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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최우수 브랜드 경영체에 선정

순한한우사업단·횡성축협·대구축협·부경양돈조합·제주양돈조합

[축산신문 ■예산=황인성 기자]
 
- 올해 최우수 브랜드 사업을 펼친 것으로 평가된 경영체 대표들이 농식품부 장관상을 받고 이창범 축산정책관과 함께 연찬회장에서 포즈를 취했다. 왼쪽부터 김종인 순천광양축협장, 고명재 횡성축협장, 이창범 축산정책관, 우효열 대구축협장, 박재민 부경양돈조합장, 변성원 제주양돈조합 본부장.

농식품부, 브랜드 연찬회서 장관상 무이자자금 수여

올해 축산물 브랜드 경영체 52개소에 대한 사업 평가 결과 한우부문에서는 순한한우사업단과 횡성축협, 대구축협이, 돼지부문에서는 부경양돈축협과 제주양돈축협이 최우수 경영체에 선정됐다.
농림수산식품부와 농협중앙회는 지난 17·18일 충남 예산 덕산스파캐슬에서 브랜드 경영체 대표와 책임자, 관련 공직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축산물 브랜드 사업을 정리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는 ‘2009년 축산물 브랜드 사업 연찬회’를 개최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전국 축산물 브랜드 경진대회에서 최근 5년 동안 대상을 세 차례 수상한 횡성축협의 ‘횡성한우’에 최초로 정부 인증 ‘명품브랜드’를 부여했다.
이어 최우수 경영체(A등급)로 선정된 5개 브랜드 경영체에 농식품부 장관상과 각각 무이자자금 10억원씩을 전달했다. 또 한우람사업단과 전북한우조합, 한우지예사업단, 참예우사업단, 녹색한우사업단, 상주축협 등 한우부문 6개 경영체와 도드람양돈조합, 논산계룡축협, 농협목우촌, 청미원, 대충양돈조합 등 돼지부문 5개 경영체를 우수 경영체(B등급)로 선정하고 무이자자금을 전달했다. 평가 결과 E등급을 받은 5개 경영체에는 내년도 사업지원이 제외된다.
연찬회에서 이창범 농식품부 축산정책관은 “아직 브랜드 축산물이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한우 40%, 돼지 60% 수준에 그치고 있다”며 “광역화와 규모화로 실체적인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태웅 농식품부 축산경영과장은 ‘축산물브랜드 육성 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경영체의 규모화·광역화, 품질관리강화, 브랜드마케팅 강화에 역점을 두고 브랜드 육성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브랜드 경영체 대표들은 노경상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진행된 토론회에서 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면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개선대책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연찬회에서 농협중앙회는 우수 경영체 직원인 지리산순한한우 송민석 주임과 횡성축협 송영희 주임, 대구축협 한재용 계장, 부경양돈조합 이상찬 과장, 제주양돈조합 김현성 계장에게 회장 표장을 수여했다. 또 경기도 김성식 사무관, 충남도 김홍균 사무관, 경남도 강광식 주무관, 제주도 강원명 주무관에게 농협중앙회장 감사패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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