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1 (금)

  • 맑음동두천 -3.8℃
  • 맑음강릉 -0.4℃
  • 맑음서울 -3.0℃
  • 맑음대전 -1.2℃
  • 구름많음대구 -1.5℃
  • 흐림울산 -1.0℃
  • 구름많음광주 -0.4℃
  • 구름조금부산 0.7℃
  • 구름많음고창 -1.6℃
  • 구름많음제주 3.9℃
  • 맑음강화 -2.6℃
  • 맑음보은 -2.3℃
  • 구름조금금산 -2.7℃
  • 흐림강진군 -0.2℃
  • 구름많음경주시 -1.5℃
  • 구름많음거제 0.8℃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기획특집

<고부가가치 자원, 조사료 자급 증대를> 라이브맥

국내 지형 등 환경에 안성맞춤 장비 보급 ‘국산화’ 기수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국내 조사료 장비 국산화의 선두주자인 ㈜라이브맥(대표 김병관)은 1993년 설립되어 우리나라 한우 낙농가를 대상으로 한 조사료 생산 기계 및 설비 사업을 전문화하고 있다. 조사료 장비 국산화로 국내 토양과 기후에 맞는 제품생산과 제품가격의 현실화로 수입 제품의 거품을 뺀 저렴한 가격대에 다양한 기종을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축산농가의 생산비를 낮추고 고품질의 축산물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에서 한우농가, 낙농가, 염소 농가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원동력은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경쟁력을 갖춘 국산 제품의 개발이 필수라는 사명감으로 제품을 설계부터 생산하여 공급하기 때문에 수입 제품 대비 가격대가 경쟁력 있다.
대웅기계로 출발, 수입 및 유통사업에서 서서히 전환하여 2004년 기업부설 연구소의 설립과 함께 꾸준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한국지형에서 뛰어난 작업성능을 발휘하고, 타사 동급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춘 베일러, 베일 래핑기, 반전 집초기, 사료작물수확기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한 국산화를 추진, 현재에 이루고 있다.
2007년 공장용지 5천400평, 연건평 600평 규모로 제품생산에 필요한 공장을 확충 이전하고, ISO 9001 및 INNO-BIZ(기술혁신형중소기업)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품질보증을 하고 있으며 국산화에 성공한 베일러, 베일 래핑기, 반전 집초기 등은 이제 해외까지 수출되고 있다.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에 획기적인 각광을 받는 자주식 사료작물수확기, 옥수수 베일러, 옥수수 수확기, 자주식 퇴비살포기와 다목적 운반 차량을 출시하고 있다.

 

대형베일러 (L331)
안전성·편의성에 가성비까지
4년간 공들여 완성한 야심작


국내에서 설계 제작, 생산· 공급하는 원형베일러 L331은 만 4년의 개발기간을 통해 완성한 라이브맥의 2세대 베일러로 작업자의 안전성, 편의성, 생산성 향상은 물론 정비성도 쉽게 하여 유지보수 비용까지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높은 가성비와 합리적인 가격을 자신한다. 베일크기가 Φ125 X 123cm의 국내 표준 규격으로 농가들간의 베일 유통이 가능토록 했다.
최신 로드센싱 유압블록을 적용하여 로드센싱이 장착된 트랙터에서는 네트 유입부터 베일 배출까지 모든 동작이 자동으로 진행되어 작업자의 피로도가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또한 로드센싱이 장착되지 않은 트랙터에서도 트랙터 내부의 레버 작동시 네트 유입부터 베일 배출까지 모든 동작이 자동으로 가능하도록 했다. 7인치 LCD모니터를 적용하여 모든 작업공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고, 컨트롤러는 ISOBUS 국제 규격을 준수하여 국제 규격이 적용된 트랙터에 연결하면 트랙터의 모니터에서 베일러 작업기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개발도 진행중이다.
측면 외장커버는 FRP소재로 곡면 디자인이 미려하고 무게를 줄이고 녹 발생이 없다. 카트리지 방식의 자동그리스 주입 장치를 채택하여 쉽게 교체할수 있고, 메인 조인트는 오토조인트 방식을 채택했다. 기존대비 약200mm 늘어난 광폭픽업과 동시에 양쪽 작물을 안으로 쉽게 모아주는 대구경 스크류, 모아진 작물을 절단해 챔버 안쪽으로 밀어주는 고성능 2P로터는 작물을 최대한 손실없이 수거한다. 또한 최대 15개의 슈퍼컷(칼날)을 장착, 절단부하를 분산하여 작물을 손쉽게 자를 수 있도록 했다. 픽업부에는 과도한 토크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넘어가게 해주는 라쳇 클러치 방식을 적용, 안전볼트 절단빈도를 최소화했다. 작업 중 로터 및 슈퍼컷에 돌이나 작물 및 이물질이 끼었을 경우 트랙터 안에서 버튼으로 개폐판을 하강시킬 수 있어 하차하던 번거로움도 없앴다. 4mm두께의 고인장력 인발롤러로 성형과정에서 6각형 롤러의 돌기에 의한 마찰력으로 인해 어떤 작물의 작업에서도 고압축 베일을 성형하며 베일 성형 후 뒷문에서 잠금장치가 견고하게 잡아주어 고압축 베일을 형성한다.
또 압력조절장치에 의해 항상 균일한 베일을 만들어 내도록 압력을 원하는대로 조절이 가능하다. 모니터에 베일성형 과정이 표시되므로 베일 성형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고압축을 통해 네트와 랩을 절약하고 작업시간이 절감된다. 신형베일러 L331기종에는 특허출원을 포함한 최신 기술들을 대거 채택, 해외 유수의 베일러와 비교해도 작업효율은 물론 제품 사양에서도 대등하며 실제 최근 2년간의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가격 대비 높은 가성비로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베일 래핑기 (Ez-WRA)
국내 최초 양팔형 투암 방식
1회 조작으로 모든 작업 수행


양팔형 투 암 베일 래핑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고 출시했던 라이브맥에서 그동안의 축적된 기술로 작업 속도가 최대 30% 증가한 신기술 베일 래핑기로 특징은 컨트롤러에 ‘원터치’ 기능을 적용하여 버튼 1회 조작으로 베일 로딩 → 회전 암 작동 → 베일 세움 장치 → 베일 언 로딩의 모든 래핑 동작이 자동으로 작업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조작 없이 개별 동작도 가능해지도록 했으며 편의성 면에서 수입 기종과 완전히 차별화한 LCD 무선 리모컨 방식이다.
메인프레임을 듀얼 칼럼 방식을 적용하여 흔들림을 방지했고 견고하고 안정감 있게 디자인의 변화를 줬다. 기존보다 로딩암이 벌려지는 양이 150mm 늘어나서 작업자가 후진할 때 좀 더 수월하게 베일을 로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회전축에는 기존 감속기 대신 고강도 기어 감속을 채택, 내구성을 높였고 불필요한 감속기가 없어져 기대의 높이가 약 270mm 줄어들게 되어 지하도 진입도 수월해졌다. 커팅 장치도 2단 커팅장치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보다 깨끗하고 간단하게 끊으며 자르기 에러를 최소화했다.

 

베일 래핑 복합기 (L315 magic)
베일 성형-래핑 작업 한번에
작물 손실률 획기적으로 줄여


베일 래핑 복합기 L315 magic (베일 크기 Φ115×110) 은 준대형 베일러 L315에 래핑 시스템을 접목한 복합기로 라이브맥 기술력의 총체적 결정체로 완성한 야심작이다.
베일러 작업과 래핑 작업을 한 번에 작업할 수 있어 빠르고 편리화한 노동력 절감 제품으로 작물의 손실률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고압축의 베일 성형이 가능해지도록 했다.
L315 magic에 적용된 한글판 5 터치스크린 방식 컨트롤러는 HMI 첨단 제어 프로그램으로 운전자의 작동 편의성을 향상시켰고 작물 및 지역별 특성에 따라서 선별적으로 프로그램 변경도 가능하도록 제작됐다.
작업등과 후방카메라를 설치, 야간에도 원활한 작업이 가능하고 사용자가 작업환경을 스크린으로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315 magic은 설계부터 제작까지 100% 국내 기술로 개발되어 만 2년의 실증시험 및 내구성 평가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성과 편의성, 생산성 향상과 유지보수 비용까지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다.

 

집초기 (R562 / R502 / R482)
5m 이상 광폭작업 가능 ‘폴더형’
동급 최강 캠 트랙 기어박스 채택


반전 집초기 R 시리즈는 트랙터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모델별로 5m 이상 광폭 잡초작업이 가능하며 폴더형으로 접을 수 있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동급 최강의 밀폐식 캠 트랙 내장형 기어박스를 채택했으며 최적의 집초 밸런스 및 뛰어난 내구성을 실현했다.
또한, R 시리즈의 모든 기종은 각각의 로터 축을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고 타인 축의 탈부착도 원터치로 가능해 손쉬운 정비가 가능하다.

 

자주식 퇴비살포기 (LSM80)
분당 1톤 넘는 초고속 살포 자랑
광폭 고무궤도로 협로 주행 원활


㈜라이브맥의 축적된 기술력으로 개발된 대형 퇴비살포기는 175마력 엔진이 탑재된 유압식 주행플랫폼이 적용되고, 퇴비 적재함은 8㎥의 퇴비를 적재할 수 있으며, 퇴비 살포 속도가 분당 1t이 넘는 고능률의 자주식 퇴비살포기 출시를 대형 농가 및 조합에 공급하고 있다.
살포기는 광폭 고무 궤도를 채용하여 접지압이 낮고 경사지 이동이나 협로 주행도 원활하며, 특히 습지에서 강한 견인력을 발휘하는 전천후 퇴비 살포 작업을 자랑한다.
전자식 조이스틱을 채용하여 조작이 편리하고 안전하며 최신 기술의 유압 시스템 채택으로 초정밀 주행을 실현했고, 퇴비 적재 시에도 강력한 힘으로 부드러운 선회가 가능한 조향 방식을 구현했다.
2축 수직 도리깨씩의 비트에 동력을 전달하는 PTO 감속기는 전자식 타임 제어 유압 클러치를 장착하여 비트 동력전달이 더욱 안정화 됐다.
퇴비 적재함에서 퇴비를 이송시키는 2열식 체인 바는 유압모터로 구동되는데, 대량의 퇴비를 부드럽게 밀어주고 또한 체인의 이동 속도를 2단으로 변속할 수 있어 퇴비 살포량 조절이 용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형 축산농가나 퇴비 유통 전문조직에 꼭 필요한 자주식 대형 퇴비살포기는 우리나라 축분 퇴비의 처리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신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