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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경제사업 중점 협동조합 기본 충실 ‘포천축협’

조합 이익 보단 조합원 소득 증대 방점

[축산신문 김길호 기자]


축종별 유통사업 박차…판매조합 역량 강화

배합사료 OEM 생산, TMR사료 공장 신축 추진

현장 필요 사업 내실 기해 경영 안정화 기여


경기 포천축협(조합장 양기원·사진)이 조합원 소득증대 및 복지향상을 위해 경제사업 강화로 협동조합 본연의 업무에 충실을 기하고 있다.

포천축협은 현재 협동조합 경제사업 본연의 업무와 더불어 마홀촌 배합사료 사업과 미트빌 한돈 브랜드사업, 경기 북부 한우 광역브랜드인 한우 풍경사업, 지역축협 최초 계란유통사업(EPC)인 ‘에그빌’ 사업과 외식사업인 ‘한우명가’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조합원 소득증대 도모를 위해 최근 새로운 사업으로 TMR 사료공장 신축을 추진 중이다.

포천축협은 비록 배합사료공장을 직접 운영하지는 않지만, 경기도 내 축협배합사료공장을 통해 포천축협 배합사료 브랜드인 ‘마홀촌사료’를 OEM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마홀촌사료를 중심으로 한우풍경, 미트빌, 에그빌 사업까지 한우, 한돈, 계란 브랜드 사업을 통해 농가 소득증대를 도모해 가고 있는 것.

포천축협은 지난 2020년 배합사료는 5만9천톤을 판매해 289억1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1년 9월 말 현재 4만4천120톤을 판매해 229만8천만원의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또 유통사업은 9월 말 현재 370억9천만원, 급식사업 29억1천만원, 군납사업 45억8천만원, 계란사업 7억8천만원, 마트사업 14억5천만원, 외식사업 4억5천만 원을 달성 중이다. 포천축협은 한우플라자의 경우 조합원들이 생산한 한우를 판매한다는 목적 아래 비록 적자를 보고 있는 사업이지만 조합원 소득증대를 위해 꾸준하게 운영하며, 포천시민들에게 포천지역 조합원들이 생산한 우수한 한우고기를 홍보하고 있다.

양기원 조합장은 “협동조합 경제사업은 이익사업보다는 조합원 소득증대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에 포천축협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경제사업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조합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이 꼭 필요로 하는 사업들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해 양축현장의 고충을 해결하고 실익을 높일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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