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혜의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한 전라북도 동부지역(무주·진안·장수)의 축산업을 선도하며 활발하게 성장 발전하는 협동조합이 있다. 바로 무진장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송제근·사진)이다.
무진장축협은 협동조합의 핵심인 경제사업 중심의 다양한 사업들을 역동적으로 펼치며 조합원들이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매진하고 있다.
무진장축협은 유전자센터의 우수 유전자원을 활용한 초우량 송아지 생산 공급으로 양축조합원의 우량 밑소 확보에 큰 도움을 주며 생산성 극대화를 이끌고 있다. 또한 진안고원TMR사료공장과 장수목장 TMR사료공장에서 생산된 고품질 사료를 공급해 양축농가들의 경영안정화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자체 축산물판매장, 3개군 하나로마트를 통한 직거래 활성화로 판매조합 역할에도 충실하고 있다.
특히 무진장축협은 양돈사업을 조합 핵심사업으로 전개해 자체브랜드인 ‘마이돈포크’의 전국적인 명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고원지대 속 천혜의 사육환경과 특성화된 사양기술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다. 돼지하면 진안돼지, 한우하면 장수한우가 소비자들에게 널리 각인되며 ‘마이돈포크’와 ‘장수한우’ 브랜드의 인지도 또한 확산되고 있다.
무진장축협의 경제사업 동력은 임직원들을 비롯한 각 사업장별 직원들의 전천후 역할에서 비롯된다. 각 사업장을 방문하면 책임자가 먼저 솔선수범해 생산현장의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농장별 사료 배달도 상·하 직원 구분 없이 나서는 등 적극적인 마인드 속 융통성이 발휘되며 사업의 시너지를 높이고 있다.
무진장축협의 첨병인 경제사업장으로 장수목장, 유전자센터, 장수·진안 TMR사료공장, 무주진안장수 하나로마트, 축산물 직거래판매장, 조사료물류센터, 양돈 생축장, 송아지 경매시장이 있으며 하나 같이 활발한 사업 전개로 조합 발전의 견인동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로써 무진장축협은 지난해 농협중앙회의 종합경영평가와 경영실태평가에서 1등급조합으로 선정되며 탄탄한 건전성을 증명해 보였다. 올해는 더욱 견실한 결산으로 조합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