객 지향적으로 시각화, 단순화하여 간편정보 형태로 발간한 것으로 수출동향(aT), 품목R&D 정보(농진청), 비관세장벽 정보(검역본부) 등 고객들이 자주 찾는 정보 위주로 구성했다.
현재 수출업체 및 지자체 등 1천여 개소에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고 있으며, 농수산식품수출지원정보(www.kati.net), 농사로(www.nongsaro.go.kr), 검역본부 홈페이지(www.qia.go.kr)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세 기관은 앞으로도 개방·공유·협력·소통의 가치를 추구하는 정부3.0의 취지에 맞춰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정보 수혜자를 확대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추가 정보와 개선사항을 조사·반영하여 고객의 니즈에 적극 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