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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축산현장 애로기술 해결 위한 돼지 사육 [100문 100답](96~97)

  • 등록 2019.01.30 10:07:22


Q. <96> 돼지고기 저지방부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어떤가요?

A. ▣ 저지방부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삼겹살(74%)을 가장 선호하지만 앞다리살, 뒷다리살, 안심, 등심 등이 저지방부위라는 것을 알고 있는 소비자(64.8%)가 많다.

▣ 돼지고기 소비경향
또한, 외식시에도 지방함량이 많은 구이형태의 소비를 선호하여 삼겹살과 목심 및 갈비 신선육을 많이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삼겹살은 수요가 증가하는 여름 휴가기간 전후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반대로 안심 등 저지방 부위의 가격은 낮게 형성이 된다.

▣ 이렇게 구이부위에 편중된 소비성향과 저지방 부위의 소비정체로 인한 재고 증가는 국내산 돼지고기 시장을 왜곡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 저지방부위는 소비선호도가 낮아 소비가 부진, 재고로 적체되는 경향이 있어 냉동창고에 보관하게 될 경우 보관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 품질 저하로 가격인하가 불가피하며 보관비용과 가격인하에 따르는 부담이 선호부위로 전가되어 가격인상 요인으로 작용한다.
- 따라서, 부위별 수급불균형이 심화되면 선호-비인기부위 가격차가 더 확대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 저지방 부분육의 신규수요 창출을 위해서 저지방부위가 웰빙소비에 적합하고 저렴하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 저지방 부위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과 간편한 요리법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Q. <97> 우리나라의 향후 돼지고기 소비전망은 어떠한가요?
A. ▣ 돼지고기는 육류 중 소비량이 가장 많은 축산물로서 향후 경제성장에 따라 지속적인 섭취량 증가가 예측되고 있다. 우리나라 돼지고기 소비량은 서구 선진국 및 일본, 대만 등 보다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의 돼지고기 섭취량 의향 조사에 따르면 현재 섭취하고 있는 양이 적당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70.2%였으며, 늘이거나 줄여야 한다는 비율은 유사했다.
<자료 : 국립축산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