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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섬약쑥한우’ 효자로 육성시킨다

강화축협, 경제사업 활성화·농가소득 증대 목표
고승민 조합장 “전국 최고 한우브랜드로 발돋움”


인천강화옹진축협(조합장 고승민, 이하 강화축협)이 경영하는 한우브랜드인 ‘강화섬약쑥한우’<사진> 활성화를 통한 조합경제사업은 물론 농가 소득증대 도모에 나섰다.

강화축협은 ‘강화섬약쑥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 올리고자 TMF사료 생산 공급은 물론 송아지 위탁사업을 추진하고, 판로 확보를 위해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전문판매장을 개장하는 등 ‘강화섬약쑥한’우 브랜드 활성화에 팔을 걷어 붙였다.

전국한우협회 강화군지부장 출신인 고승민 조합장은 당선이후 ‘강화섬약쑥한우’가 부천공판장 중매인들로부터 최고의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강화섬약쑥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려 조합 경제사업 활성화는 물론 한우농가의 수익증대를 도모한다는 방침 아래 TMF사료 공급과 더불어 ‘강화섬약쑥한우’의 두수 확보를 위해 송아지 위탁사업을 펼치고, 또 사업을 접었던 인천 십정동 축산물유통센터 재개장과 동시 구조조정과 사업방향을 재구성해 ‘강화섬약쑥한우’의 전초기지로 활용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지 위탁사업은 2017년에 400두, 2018년에는 1천100두를 위탁해 자금부족 및 어려움으로 소 사육을 못하는 농가와 조합 경제사업을 활성화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방법은 출하시 생축구입(송아지)대금 정산이자 3.5%와 사료대금을 공제한 차액을 농가에 지급하는 방식이다.

또 ‘강화섬약쑥한우’의 고급육 생산과 조합원들의 사료비 절감을 위해 TMF사료를 강화한우영농조합법인에 OEM방식으로 생산 공급한다는 것이다. 현재 ‘강화섬약쑥한우육성비육1’, ‘강화섬약쑥한우비육전기1’ 등 2종류의 TMF사료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물론 타사료보다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강화섬약쑥한우’를 서울에 공급하고자 구랍 13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강화섬약쑥한우’ 전문 판매장을 개장해 서울시민 공급의 전초기지로 삼고 있다.

고승민 조합장은 “협동조합 본연의 역할 수행을 위해 조합원들이 생산한 축산물 판매 활성화를 통한 조합경제사업 활성화와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하고자 부천공판장 중매인들이 선호하는 ‘강화섬약쑥한우’의 가치를 높여 전국최고의 한우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 소비 트렌드 적극 대응…고정수요 창출”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기대해 달라.”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구랍 22일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2018년도 한우자조금운영방향에 대해 밝혔다. 민 위원장은 크게 사업이 달라지는 부분은 없지만 그 동안 성과가 있었던 사업에 대해서는 강화하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맞춰가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2017년 직거래장터는 사상 유래 없는 큰 성공을 거뒀다. 그간 축적한 노하우와 고객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것이 적중했다. 이런 경험을 앞으로 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라며 “직거래 장터와 숯불구이축제 등을 통해 고객정보를 축적하고, 유사 행사 진행시 사전 홍보를 통해 알리는 방식으로 고정 고객층을 확보하고, 이를 늘려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포장 제품의 판매확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민 위원장은 “1인 가족 시대에 한우 또한 맞춰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거와 같이 큰 상을 차려놓고 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둘러앉아 먹던 식문화는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한우가 그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파고들어 갈 것이다. 2017년엔 한우스테이크를 알리면서 시작했고, 올해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

한국산 젖소 유전자원 수출시장 활기 국내산 젖소 종자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세계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협 축산경제지주는 구랍 26일 동아프리카 우간다에 한국산 젖소인공수정용 정액 5천개를,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에 정액 1천500개를 수출 완료해 4년 연속 동아프리카 수출과 동시에 동남아시아 첫 수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우간다는 해발 1천100미터 고지에 위치한 동아프리카 내륙국가로 풍부한 강수량 및 연평균 23℃의 쾌적한 기후, 비옥한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낙농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나라이며,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동아프리카 전체 인구에 해당하는 약 2억명 이상의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아프리카의 진주’ 또는 ‘아프리카의 식량창고’로 불리고 있다. 우간다를 포함한 동아프리카 국가(케냐,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등)는 2억명의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을 기반으로 빠른 경제성장을 하고 있어 수년 내 우유를 포함한 축산물의 소비확대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들 국가가 보유한 2천400여만두 젖소는 하루 생산능력이 1~2kg에 불과해 한국 젖소유전자원의 시장접근이 매우 용이한 상황이다. 말레이시아는 전체 우유 소비량의 95%를 수입에


“소비자 기만…계란 안전관리대책 철회를” 계란 생산농가들이 정부의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하에 구랍 27일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식품안전 개선 종합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 대책은 지난해 8월 살충제 계란파동을 계기로 정부의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점검하고, 국민안전과 신뢰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범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주요골자는 ▲가금산업 선진화 ▲인증제도 개선 ▲식품안전 및 영양관리 강화 ▲식품안전 관리체계 정비 등이다. 하지만 계란 생산농가들은 이번 대책이 계란 생산관련 행정규제 일변도라고 지적하며 강력하게 반발 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이와 관련 성명을 통해 “마치 계란이 우리나라 식품 전체 안전성을 대표하는 것처럼 호도하면서 ‘난각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는 전 세계 최초 시행’이라고 자랑하고 있다”며 “산란일자 표기는 소비자를 위한 것이 아니며 실익 없이 산란계 농가들의 생산기반만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식품안전에 많은 비용을 할애하는 유수의 선진국들이 산란일자를 표기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계란의 안전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며 산란일자 표기보다 더 명확한 유통기한을 제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