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질병 감소·생산성 향상…‘과학축산’ 필수품
8단계 걸쳐 공기 살균·정화 ‘첨단기술’
농장 청정환경 제공·가축 면역력 극대
계사 호흡기 질병 원천봉쇄 효과 입증
퓨리토피아(Puri Topia)는 실내와 대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 세균과 부유 바이러스 제거실험에서 KCL 99.9%의 효능을 받은 공기살균기 ‘퓨리토피아’는 ㈜아하에서 욕심작으로 애국적 차원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1차 산업용 농축산 분야는 ㈜더던(대표 이정주)에서 공급하고 있다.
독일에서 환경 공학을 전공, 독일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다가 귀국해 ‘퓨리토피아’ 공급에 노력하고 있는 조병문 박사는 의료용과 가정용에 공급에 기여하다가 최근 악성질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농가를 위해 ㈜더던과 손잡고 가축 악성 질병 퇴치 현장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 박사는 “공기정화나 살균을 위해서는 유니살레 테스트나 UVC, 광촉매는 표면살균 방식으로 공간방역에 부적합하다”며 “축산 등 1차 산업분야의 방역개념은 공간방역의 개념으로 전환해 2차, 3차 오염 발생의 소지를 극소화 시켜야 가축복지, 환경책임, 최종 축산물에 사회적 책임의 기반을 구축해야 할 때”라고 조심스럽게 소신을 피력했다.
퓨리토피아(Puri Topia)는 1~8단계에 걸쳐 공기 살균 과정을 거치는데 1단계 공기를 흡착해 2단계 플라즈마 발생기를 통과하고 3단계 집진기에서 먼지를 분리하고 4단계 수분 제거 카트리지와 5단계 오존 제거 카트리지, 6단계 활성탄 카트리지를 거쳐 7단계 UVC, 8단계 클린 공기 배출한다. 이 과정에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에 따르면 미세먼지와 세균 및 바이러스 99.9%를 제거한다.
제품의 핵심기술은 AHA & MSP 암모니아(NH3), 아세트알데하이드 하드라(CH3CHO), 아세트산(CH3COOH), 폼알데하이드(HCHO), 톨루엔(C4H5CH3) 유해물질을 상온 대기압에서 전자를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공간에 방출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전자는 대기 중의 산소 입자와 유해물질과 충돌하게 해 순간 제거하는 기술로 전자가 방출하는 높은 에너지 스토리지이며 플라즈마를 형성하며 물 분자와 이산화탄소 분자로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
㈜더던 이정주 대표는 축산 사육장에서 사용하는 제품도 산업용 제품과 동일한 제품으로 OH레디칼(산소 이온 교환방식, 흡착방식, 분해방식, 원적외선, 산소 포화도)에 의한 복합원리를 이용해 공간 내부 구석구석 각종 질병과 부패균, 바이러스, 미세분진, 공기 중에 있는 부유 균을 사멸하고 공기를 숲속처럼 청정하게 해 가축에게 청정한 축사환경 제공과 면역력을 높혀 자연 치유를 높여줌으로써 약제 없이 치유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 소재 육계농장인 성원농장(대표 조성덕)은 1차로 지난해 11월 26일 1천㎡(300평)의 계사에 ‘퓨리토피아’ 4대를 한쪽 벽면에 설치하고 1만5천수를 사육해 지난해 12월 28일 32일령에 사육 출하한 결과 출하 때 평균체중 1.69kg에 사료요구율 1.48, 수당 사료 소모량 2,50kg, 생산지수 450을 보였었다. 특히 계사에 먼지 발생이 적고 냄새가 나지 않음에 따른 고른 성장으로 환절기 호흡기 질병 약제 사용 없이 100% 출하했다.
2차로 지난 2월21일 오후에 1차와 같은 방식으로 1만5천수를 입추해 3월23일 출하한(30일9시간 사육) 결과 생산지수 478의 성적을 얻었다.
이정주 더던 대표는 “이번에 공급하는 ‘퓨리토피아’는 축사 내의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냄새 문제가 해결되므로 동물과 사람 모두에게 획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면서 “기술 진보성으로 슈퍼 박테리아 등 병원성 세균과 냄새물질 제거 능력,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제거 등 종래 기술에서 이루어내지 못한 탁월한 신기술이 접목한 제품이며, 이는 제 4차 산업기술이고 과학축산, 과학 영농을 이루는 길에 진입 하게되었다, 제품은 원래 코로나 바이러스 등 제반 바이러스성, 세균성 역병으로부터 사람을 치유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개발된 방역 제품으로 ㈜더던을 통해 농축산 분야에 적용되어 가축복지기반의 공간 환경으로 개선됨으로 생산성 향상을 이루는 것 은 우리 1차 산업분야에 새로운 대안이며 행운이 아닐수 없다”고 말했다.
‘퓨리토피아는’는 축산 및 농업용으로 165, 297, 495(㎥) (50 90, 150평)용이 있으며, 전기와 접지만 연결하면 소모품 교체없이 분당 최대 1억∼2억개의 공기의 비타민이라 불리는 음이온을 생산해 무균, 무냄새 청정화를 구현한다. 제품은 가정과 산업용, 축사용 공용이다.
축산농가는 유수조달 제품으로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보다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