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3 (수)

  • 맑음동두천 10.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4.0℃
  • 맑음대전 13.2℃
  • 맑음대구 13.6℃
  • 구름많음울산 17.4℃
  • 맑음광주 14.1℃
  • 맑음부산 19.2℃
  • 맑음고창 11.3℃
  • 맑음제주 19.9℃
  • 맑음강화 12.4℃
  • 맑음보은 11.3℃
  • 구름조금금산 7.5℃
  • 맑음강진군 15.9℃
  • 구름조금경주시 14.7℃
  • 맑음거제 17.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기획특집

<창간 38주년 기획> 2세대 업체 탐방 <축산용 펌프의 대명사된 ‘자이로펌프’>

장인정신 입각 대 잇는 경영…미래축산 지속가능 발판 제시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자이로펌프 개발 보급, 업그레이드 지속…축산 성장 고도화 일조
제작부터 영업까지 10년 이상 경험 쌓은 2세 체제로 신·구 전환
질적 성장 대전환 축산현장 시대변화 부응, 욕구 충족 역량집중

 

국내 축산업의 전업화는 1980년대 양계에 이어 양돈·한우 산업의 발전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1990년대 구조 조정기를 거쳐 2000년대 확립되었고, 이후 규모화가 이어져 현재에 이르고 있다. 기자재 시장도 축산업의 축종과 규모 및 사육 방법에 따라 변화를 모색, 1953년 고 고증현 대표가 부산 동래구 명륜동에서 현대산업의 시작을 원점으로 보고 있다. 

 

신기술 벤처기업으로 주목 받아

이때 출범한 ㈜자이로펌프 모회사 한승산업은 1997년 11월 윤재범 대표가 축산분야 전문 펌프 공급업체로 창업, 1998년 1월 로터 방식의 기존 펌프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2인치 자이로펌프를 개발 제작 공급을 하기 시작했다. 2019년 8월 2.5인치 자이로펌프 출시, 1999년 3월 3인치 자이로펌프를 출시했다. 2003년 7월 조달청장 우수제품인정서를 받고, 9월 KT 신기술인정으로 과학기술부 장관상을 받았다. 2010년 8월 자이로펌프 4인치 출시, 12월 자이로펌프 6인치를 출시, 축산업 환경개선 사업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 11월 벤처기업을 등록하고 내 마모에 강한 자이로펌프 출시와 함께 ISO 9001/14001 인증을 받아 품질 향상에 노력해 왔다. 2014년 2월 한승산업에서 주식회사 자이로펌프로 법인 전환하고 2018년 12월 본사와 공장을 확장 이전했다.
이때 제2세대로 경영자로 10년 이상 늘 옆에서 개발과 제작, 영업을 같이해온 장남 윤명호(34)에게 대표직과 함께 ㈜자이로펌프에 대한 운영을 넘겼다.
윤명호 대표는 “신뢰를 기본 베이스로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한 1세대 축산인과 2세대 축산인을 함께 처한 상황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지금의 과도기적 상황으로 진단하면서 지속 가능한 축산으로 발전시키는데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표는 특히 환경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나타냈다. “환경개선에 대한 개념은 곧 지속가능한 축산 발전이라는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면서 축사에서 배출되는 분뇨는 처리 장비로 이송하고 액상 사료를 이송하는데 있어서의 펌프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축산환경 개선 기여…성장발전 동행
윤 대표는 이어 “가축분뇨나 액상 사료 등 고점도 농도의 유기물을 함유한 물체를 이송하는 특수 펌프인 자이로 펌프는 축산업계와 산업계에 폐기물과 분뇨를 이송할 때 진공에 의한 혐기성 조건에서 펌프 내부의 대상 물질을 끌어 올려 원하는 장소로 호스를 이송하는 펌프가 자이로 펌프이자 펌프의 기본원리”라고 설명했다.
그는 “농장 현장을 방문하면서 느낀 점은 축산농가들이 1.5세대를 거쳐 2세대의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아버지 세대인 1세대들이 만든 기반을 2세대들은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큰 노력을 하는 점을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그러나 축산은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노동력과 미비한 환경에서 생산기반을 닦아온 1세대들과 달리 2세대들은 시설 현대화, ICT기 도입과 AI, IoT를 통한 규모화 및 전문 경영체제 구축 등을 하는 과정에서 1세대들과 갈등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우리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리의 과제”라고 분석했다.
   
자이로 펌프의 원리
자이로스코프(영어: gyroscope), 혹은 회전의(回轉儀)는 위아래가 완전히 대칭인 팽이를 고리를 이용하여 팽이 축에 직각인 방향으로 만들고 다시 그것을 제2의 고리를 써서 앞에 있는 것과 직각 방향으로 지탱하여 줌으로써 팽이의 회전이 어떠한 방향으로도 일어날 수 있도록 한 장치를 활용한 용적식 펌프이다. 
어느 방향으로든지 놓일 수 있는 회전하는 바퀴이고 로터와 짐별로 이루어진 하나의 메커니즘이며 각 운동량 보존법칙에 근거로 설계 제조된 자이로펌프 원리는 펌프부 로터가 일정각의 기울기 변화를 주어 본체 내면 양측에 접하는 운동 실린더 중심의 좌우에 같은 용적을 형성하고 흡입과 토출 측 중간에 격리판을 설치, 구동축이 회전함에 따라 흡입과 토출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유체를 이송하는 펌프로 운동체는 회전하지 않고 기울기 변화방식으로 작동하여 섬유질처럼 유연성 있는 물질에도 감김 없이 토출할 수 있으며 점도 변화에 자유로운 특성이 있다.
또 펌프의 구동축과 연동축 연결부에 스프링을 설치하여 농장의 하부에 유입될 수 있는 이물질이 펌프에 유입될 시 기울기 값이 보정되어 막힘없이 펌핑이 가능한 특성을 갖고 있다. 
자이로펌프 내부에 압을 발생시키는 구동축과 연동축의 연결부에 완충 스프링을 설치하여 액비나 물 등 저점도 물성부터 BOD가 높은 고점도 물성과 끈, 장갑이나 협잡물 유입 시 스프링 완충작용을 통해 감김 없이 토출로 기계적 마찰 부하를 줄여 기계적 손실을 방지한다.
 
축분뇨·폐기물 이송 필수품…광범위 적용
1. 환경분야
음식물 및 폐기물 처리 시설 등의 전처리 설비부터 최종 폐수 이송까지 유기물질 협잡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라인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2. 농·축·수산업분야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분뇨부터 도축장 도축 슬러지, 도축 가공장 슬러리, 자동 액상 급이기 이송라인 등 축산업 전반에 사용하고 있으며 분뇨처리 후 액비 살포용 등 농업분야, 점도성 수산물 및 어패류 분쇄물 이송 등 수산업 분야의 이송이 난이한 물성 등에 적용되고 있다.
3. 상하수도 처리설비
하수처리장의 탈수설비 등 정량성을 요하는 기타 처리 시설과 연계하여 사용 중에 있으며 펌프가 회전하지 않고 로터가 좌우로 움직이면서 흡입 배출로 섬유질 물성에 감기지 않는 특성 등으로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다.
4. 각 산업 점도성 유체 및 슬러지
이물질이 많은 슬러지 및 고점도 원료 등 각 산업현장에서부터 식품 제조업체에서 엿, 고추장, 된장 등 유동성 물질 이송에 기존 타입의 펌프로 문제가 많던 라인에서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유지보수 비용 절감 및 설비 가동효율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축산박람회 출품, 큰 관심 이끌어
축산농가와 공동자원화센터, 도축장에 협잡물과 분뇨 이송을 위해 공급하고 있는 자이로펌프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축산박람회에 전시해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번 박람회에서 양돈 농가 외 낙농가와 산란계 농장에서 관심을 끌었다. 참여농가들은 현장에서 진공압으로 흡입하는 효능을 보고 제품의 특징에 인정하고 높은 관심을 보였다. 운동체는 회전하지 않고 기울기 변화방식으로 작동하여 섬유질처럼 유연성 있는 물질에도 감김 없이 토출할 수 있으며 점도 변화에 자유로운 특성이 있는 것이 자이로펌프다. 또 펌프의 구동축과 연동축 연결부에 스프링을 설치하여 농장의 하부에 유입될 수 있는 이물질이 펌프에 유입되면 기울기 값이 보정되어 막힘없이 펌핑이 가능한 특성을 갖고 있다. 2019년 시간당 10톤의 점도성 높은 가축분뇨 및 도축 폐기물을 이송할 수 있는 2.5인치(65m/m) 펌프를 개발 공급에 나서면서 사용 농가의 호응을 받고 있다.
자이로펌프는 자흡식 펌프로 회전체에 의한 진공압으로 이송할 물질을 호스를 통해 물체를 흡입하여 펌프 내 유입하면 일정 각의 기울기 변화를 주도록 제작된 로터가 내면 양측에 접하는 운동 실린더 중심의 좁고 넓음에 의한 압력 발생으로 용적을 형성하고 흡입과 토출을 반복으로 펌핑하는 구조이다. 특히, 자이로펌프 내부에 압을 발생시키는 구동축과 연동축의 연결부에 완충 스프링을 설치하여 액비나 물 등 저점도 물성부터 BOD가 높은 고점도 물성과 끈, 장갑이나 협잡물 유입 시 스프링 완충작용을 통해 감김 없이 토출로 기계적 마찰 부하를 줄여 기계적 손실을 방지한다.
자이로펌프 관계자는 “부하가 적은 짧은 마찰 길이와 모터의 회전운동을 로터에 의해 좌우 운동으로 변동시켜 미끄럼, 마찰 방식으로 마찰 길이가 짧아 부하율이 적어 전력비가 절감되고 펌프 내 마모를 최소화하여 내구성이 높아 수명이 오래가며 자흡식으로 진공압 650~700mmHg(높이 7m)을 형성하여 축산농가에 2천여 대를 공급,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