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지난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 노르빌팽트 국제전시장에선 ‘프랑스 국제식품 전시회(SIAL 2024)’가 개최됐다. 올해 60주년을 맞는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130개국, 7천500개 이상의 출품 업체들이 참가한 가운데, 유제품 부문에서선 혁신적인 제품이 대거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고단백 기반 유가공품 종류 확대, 기능성 원료 개발 활발
▲전통방식 접목한 유가공품 출시
이탈리아 치즈 회사인 L’Antica Cascina Srl은 지역이 전통적인 방법을 적용해 점토로 치즈의 수분을 자연적으로 배출하는 동시에 숙성시킨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치즈에 풍미를 더하고 발효 속도를 높이기 위해 건초, 나뭇가지, 올리브 잎 등을 첨가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시켰다.
전시된 3가지 종류의 제품은 숙성시간에 따라 맛과 풍미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현장에서 진흙으로 감싸진 치즈를 부수는 방법을 시연해 참관객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튀르키예의 전통 발효유 케피어의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다.
유업의 케피어 시장은 2023년 3억2천500만 달러로 2032년까지 크게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다.
케피어 판매기준 그리스 시장 점유율 선두를 달리고 있는 Farm Koukakis는 다양한 재료를 사용해 맛의 종류를 늘렸으며, 단백질 공급원,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사용을 강조했다.
▲단백질에 트렌드 더해
그리스 유업체 Kri Kri는 고단백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디저트를 먹으면서 단백질도 섭취하고 싶은 소비자를 공략한 제품으로 100g당 단백질 7g을 함유하고 있으며, 설탕을 넣지 않은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고단백과 저유당 트렌드를 모두 사로잡기 위한 제품도 있다. 폴란드 유업체 Mlekpol가 새로이 출시한 멸균유는 유통기한이 5개월이고 한팩당 단백질 80g을 함유하고 있다.
네덜란드 유업체 Daily Dairy는 활동적인 소비자를 위한 지방과 칼로리는 낮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은 치즈바를 소개했다.
▲기능성 유가공품 개발 활발
포르투갈 제조업체 Yogoody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비자를 위해 분말 쉐이크에 클린라벨을 적용했으며, 무방부제 제품으로 유통기한은 1년으로 제한된다.
또,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천연 향료 및 색소를 첨가해 장 건장에 중점을 뒀으며, 분말 형태로 펜케이크와 같은 요리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식품응용분야에서 활용에 한계가 있는 생체 활성 락토페린을 활용한 음료를 전시한 부스도 관찰됐다.
프랑스 Savencia는 락로페린 강화 음료를 내놨다. 이 업체는 락토페린이 장 건강부터 면역력 강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어 향후 거의 모든 식품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기능성 유가공품 개발 활발
포르투갈 제조업체 Yogoody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소비자를 위해 분말 쉐이크에 클린라벨을 적용했으며, 무방부제 제품으로 유통기한은 1년으로 제한된다.
또,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천연 향료 및 색소를 첨가해 장 건장에 중점을 뒀으며, 분말 형태로 펜케이크와 같은 요리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식품응용분야에서 활용에 한계가 있는 생체 활성 락토페린을 활용한 음료를 전시한 부스도 관찰됐다.
프랑스 Savencia는 락로페린 강화 음료를 내놨다. 이 업체는 락토페린이 장 건강부터 면역력 강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건강상 이점이 있어 향후 거의 모든 식품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