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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세계적 K-푸드로…한돈수출 ‘드라이브’

‘수출 확대 추진단’ 출범…민관 합동 컨트롤 타워
‘한류’ 편승 질병 · 가격부담 한계 극복 방안 모색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돼지고기 수출 확대를 주도할 민관 합동의 컨트롤 타워가 출현했다.

‘K-PORK 수출 확대 추진단’(이하 수출추진단)은 지난 19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출범식<사진>을 갖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다.

대한한돈협회 손세희 회장(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과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 이연섭 과장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수출추진단에는 생산자단체와 정부 및 유관기관, 양돈조합, 육가공 및 수출업체가 각각 참여하고 있다.

국내 시장만으로는 국내 양돈(돈육)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은 기대할 수 없는 만큼 보다 공격적인 수출 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는 데 정부와 범 업계 차원의 공감대가 형성된데 따른 것으로 정부의 검역 및 정책을 비롯해 시장 정보 수집 및 확대 마케팅, 물류비 지원 대책 등에 이르기 돼지고기 수출 전반에 걸쳐 컨트롤 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될 전망이다.

국내산 돼지고기 정육의 경우 홍콩, 캄보디아, 몽골, 아랍에미리트(제주산) 등 4개국과 검역체결이 이뤄져 있지만 FMD 및 ASF 발생지역 이외에서 생산된 제품에 국한돼 있는데다 그나마도 제한적으로 수출이 이뤄져 왔다.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지만 육가공품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은 실정이다. 가축질병과 가격경쟁력이 장애물로 작용해 온 것이다.

그러나 수출추진단 발족에 앞서 지난 2월28일 이뤄진 실무자 회의에서는 한류와 함께 K-푸드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검역 협정 등 정부 차원의 협조와 함께 수출 마케팅 및 물류비 지원이 뒷받침 될 경우 돼지고기 제품 수출 확대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따라 수출추진단은 발족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각자 역할 분담과 함께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돈자조금 물류비 외 마케팅 지원사업 추가 

실제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경우 수출추진단 출범에 앞서 기존의 수출 물류비 지원사업(2억5천만원)과 별도로 마케팅 지원사업비(2억원) 예산을 추가 배정키로 결정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 수출에 대한 양돈업계의 관심과 의지가 높은 상황이다.

이날 발족식에서 손세희 공동단장은 “인구감소, 소비 트렌드의 변화 등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돼지고기 생산기반 및 자급률 유지를 위해서라도 돼지고기 수출은 더 이상 미룰수 없는 과제가 됐다”며 “김치와 마찬가지로 돼지고기도 세계적인 K-푸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와 범 산업계가 최선을 다해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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