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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축산 존재가치 논리적 홍보…안심 유통시스템 구축을

■지상중계/ 축산업 장기발전 방향모색 심포지엄

[축산신문 취재팀 기자]
 
<지정 토론>
●축산업 역할 재조명과 미래전망 (좌장 류제창 건국대 명예교수)

▲최윤재 교수(서울대)=최근 축산업계가 겪고 있는 어려움의 가장 큰 원인은 고밀도 사육에 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 자연순환형 축산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축산업을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이미 포화된 우리나라를 벗어나 북한과 협조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함께 강조하고 싶은 것은 축산업의 특수성과 전문성은 반드시 인정돼야 한다는 점이다. 일반 농산물과 축산물은 생산에서부터 유통까지 전혀 다른 채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축산업을 획일적인 잣대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정책을 추진해서는 안된다. 이미 농·축협 통합 이후 충분히 겪어왔던 오류를 또 다시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무하 원장(한국식품연구원)=지금 우리는 세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국내 상황은 물론 전 세계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고 있다. 특히 축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비축산인들은 축산업에 대해 환경오염산업,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인한 안전성 문제 등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식품안보’ 차원에서 식품은 돈이 아무리 많다고해도 원하는 것을 언제든지 구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당위성을 내세워 축산업의 존재가치를 논리적으로 알려야겠다.
또한 향후 축산업을 이끌어 나갈 인력부족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축산업은 전후방 산업까지 감안하면 국가경제에 6.6%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규모가 크지만 이를 하나로 이끌어 나갈 컨트롤타워가 없다는 점은 축산업계의 가장 큰 취약점이다.
▲이승호 회장(축산관련단체협의회)=축산업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농협 축산경제 존재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알려야 한다. 공세적인 입장을 취해야 진정으로 축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농협을 만들 수 있다.
2008년 기준으로 축산경제사업 실적은 농협경제사업의 27%를, 축협 당 경제사업 실적은 700억원으로 농협의 235억원을 상회하고 있는 것만 봐도 축산경제사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농협개혁과정에서 축산업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농협신경분리안은 처음으로 돌아가 그림을 다시 그려야 한다. 축산조직 폐지는 위험한 발상이다. 설립목적을 무시하고 칼질개혁을 하면 농가에게 피해가 돌아간다.

●식품소비변화 대응 전략·유통개선책 (좌장 하서현 전 강원대 총장)

▲한두봉 교수(고려대)=전 세계적으로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식품안전에 대한 교육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필요하다.
이와 함께 식품 정보에 대한 정확한 전달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선진국에서는 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어떻게 빨리 전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과제로 식품에 정보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라벨링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 기술적인 측면에서 RFID시스템을 식품에 보다 많은 보급이 필요하며 GMO농산물, 방사선 처리 식품 등에 대한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국내 기준 정립도 필요하다.
▲김연화 원장(한국소비생활연구원)=최근 들어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트렌드가 크게 변하고 있다. 특히 안전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산 농산물에 대해 안심하지 못하고 의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식품에 대한 정보가 정확히 공개되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생산에서부터 가공, 포장, 유통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생산자들의 변화도 필요하다. 생산자들은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유통시스템을 구축해야하며 소비자들이 최고의 축산물을 소비할 있도록 ‘유통기한’이 아닌 ‘상미기간’을 표시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 밖에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이 먼저 인정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
▲장지헌 편집국장(축산신문)=축산물 유통 개선 논의는 과거 부업 축산 시대에서 현재의 전업 축산시대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중간 유통과정의 문제로 인해 생산자도 소비자도 피해를 본다는 인식은 과거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중간 유통과정에서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고 문제 삼을 것이 아니라 중간 유통과정에서 부가가치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그 부가가치란 다름 아닌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유통 단계를 줄이고 직거래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다.
물론 축제 기간 중의 이벤트 행사로 치러지는 이동판매차량으로 하는 축산물 홍보를 겸한 직거래는 필요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이동차량을 통한 직거래는 시장 기능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 개회사
남성우 농협중앙회 축산경제대표
‘축산 중요성과 역할’ 이론 무장을

축산업의 환경은 날로 어려워져만 가고 있다. 우리가 극복해야 할 수많은 난제들이 앞에 놓여 있으며 전반적인 큰 틀에서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그동안 축산업은 많은 발전을 해왔다. 그러나 우리가 농촌경제에서 차지하는 축산업의 비중이 높다고 외쳐도 일반인은 물론 일반농민들도 축산업계를 바라보는 시각이 곱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중앙조직에서도 축산은 상당히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우리 스스로가 축산업을 지키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다. 오늘 참석하신 분들은 축산업을 이끌고 있는 지도자들이다. 오늘을 계기로 축산업의 중요성과 역할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는 이론을 갖추자. 활발한 토론과 의견 개진을 통해 가치 있는 심포지엄이 되길 희망한다.

■ 환영사
한성일 한국축산경영학회장
어려운 환경 극복 지혜 모으자

대외적인 여건악화와 원화가치 하락, 곡물가격 상승으로 축산업도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한·미FTA가 타결되고 한·EU FTA 또한 타결을 눈앞에 두고 있는 등 시장개방의 압력은 더욱 거세지고 있어 축산인들의 소망과는 달리 축산물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개방되고 있다.
WTO체제 출범 이후 우리 정부는 안정적인 먹을거리 공급과 전업농 육성 등을 최우선 과제로 농업정책을 시행해 오면서 축산업은 비교적 높은 자급률을 유지하고 젊고 유능한 전업농이 다수 육성돼 어려움을 잘 이겨왔다. 따라서 갈수록 어려워지는 환경 속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하며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정부 및 국민에게 알리고 적극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

■ 격려사
이낙연 국회농림수산식품위원장
국가경제 국민건강 기여에 감사

축산인들이 국가경제와 국민건강에 기여하고 농촌사회를 진취적으로 이끌어 준 점에 대해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다. 지금 축산은 중대한 고비를 맞고 있다. 2005년부터 축산성장은 정체기미를 보이고 있다. 10년 동안 자급률은 10%p 떨어졌고 수입은 두 배 반이 늘었다. 그러나 축산이 꼭 어렵지만은 않다. 몇 가지 가능성이 있다. 국민들의 축산물 소비는 더욱 늘 것이며, 이들이 국내산에 갖고 있는 신앙심(신뢰)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국회에서는 차상위계층까지 의무적으로 학교에서 우유와 계란을 공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축산물을 먹을 수 있도록 하겠다.
4월 국회서 마사회법 개정을 통해 축발기금 납입금을 60%에서 70%로 상향 조정했으며 농협법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농협축산경제대표 선출 특례조항은 여러분들의 합심된 노력으로 유지됐다는 것을 말씀드린다.
<주제발표>

●제1부 / 축산업의 역할 재조명 및 미래전망

글로벌 축산 발맞춰 ‘녹색성장 핵심산업’ 육성 시급
▲제1주제/ 축산업의 발전과 사회경제적 역할(노경상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

최근 녹색성장 중심의 경제사회구조의 개편 등 국내외 여건이 급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경제가 살아나려면 가치체계의 변화가 우선돼야 한다. 특히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와 민간기업의 수요창출 등을 통한 경제순환과 실물시장 회복이 시급하다.
한국 경제에서 농림수산식품 산업의 산업적 위치는 97년 24조9천460억원에서 2007년 25조3천391억원으로 25조원 수준에서 정체돼 있는 상태이다. 글로벌 경제 속에서 한국 농림수산식품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방어적 자세에서 벗어나 세계시장을 타켓으로 축산과 식품가공, 유통분야 등을 공격적 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 축산식품정책도 단순한 축산물에서 축산식품산업 육성으로 변해야 한다.
특히 녹색성장 정책에서 축산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정해 첨단산업으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농어업을 포기하는 선진국은 없다. 축산업은 환경과 에너지의 조화, 그리고 녹색성장을 통해 지구의 회복에 기여하는 산업으로 인정하고 축산식품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삼아 농어업 선진국에 진입하는 지름길을 개척해야 한다.

생산지원 기능 넘어 마케팅 지향 조직으로 거듭나야
▲제2주제/ 축산업 발전과정서 농협 역할과 과제(박종수 충남대 교수)

세계 협동조합들은 이미 시장지향적인 마케팅 협동조합으로 변화되고 있다. 마케팅 협동조합의 특징은 M&A를 통한 규모경제의 실현과 거래교섭력 강화를 들 수 있다. 유럽의 알라푸드와 대니쉬 크라운, 뉴질랜드의 폰테라가 대표적인 마케팅 협동조합이다. 이들 조합들은 CEO 중심의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해 소유와 경영을 철저하게 분리하고 있으며 수직 및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해당 품목의 대표조직화를 이뤄내고 있다.
한국에서는 농업의 상대적 사양화에도 축산업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농협중앙회의 축협중앙회 흡수통합 이후 축산경제부문의 조직과 인원은 상대적으로 위축돼왔다. 특히 최근 5년간 농협중앙회의 농업경제 경제사업 신장률인 33.5%에 비해 축산경제는 75.6%로 경제사업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농협중앙회 인력 중 4%(751명)만이 축산경제부문에 분포돼 있으며, 조합의 경우에도 축산조직비율은 26%에 불과하다.
한국축산업에서 협동조합은 그동안 생산지원, 특히 가축개량에는 큰 기여를 해왔지만 마케팅사업에서는 역할이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앞으로 한국농협은 조합의 과감한 구조조정을 통한 마케팅 지향적 협동조합으로 전환과 조합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교섭력 강화, 동일 품목조합과 중앙회의 합작투자를 통한 공동가공공장 설립·운영 등을 통해 환경친화적 안전 축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찾아나가야 한다.

축산지원 조직 아웃소싱 활용…농가 생산성 제고를
▲제3주제/ 축산업 지속성장을 위한 장기 발전방안(이병오 강원대 교수)

한국축산은 농업분야 최대의 성장엔진으로서 그 기능을 고도화시켜 나가야 한다. 그를 위해 첫째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소비자가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이력추적 시스템이 조속히 모든 축산물에 정착시켜야 한다. 소비자교류 및 서비스를 통한 소통노력도 안전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조직화 및 계열화로 규모의 경제, 거래교섭력 증대, 주변부문 아웃소싱, 광역브랜드화 등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생산자단체가 주축이 된 축산지원조직이 창설돼 축산농가의 주변부문을 아웃소싱하게 되면 농가는 핵심기술 부문에 전념해 생산성 향상과 아울러 생산비 및 노동 경감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지원조직은 경제권역 단위로 몇 개의 생산자단체가 컨소시엄형태의 제3섹터 회사를 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정부나 자치단체에서는 축산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증대해 생산자가 고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동물자원산업에 대한 첨단과학 기술분야의 접목을 위해서도 투자와 지원이 강화돼야 한다. 넷째 차별화 마케팅을 위해 철저한 브랜드관리가 수반돼야 한다. 다섯째 신성장동력을 계속 개발해야 한다. 축산을 소재로 한 도농교류 프로그램이나 축산물 푸드 투어리즘 등도 전망이 밝은 분야이다.

식품행정 일원화…안전성 확보 정보체계 구축 긴요
▲제4주제/ 식품안전성 관심증대에 따른 축산물 안전성 확보 방안 (양병우 전북대 교수)

식품의 안전성은 원칙적으로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일관관리를 통해 확보돼야 한다는 것이 세계적인 공통인식이다. 농장에서 식탁까지 식품체인 전체를 포괄하지 않으면 식품의 안전성이 보증될 수 없다는 인식을 분명히 하고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특히 식품으로부터 유래되는 위험요인은 유해 미생물에 의해 감염되는 생물학적 요인과 유해 물질에 의해 중독되는 화학적인 요인들로 구분된다.
주요선진국들은 새로운 형태의 위험요인의 특성을 과학적이고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많은 연구개발 투자와 국제적 정보공유 체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위험평가에 근거한 정책의 결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수용 가능한 위험수준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요 선진국들은 생산자, 식품산업 종사자, 소비자 대표, 정책당국 등을 포함한 이해당사자들 모두로 구성된 투명하고 민주적인 형태의 의사결정 기구를 설정하는 것에 정책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식품위험의 복잡(합)적 속성 때문에 위험관리는 단계별 관리방식을 피하고 전체 식품체인을 총괄하는 통합적 접근방식을 채택해 부처별로 다원화되어 있는 위험관리행정을 일원화해야 한다.

소비 가치·브랜드 신뢰도 중시…건강·편리성 추구
▲제5주제/ 우리나라 축산물 소비추세 및 변화(최승철 건국대 교수)

현재 국내외 경제와 사회적인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한 특징적인 소비행동은 가치와 신뢰를 중시하는 추세이다. 즉 불황기일수록 소비자들은 구입할 때 확실히 만족하고, 후회하지 않기 위해 식품 기업이나 브랜드의 신뢰도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 식품소비 추세는 건강과 안전, 그리고 편리성을 추구하면서, 고령인구의 실버마켓, 고가와 중저가 식품으로의 소비 양극화, 친환경 및 합리적인 포장, 외국전통음식시장 등의 확대로 변화될 전망이다. 육류와 우유 소비량은 2000년대 초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육류 중 쇠고기소비는 2002년까지 증가하다가 2007년 현재 정체되고 있고 돼지고기와 닭고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는 건강을 의식하여 위생, 안전, 신선도, 영양 등을 중시하면서 품종, 원산지는 물론 등급, 부위까지 명확하게 표시하고 세련되고 위생적인 소단위 포장을 원하고 있다. 축산물 선호와 관련해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신선육을 대체로 선호하고 있고 건강을 위하여 콜레스테롤, 지방, 염분 등을 고려하고 있다. 신선육 소비에 있어 속성별 구체적인 선호도는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경우 맛을 가장 중요시 했으며 닭고기는 가격, 계란은 요리의 간편성을 중요시 했다.

유통 합리화 통한 비용절감…투명성 확립 조기 정착돼야
▲제6주제/ 축산물 유통 개선 대책(허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축산물의 품질과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면서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여부는 최종 소비지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을 얼마나 정확하게 적시에 적절한 가격수준에 공급할 수 있느냐는 제품과 서비스의 질적인 문제로 시각이 바뀌고 있다.
유통구조 개선 방향으로는 △안전/안심 유통시스템 구축 △유통과정의 합리화를 통한 비용절감 △판매망 확충을 통한 생산자-소비자 접근성 개선 △유통·소비변화를 즉각적으로 반영하기위한 정례적인 조사 연구 수행 △품질 차별화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브랜드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
우선 안전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HACCP의 엄격한 적용이 필요하며 도축장 통폐합 등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 최상의 상미기간 보장제도도 도입해야 한다.
안심시스템은 축산물이력추적시스템 도입, 원산지표시제도의 지속적이고 철저한 단속, 질병 발생 최소화로 수요의 외부적 충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위생 및 원산지 검사 요청제 도입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품목별 특성화된 전문 가공·유통센터의 육성해 취급규모의 확대하는 한편 국내외적 축산물 소비 유형 변환에 대응한 가공품도 개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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