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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K-MILK 인증제 활성화, 국산 우유 소비 첩경”

낙육협 분석…국산제품 신뢰도 상승·구매에 영향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산 유제품 인증 확대, 정부·농가·유업계 협력 필요


국산 우유 소비촉진을 위해 K-MILK 인증제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가 발표한 ‘2022 우유·유제품 소비행태 조사’ 연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4%가 최소 주 1회 이상 우유를 음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일주일에 5~6회’(9.5%), ‘1주일에 3~4회’(26.1%)의 비중은 각각 전년대비 7%p, 2.5%p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음용빈도는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최근 1년 우유소비량 변화와 관련해선 ‘우유소비가 줄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35.1%로 2020년 대비 20.6%p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우유구매 기준으로는 ‘제조사·브랜드’ 58.2%, ‘가격’ 52.3%, ‘유통기한’ 27.2%, ‘국산우유 인증마크(K-MILK) 유무’ 12.6% 등의 순이었는데, K-MILK 마크의 유무를 고려한다는 응답자가 2020년 대비 1.8% 증가해 소비자들의 K-MILK 신뢰도가 상승했다는 평가다.

K-MILK 마크 인지도는 43.9%로 2020년 대비 소폭 감소한 수준이었으며, 마크 인지자 중 ‘항상 또는 주로 인증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71.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인증마크 부착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련해 ‘품질신뢰에 도움’(68.3%)과 ‘제품선택시 도움’(69%)이 5년 전에 비해 각각 10%p와 7.2%p 증가하는 등 2018년 이후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점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국산 우유와 유제품의 강점으로 판단됐다.

우유의 효과에 대해선 칼슘 등 몸에 좋은 성분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는 소비확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조사결과, 학령인구 감소, 수입 증가 등 대내외 환경변화로 인해 국산 우유·유제품 시장의 침체국면에서도 대체음료에 대한 소비자인식 개선, 품질 및 영양학적 측면에서 국산확인 비중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비자가 인식하는 국산 우유·유제품의 강점을 토대로 정부, 낙농, 유업계가 합심하여 K-MILK 인증제도 활성화를 통한 국산 우유 사용확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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