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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기고>우유와 생활 건강

완벽 식품 우유, 건강한 음용 습관 기르자

오종권 조합장(충북낙농농협·낙농마이스터)


우유는 사람이 먹고 소화시키지 못하는 풀이나 알곡사료를 초식 동물인 소가 먹고 생산하는 젖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무기염류, 미량필수영양소, 효소 등 114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다.

갓난 아이부터 노인까지 먹을 수 있는 완전식품에 가까운 영양 건강식품으로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가장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완벽 식품 중에 최우선 할 수 있는 식품이다.

지구상의 모든 식품들이 생명이 끝나거나 생장 중에 수확이 되어 식품으로 이용되지만 유일하게 살아 있는 생명체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우유, 계란, 꿀이다. 이 세 가지는 모두 완벽에 가까운 식품으로 일컬어진다.

한식이 전 세계 어느 나라 식단보다 완벽한 영양 구조와 과학적으로 설계된 건강식이라는 것은 이미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국과 찌개에 나트륨이 많고, 칼슘이 적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병이 있으면 약이 있는 법. 보통 공복 시 또는 식후에 마시는 우유 한 컵은 자극적인 식사나 한식의 단점인 칼슘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다.

특히 우유에 다량 함유된 칼슘은 우리 몸에 흡수되어 인산, 칼슘 형태로 뼈와 이의 주성분을 이루기 때문에 칼슘과 인이 1:1 비율로 함유되어 있는 우유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유아기부터 노년층까지 매우 중요하다.

뉴질랜드의 한 연구기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유와 유제품을 많이 급여한 어린이 군과 그렇지 않은 군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유와 유제품을 정상적으로 급여한 군의 어린이들이 뼈 발육도 잘돼 키도 크고, 뼈도 튼튼하고, 비만율도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은 에스트로겐 분비 감소로 인해 장에서 칼슘의 흡수가 방해돼 뼈에서 칼슘 용출이 촉진되므로 골 밀도가 낮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된다.

중국의 수십억 인구 중 절반인 여성, 수억 인구의 60% 정도가 골다공증에 노출돼 있는 위험성을 인지, 중국 정부가 경제개발 10대 과제 중 낙농진흥 정책을 포함 시킨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우유가 흰색을 띠는 이유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 중에 카제인 단백질이 공모양의 마이셀 상태로 존재하는데, 이 카제인 마이셀이 빛을 반사 시키기 때문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다.

또한 우유 속에 함유돼 있는 단백질과 지방에는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우유 유제품의 섭취는 이들 결핍으로부터 오는 모든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다.

채소 위주의 식사로는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의 보충에도 충분하므로 어떠한 종류의 식사에도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훌륭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우유를 원료로 유산균 배양으로 생산되는 요구르트와 국내산 신선 치즈는 아주 우수한 면역 체계를 형성하는 발효 유제품으로 우유와 함께 매일 섭취해야 하는 식품이다. 치즈는 칼슘과 지방 단백질이 지구상 어느 식품보다 풍부하며 지방과 단백질이 분해돼 있어 소화 흡수율이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높다. 요구르트 내에 있는 유산균은 유당을 분해해 포도당과 갈락토스 젖산을 생산하므로 이것들은 장내 유익한 균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며 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 인체는 수많은 장기와 조직세포들로 구성돼 있는 소중한 생명체로 이들의 일부 손상이나 치료는 초고속으로 발전되는 의료기술과 과학으로 원상회복이 가능하지만, 인체의 가장 중추적인 골격이 유지를 해주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효율적인 칼슘의 섭취는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게 검사돼 유통되는 신선한 국내산 백색 시유와 그를 원재료로 생산된 유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동량의 유효 칼슘 섭취 시, 멸치나 그 밖의 식재료로부터 얻어지는 칼슘은 부피나 양으로 계산해 볼 때 너무나 많은 양을 섭취해서 이용해야 하므로 매우 비경제적이고 불합리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하루 한 컵의 백색 우유와 적당한 국내산 신선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것을 건강 영양식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다.

우유를 드시고 소화를 잘 못 시켜서 장이 부글부글 끓거나 설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신 데 이런 분들은 소장에서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제가 분비되지 않거나, 그동안 우유를 먹지 않아서 분비가 퇴화했기 때문이다. 이것을 유당불내증이라고 한다. 선천적으로 유당불내증인 분들은 유당 분해유를 드시면 되고, 후천적으로 유당불내증인 분들은 우유를 조금씩 드시면서 양을 늘려가거나, 요구르트 씨리얼 등과 우유를 섞어서 드시기 시작하면 다시 락타제가 분비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우유 유제품을 먹었을 때 복통, 설사, 두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밀크알러지라고 하며, 이것은 카제인 단백질 중 알파에스원 카제인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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