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17 (수)

  • 구름많음동두천 -6.2℃
  • 구름조금강릉 -4.3℃
  • 맑음서울 -7.5℃
  • 구름조금대전 -4.5℃
  • 구름많음대구 -3.5℃
  • 구름조금울산 -2.2℃
  • 광주 -3.6℃
  • 구름조금부산 -1.6℃
  • 구름많음고창 -3.7℃
  • 제주 2.5℃
  • 구름많음강화 -6.6℃
  • 흐림보은 -6.9℃
  • 구름많음금산 -5.7℃
  • 구름많음강진군 -3.2℃
  • 구름많음경주시 -3.0℃
  • 구름많음거제 -0.7℃
기상청 제공

육우자조금 올 한해 사업 어땠나

발 빠른 비대면 마케팅…코로나 속 선전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임의자조금으로 시작해 2014년 의무자조금이 된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1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길지 않은 역사를 가진 자조금이지만 사업 추진력만큼은 뒤지지 않는다. 자조금, 육우 농가, 육우 유통사, 업계 종사자 등 이해관계자가 한마음으로 모여 매년 큰 성장을 이루어왔고 특히 올해 빛을 발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육우자조금의 올해 사업진행률은 약 90%에 육박했다. 또한 쿠팡, 마켓컬리, 쓱닷컴 등 이커머스에서 지난해 대비 2020년(10월까지) 육우자조금 지원 유통사의 판매량은 50% 이상 증가했다. 공영홈쇼핑에서는 20%, 육우자조금 공식 쇼핑몰인 ‘우리육우쇼핑몰’은 전년대비 올해 11월까지 판매증가율 66.1%라는 결과를 얻었다. 코로나19에 굴복하지 않고 육우 산업의 안정화를 위해 유통 확대와 소비 촉진에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육우자조금의 활동을 되짚어 보았다. 

올 사업 진행률 90% 육박…온라인 마케팅 박차
자조금 지원 이커머스 업체 판매량 50% 이상 ↑ 
가심비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 가치 다각적 홍보

◆ 온라인 활동 강화
오프라인으로 진행했던 지역 시식행사, 요리교실, 육우데이, 육우구이데이, 스포츠 마케팅 등 많은 활동들을 온라인으로 발빠르게 전환했다. 온라인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육우 요리 레시피 영상 10편을 제작해 순차적으로 SNS, 유튜브, 홈페이지 등에 게재했다. 전국 축제 현장을 누비던 ‘지역 시식행사’는 식품정보 앱인 ‘엄선’과 협업해 우리육우 온라인 시식 프로모션으로 대체했다. 뿐만 아니라 올해 카카오톡 공식채널을 오픈해 육우자조금의 세부 소식부터 할인정보, 프로모션 이벤트, 홍보 활동까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모든 유용한 정보를 발빠르게 전달했다. 지난 9월에는 자조금 최초로 ‘2020 우리육우 모바일박람회’를 진행해 우리육우를 찾는 소비자에게 손가락 터치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365일 24시간 즐길 수 있는 소통 및 판매 창구를 오픈했다. 

◆ 언택트·소규모 행사 전환
육우자조금의 대표 행사인 육우데이는 ‘2020 언택트 육우데이’란 컨셉으로 온라인 사전 구매자에 한해 ‘드라이브 스루’ 판매를 진행해 획기적인 홍보 성과를 이뤄냈다.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전국 대학생 육우요리대회’는 행사의 연속성을 갖기 위해 대회 진행을 결정, 코로나19 1단계 상황에 맞춰 철저한 방역과 최소한의 인원참석으로 대회를 무사히 마쳤다. 육우 레시피를 배우는 ‘연말 포트럭파티를 위한 육우 쿠킹 클래스’는 회차별 6명으로 참가인원을 제한하고 안전을 우선해 진행했다.

◆ 방송프로그램 적극 활용
유통업계 소비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육우의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알렸다.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육우편에서는 육우가 지방이 적고 담백한 맛을 자랑하며 가성비가 우수하다는 장점을 활용, 1인 가구와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메뉴인 개그맨 이경규 씨의 ‘규리또리또’를 개발해 CU편의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보였다. 
또한 6인의 고기 마스터들이 펼치는 JTBC ‘육자회담’에서는 5회 육우편을 통해 육우의 A부터 Z까지 속속들이 파헤치는 시간을 가졌다. 그 외 SBS 인기가요에서 아이돌 ‘에이프릴’이 부른 육우캠페인송이 공개됐고, ‘SBS 미운우리새끼’에서는 기력 회복에 좋은 식재료로 육우를 알렸다.

◆ 건강한 면역식품 ‘육우’ 강조
건강에 대한 대중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는 그 관심을 강화시켰고 육우자조금은 국내산 쇠고기 육우의 가심비와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가치를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알렸다. 상반기 ‘제1회 육우자조금 워라밸 NPC 월드 와이드 리저널 제주’ 메인 파트너로 참여했으며, 하반기에는 ‘대한민국 대표 베테랑 소고기, 우리육우’ 슬로건 하에 ’SK네트웍스·서울경제 레이디스 클래식 골프대회’ 와 ‘유소년 골프 아카데미’ 후원 활동을 진행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포토



축종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