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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서울우유 흰 우유, 편의점 판매가격 인상

‘나100% 우유’ 판매가 용량별로 4.9%~11.7% ↑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가공유·비요뜨도 올라…타 유업체도 인상할듯

 

서울우유협동조합 흰 우유 제품의 편의점판매가격이 오른다.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문진섭)은 원유가격 인상에 따라 오는 10월 1일부터 대형할인점에 납품하는 ‘나100% 우유’ 1천ml 제품의 출고가 인상률을 3%로 최소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대형할인점에서 판매되는 해당 제품의 가격은 2천원 대 후반으로 형성될 전망이다.
서울우유는 소비자 물가 안정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인상폭을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반면, 오는 10월부터 편의점에서 서울우유의 흰 우유 제품을 구매할 땐 대형할인점보다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한다.
‘나100% 우유’ 1천ml의 편의점 판매가는 3천50원에서 4.9% 오른 3천200원이 된다.
다른 용량의 인상폭은 더 크다. 200ml 판매가는 1천100원에서 1천200원으로 9.1%, 1.8L는 5천550원에서 6천200원으로 11.7% 오른다.
이외에도 가공유 제품 가격도 인상된다.
가공유 제품 판매가는 300ml가 1천800원에서 11.1% 오른 2천원, 비요뜨의 경우 1천800원에서 2천300원으로 27.8% 오른다.
다만, 이번 가격 인상은 편의점 판매가 기준으로 출고가와는 차이가 있다.
채널별 유통 비중이 대형할인점이 30% 수준으로 가장 크지만, 접근성이 용이한 편의점도 13%를 차지하고 있어, 이번 가격 인상이 물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게 됐다.
업계에선 이 같은 가격 인상이 예견된 수순으로 바라보고 있다.
흰 우유 제품은 마진이 거의 남지 않는데다, 제품 생산에 투입되는 인건비, 유류비, 판매관리비가 모두 오른 상황에서 대형할인점의 흰 우유 제품 가격 인상을 최소화한 만큼 다른 유통채널에서 인상폭을 높혀 매출을 유지할 수 밖에 없다는 것.
오는 10월 원유가격 인상을 앞두고 시장점유율 1위의 서울우유가 앞장서 흰 우유 및 가공유 제품의 가격인상에 나서면서 타유업체들도 서울우유와 비슷한 수준에서 제품가격을 올릴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물가 인상 압박에 생필품인 흰 우유 가격의 인상폭은 최소화하겠지만, 실적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유업계로서는 가공유 등 다른 유제품의 가격 조정 또한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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