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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온라인 한우소비 가파른 증가세

인터넷·TV홈쇼핑 통한 구매량 급격히 늘어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인터넷이나 TV 홈쇼핑을 통한 한우고기 구매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지난 2월15일부터 3월 23일까지 일반 소비자 3천명, 한우 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금번 모니터링은 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에서 실시했으며, 한우자조금 교육조사부에서 자료를 분석 정리했다.
주요 조사결과 소비자들이 한우고기 구입 시 고려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등급(27.9%), 가격(25.6%), 육색(18.6%), 마블링(17.8%) 순으로 조사됐으며, 한우고기 구입경험은 전년보다 0.3%p 증가한 84.2%로 나타났다.
소득수준이 높고, 자녀가 있는 가정일수록 한우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한우고기 구입량 및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이나 TV홈쇼핑을 통한 구매가 전년 대비 약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주목을 끌었다(5.2%). 하지만 여전히 대형할인점의 정육코너가 압도적인 구매처 인 것으로 조사됐다(43.8%).
외식 시 한우고기 1인당 지출 비용은 전년대비 4천822원 증가한 5만2천152원으로 조사됐다. 한우가격 상승의 원인으로 파악됐다. 1인당 평균 한우고기 외식 섭취량은 전년대비 32.3g 증가한 320.6g으로 나타났다. 
한우고기 판매점들에 대한 조사결과 한우고기 구입량은 일반음식점의 경우 ‘크게 줄었다’라는 응답이 높았고, 식육판매점에서는 ‘늘어난 편’이라는 응답이 높아 상반된 결과가 나왔다.
한우고기 부위별 판매는 구이류의 비율이 높았으며, 등급은 1+등급이 52%로 가장 높았다.
한우자조금에서는 모니터링을 통한 한우고기 소비, 유통 트렌드를 분석해 정책결정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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