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 풍부…맥반석보다 흡수력 뛰어나
육질개선·외상 자연치료 등 사용 폭 넓어
국내 유일의 맥반석광산을 운영하고 있는 자옥산맥반석(대표 이윤문)에서 생산되는 자색바이오가 농업용 비료에 이어 축산용 단미사료에서 효능이 알려지면서 점차 소비가 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맥반석의 생성은 중생대말부터 신생대초(7천만년~5천만년전) 화산활동에 의해 분출 용해되어 오랜 세월동안 풍화작용을 거쳐 점토화 된 장석의 하얀반점과 석영의 결정이 고르게(총총히) 섞여 생성된 자연석으로 알칼리 장석과 석영을 주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특징으로 맥반석은 천연 초전도체작용 물질로 옛 중국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한방 한약의 대가인 이시진이 저술한 본초강목과 허준의 동의보감에 수록된 신비의 자연석으로 미네랄원소 40여종(게르마늄, 규소, 세레륨, 아연, 망간등)의 집합체를 말하고 있다.
맥반석은 일반석과는 달리 산소함유량이 매우 풍부하여 방부, 항균기능이 탁월하고 맥반석을 가열시 발생하는 원적외선은 감기 및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여주고, 악취 등을 제거하다.
1㎤당 3만개의 구멍이 있는 다공질 광물질로 표면의 수분(땀, 노폐물 등)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다.
자옥산바이오를 생산하고 있는 이윤문 사장은 1983년 경주에서 맥반석과 인연을 맺고 오로지 맥반석 한 분야에만 매진 해 온, 그야말로 맥반석 전문가다.
이사장은 30년전 1983년 맥반석을 이용한 정수기(신용신안 등록 제30193호)를 개발하였고, 85년 경주시 내남면 비지리에서 맥반석 광산을 개발하고 1989년 예천군 호명면 원곡리(현 위치)에서 식용 수질 정화용 맥반석 광산에서 채굴하면서 자옥산 맥반석이란 상호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이어 1995년 생체에서 맥반석보다 흡수가 뛰어나고 육질이 좋아지는 자색바이오를 개발하여 농업용과 축산용을 각기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다.
자색바이오는 화산활동이 활발한 시기에 화산의 심저부에서 맥반석과 함께 생성된 물질로 성분은 Ge(게르마늄), SiO2, Al2O3, Fe2O3, CaO, MgO, K2O, NaO, TiO2, P2O5, MnO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분은 우리 인체에 유익한 무기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그 쓰임새가 날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미네랄 보조사료 외 저항력 증강으로 항생제 대체제에서 효능이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티엠알공장과 보조사료 원료로 인기를 얻고 있다.
사용농가들은 급여 후 변화에 대하여 분뇨에서 미소화 된 곡물이 적게나오며 악취가 적게 발생하고 육질개선과 함께 등급향상 외에도 질병 저항효능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친환경 유기농업이 농업의 화두로 대두되면서 ‘자연 친화형’ 농자재의 원료로 변화를 모색한데 이어 요즘에는 가축의 항생제 대체제와 친환경축산보조제로 부상하고 있다.
축산용으로 공급되는 자색바이오는 맥반석 채굴과정에서 맥반석과 함께 채굴되는 초콜릿색의 자색돌로 340메시로 분말화하여 공급하고 있다.
전문가에 의하면 실험실에서 C, N, O 등의 분자골격의 변각진동, 무거운 원자가 관여하는 신축 및 변각진동, 또는 배위결합, 이온결합, 수소결합 등이 관여하는 진동 및 분자내의 회전진동이 나타내고 있어 낮은 파동수 영역에서는 더욱 약한 분자 사이의 상호작용에 기인하는 진동이 나타내어 사료 첨가용 보조 사료로 사용과정에서 원적외선에 의한 효능이 있으며 가축의 분만과정에서 새끼에 양수제거용으로 도포를 하면 빠른 건조와 함께 저체온증을 막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응용으로 상처에 도포를 하면 빠른 자연 치유가 되는 등 외상에도 사용 폭이 넓다고 설명하고 있다.
한편 자색돌 분말 급여 후 분뇨에서 냄새를 확연하게 감소시켰으며 축사 바닥에 살포하여도 내부 악취가 현저하게 줄여 들어 보조사료에 이어 친환경 대체용으로 점차 인기를 얻고 있으며 TMR 및 보조사료 원료 외 유기축산원료에서 미네랄 공급원, 항생제 대체제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윤문 사장은 맥반석원적외선의 효능으로 맥반석의 입자는 1㎤당 3만개도 더 되는 다층 다공질로 구성되어 표면적이 매우 넓으며 체내잔류중금속 분해배설작용과 원적외선의 효과로 신체의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를 촉진으로 자연치유력이 강화로 산소교환 작용과 체질개선 효능으로 이 있으며 수질 정화작용을 하므로 COD(화학적 산소요구량)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등의 상태를 개선과 체내의 칼슘이온을 증강시켜 약알칼리성체질로 전환시킨다고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