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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건강 열풍 중국 요거트 시장…한국산 수출 기회의 장

현지 수용도 높아 시장 급성장…제품 차별화로 승부해야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전문가, "건강 트렌트 겨냥 기능성 제품 개발 주효"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한 식품 소비 욕구를 겨냥한 요거트 제품 개발이 중국 내 판로 개척에 효과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중국서 요거트는 건강상 이점으로 현지서 인지도와 수용도가 높은 식품으로 꼽힌다.

aT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는 중국의 요거트 제품 매출은2012년 456억 위안에서 2022년 2천200억 위안으로 대폭 증가, 연간 성장률 9.2%를 기록했으며, 전체 유제품 시장에서 요거트 제품이 차지한 비중은 2024년에 42.2%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하지만, 중국 내 요거트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식품시장서 경쟁이 과열됐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엔 단순히 맛만으로는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는 소비자들의 높아진 건강의식을 반영해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제 조사에 따르면 요거트를 구매할 때 영양성분을 중요시하는 응답자는 68%에 달했다. 또한 구매 전 꼼꼼하게 성분표를 확인한다고 답한 응답자도 34%를 차지해, 많은 요거트 브랜드가 재료, 설탕 및 열량 감소 등의 포인트로 제품 출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요거트는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밝은 시장이지만, 제품 동질화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시장에 맞는 이색제품 개발이 과제로 남겨졌다.

이처럼 중국 요거트 시장은 아직 개척해야 될 부분이 넓은 분야로 전략구성을 철저히 한다면 한국기업 진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 한국의 수출기업 또한 요거트 제품 혁신과 시장 수요 측면에서 인기 있는 제품 분석을 통해 중국 요거트의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고 제품 차별화 포지셔닝을 잘 수행해 요거트 수출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찾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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