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1937년 7월 11일 경성우유동업조합으로 창립되어 내달 11일 창립 87주년을 맞이하는 서울우유협동조합.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 아래 초일류 유제품 전문기업을 지향하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사령관 문진섭 조합장으로부터 최근 사업방침과 비전을 들어봤다.
가공사업 신선 마케팅 통해 역대 최고 매출 달성…다양한 신제품 준비
‘좋은 우유를 더 좋게’…2030년까지 전제품 A2 원유 적용, 차별성 강화
저탄소 녹색 축산 선도…사료기지 물류시스템 정비로 조사료 수급 만전
- 올해 조합 8개 지역에서 순회 개최된 한마음대회가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보는가.
“‘한마음대회’는 조합원 모두가 한마음이 되고 견실한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조합 내.외부의 경영상황을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코로나19’와 구제역.럼피스킨 등 여러 불가피한 상황으로 각 지역별대회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개최했다. 직전 한마음대회는 2022년 양주신공장 완공에 따른 조합원 공장견학을 겸해 센터별로 양주공장에서 진행했다.
올해는 지난 4월 3일 동남부 낙농지원센터를 필두로 지난 11일 경인낙농지원센터를 끝으로 8개 센터 소속 조합원과 조합원 가족 1천800여명이 참석<표참조>했다. 출자달성을 비롯해 유질우수 조합원에 대한 시상과 함께 조합 경영현황과 우유시장동향을 보고했다. 또 최근 조합에서 출시한 신제품 A2+우유 설명도 가졌다. 조합원과의 대화시간에서는 그간 궁금했던 내용에 대한 답변의 시간을 가졌다. 조합 구매품과 구매사업이용권 등 다양한 경품 추첨 행사도 열어 호응을 얻었다.
무엇보다 급변하는 낙농 환경에서 서울우유협동조합의 현재와 미래를 한마음으로 공유하고, 법무와 세무 상담 등 많은 정보를 교류하고 습득하는 뜻 깊은 행사였다. ”
- 서울우유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수정란생산, 이식 등 추진하는 생축사업 현황과 올해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생명공학연구소는 국내 낙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젖소 유전자원센터를 구축하고 젖소개량을 위한 우수 유전자원을 보급하여 목장의 낙농경영 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주요 업무 사항으로 한국형 보증 씨수소의 생산, 고능력 수정란의 공급과 이식, 젖소 품종다양화(저지종)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수 후보씨수소 생산 사업은 2008년부터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와 공동으로 진행하여 170여두의 후보씨수소를 생산하였고 이중 14두가 한국형 보증씨수소로 선발됐다. 이렇게 선발된 씨수소는 농협 젖소개량사업소에서 우수한 젖소 정액을 생산하여 전국의 낙농가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형 보증씨수소는 국제 유전능력평가에서 유량상위 0.5%, 체형상위 0.4%에 랭크되는 등 국제적으로도 우수한 형질을 평가받고 있다.
또한 농협 젖소개량사업은 청정 육종농가사업 지속 참여를 통하여 우수 유전자원의 홀스타인 공란우를 확보, 지난 10년 동안 조합원 목장에 약 5천여개의 고능력 수정란을 공급해 왔다. 이를 통해 조합원 목장의 젖소 개량 성과를 일궈냄으로써 목장 경쟁력 강화와 미래 낙농 산업의 주춧돌 역할을 하는 토대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생명공학연구소는 기후변화 등 미래 낙농산업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젖소 품종다양화 사업의 일환으로 2011년에 국내 최초로 저지종 암송아지 생산에 성공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러는 200여두의 저지 젖소 사육 규모로 확대되어 국내 저지종 사육기반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지종은 산유량이 홀스타인종에 비해 적지만 고온에 강하고 저지종 우유는 단백질 함량이 높아 치즈 등의 유제품 제조에 적합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생명공학연구소에서 생산된 저지종 원유는 현재 ‘골든저지밀크’로 전량 소비자에게 판매중이다.
올해는 기존 젖소 체내수정란 생산위주에서 탈피하여 OPU(난자직접채취법) 등을 통해 수정란 생산원가 절감과 공급확대에 나선다. 목장 보유 고능력우 도축 시 난소를 활용한 체외수정란 생산과 공급도 병행할 방침이다.”
- 교육지원사업과 신용사업, 구매사업현황은 어떠한가.
“지난해 서울우유 총 매출액은 2조1천117억원으로 22년 대비 7.3% 증가했다. 이는 서울우유 역사상 최고 매출액으로 코로나 이후 어려운 사업환경에서도 최고 품질의 원유를 공급해주신 조합원분들과 고객 여러분의 사랑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올해는 약 2조 3천억원의 매출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 직원이 업무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 가공사업은 지난해 출산 인구 감소, 수입 멸균유 시장의 확대 등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신선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 활동을 통해 역대 최고 매출액을 달성했다. 올해는 가공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핵심 신제품인 A2+우유를 필두로 발효유와 주스, 치즈군에서 다양한 신제품을 준비 중이다.
신용사업의 경우 지속된 고금리의 영향으로 조달비용 증가와 이자수익 감소라는 이중고 속에서 예수금 평잔 1조8천65억원, 대출금 평잔 1조5천905억원으로 금융자산 합계 3조3천970억원을 달성했다. 올해는 금융자산 합계 약 3조8천억원을 달성키 위해 신용사업부문을 기존 1본부에서 2본부 체제로 개편하고, 점포 이전을 통한 수익성 개선 등 경쟁력 제고에 역점을 두고 있다.
구매사업은 조합원 목장 경영에 필요한 물품, 즉 구매품을 공급하는 사업으로 배합사료와 조사료, 단미사료, 낙농기자재, 동물약품 등을 구매하여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2천550억원의 구매품 총 매출액을 시현했다. 올해는 구매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물류창고 확대, 조사료 공급처 다변화 등 조합원 목장 경영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육지원사업은 조합원 목장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조합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해는 코로나로 인한 사료 수급 불안으로 원유생산비가 급증하고, 럼피스킨과 같은 가축 전염병의 발생으로 어려운 낙농환경이 이어졌다. 이러한 환경 속에 유질개선지원, 톱밥구입지원 등의 활동으로 목장 경영 안정화에 최선을 다했다. 또한 ESG경영의 일환으로 보다 나은 환경의 목장에서 생산된 원유를 공급하고자 노후장비 교체, 분뇨처리시설지원과 젖소 건강을 위한 그늘막 설치를 지원하는 등 조합원 목장의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실시 중이다.”
- 하절기 고온스트레스로 매년 여름철 원유 확보에 비상이 걸리는 상황이고, 기상청도 이번 여름은 폭염이 예상된다는데, 조합의 대응 방안은 있는가.
“국내 젖소의 대부분은 홀스타인종이다. 홀스타인은 높은 기온이 지속되면 우유 생산량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는 특성이 있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조합은 매년 여름철 젖소의 고온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첨가제를 공급하고 있다. 전담 낙농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강화하여 조합원으로부터 호응을 받고 있다.
또 서울우유 격월간지에 여름철 젖소 사양관리에 대한 교육 자료 게재와 조합원 대상으로 개발된 자체 낙농정보시스템 사이트에 교육 동영상 등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하여 조합원들이 상시 학습하게 함으로써, 여름철 우유 소비 성수기에 원유 확보 문제(혹서기 원유생산량 감소 등)가 생기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 서울우유의 A2+ 우유가 신제품으로 출시돼 판매중이다. 현재까지 소비자들 반응과 소비촉진 활성화는 어떻게 진행 중인가.
“저렴한 가격만을 내세운 수입 멸균우유가 B2 B시장 등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공격적으로 유입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수입산 우유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충족할 수 없는 우유의 ‘신선함’과 ‘최상의 원유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산 원유의 우수성과 차별성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유한 우유업체다. 이를 바탕으로 ‘좋은 우유를 더 좋게’라는 브랜드 콘셉트로 지난 4월 ‘서울우유 A2+ 우유’를 선보였다.
해외에서는 이미 A2 우유의 시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학계 A2 단백질 연구에 따르면 기존 A1 우유의 베타카제인 성분 때문에 배가 아픈 것을 유당불내증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잦아 A2 우유를 마시면 소화 개선에 도움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다. A2 우유와 기존 락토프리 우유와 명확한 차이점을 통해 서울우유는 A2+ 우유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소구하고 있다.
서울우유 하루 평균 집유량 약 1천900톤 중 서울우유 A2+ 우유는 현재 약 30톤만 소량 생산하여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전량 판매되고 있다. 음용 후 차이를 직접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 제품이므로 각종 이벤트와 시음행사, 서울우유 공식 홈페이지나 맘카페를 통해 체험단을 운영하는 등 관련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서울우유는 2030년까지 전 제품에 A2 원유를 확대, 적용해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국산 원유를 폭넓게 공급할 계획이다.”
- 조합에서 냄새저감장치 등 ESG팜 친환경장비 지원사업을 지원하는데, 이 사업량과 농가들 반응은 어떠한가.
“ESG팜 친환경장비지원사업은 서울우유 ESG경영에 부응하고 조합원 목장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친환경장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2022년부터 현재까지 대형선풍기(212건), 트랙터(94건), 스키드로더(85건), 무주유컴프레서(84건), 착유세정수 정화처리시설(78건) 등 총 80억원을 지원했다. 앞으로도 2년간 7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5년간 총 150억을 지원할 예정이다. ESG팜 친환경장비지원사업은 가축분뇨처리방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저탄소 녹색 축산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낙농가들 사료공급과 축사 깔짚 등 조합 구매사업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조합원들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합 구매사업 방향은 뭔가.
“고환율과 해상운임 상승이 지속되어 조사료 가격은 다소 높아질 전망이다. 세계 물류상황이 여러 지역에서의 전쟁 여파와 중국의 경기 침체와 맞물려 원활하지 못할 것으로 보여 조사료 수급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고 있다.
더불어 광양항 대규모 창고 운영을 검토하여 수급조절과 안정적인 공급에 기여하고자 한다. 해외 조사료 시장 정보의 신속한 파악과 사료기지 물류시스템 정비로 경제적, 효율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목장 경영에 기여하려한다.”
- FTA에 따라 오는 2026년 우유 수입개방을 앞두고 갈수록 목장들 고품질 원유생산이 중요해지고 있다. 조합원 목장 원유생산 과정에서 항생항균제와 덱사메타손과 같은 항염증제 등 원유 잔류물질에 대한 조합원 목장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서울우유는 ‘우유로 세상을 건강하게’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품질의 우유를 고객님에게 공급하고 있다.
원유의 품질과 위생의 기준을 나타내는 체세포수 1등급 비율은 5월 현재 85%, 세균수 1A등급은 99%의 비율로 세계 최고 수준이며, 38명의 지정 수의사(젖소 주치의)들이 매일 목장을 돌며 젖소의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조합은 365일 매일 목장의 원유를 집유해서 들어오는 집유차량에 대해 신속검사키트를 이용하여 항생항균제, 항염증제, 아플라톡신 등 원유내 잔류물질 검사 실시 후 검사에 합격한 원유만 제품생산에 이용한다. 검사 결과 양성 판정 시 해당 원유는 전량 폐기처리하며, 원인목장에 대해서는 직원이 직접 출장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매월 정기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집유차량 단계에서 잔류물질 모니터링 검사를 하고 있다.
최근 국가에서 실시하는 NRP(국가잔류물질검사프로그램)와 PLS(동물용의약품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에 대해 목장 개별지도통신문, 서울우유 소식지, 각종 조합원 모임을 통해 홍보중이다. 아울러 목장에서 잔류물질 사용 시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교육하고 있다.”
- 조합원과 젖소 사육두수가 감소추세다. 이에 따른 대응 방안은.
“2023년 기준 서울우유 조합원의 젖소 사육두수는 착유우 6만900두를 포함하여 약 12만1천500두로 2010년 대비 약 11% 줄었다. 조합원 수도 1천457명으로 전년 대비 약 29% 감소했다. 하지만 두당 생산성은 향상되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원유량은 현재 충분히 공급되고 있다.
고령화와 후계자 부족 문제와 높은 생산비 등과 같은 낙농가에 닥친 어려운 상황 때문에 조합원 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어, 조합은 생산기반 유지를 위해 각종 지원금 지급과 낙농 후계자 아카데미 개최 등 후계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