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2 (수)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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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내년에도 높은 돼지가격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P&C연구소는 월드포크익스프레스 최근호를 통해 2026년 국내 돼지가격을 지육 kg당 평균 5천514원(제주, 등외 제외)으로 예측했다. 연 평균 5천786원으로 추정되는 올해와 비교해 kg당 237원, 4.7% 낮은 것이기는 하나 고돈가 기조는 유지될 것이라는 분석인 것이다. 특히 6월부터 9월까지는 6천원대 전후의 돼지 가격을 내다보기도 했다. 정P&C연구소는 돼지 도축두수가 올해 보다 소폭 증가할 전망이지만 새로운 지표인 ‘돼지고기 컷아웃 가치’ (PCV)의 강세가 이어지면서 돼지가격을 지지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PCV란 돼지 한 마리의 지육을 구성하는 각 부분육 도매가격의 총합가치를 의미한다. 정P&C연구소에 따르면 돼지 지육을 구성하는 부분육의 판매가격이 종전과 다른 패턴을 보이면서 부분육별 가격 등락이 지육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전 지표인 생돈가, 지육가, 돼지고기 소매 가격 외에도 부분육 도매가격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PCV의 존재감도 급속히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삼겹살, 목살 등 절대적일 것만
[축산신문 홍석주 기자]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축협(조합장 이중호)은 지난 15일, 지난 9월에 준공한 본점 종합청사에서 준공식<사진>을 가졌다. 행사에는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김진태 강원도지사, 허영·한기호 국회의원, 육동한 춘천시장, 김진호 춘천시의회 의장, 농·축협 조합장, 조합원과 임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본점 종합청사는 ‘새로운 100년의 터전을 세우자’는 목표 아래 조합원의 뜻을 모아 추진됐다. 지난 9월 17일 춘천시로부터 사용 승인을 받아 준공을 완료했으며, 부지면적 507평, 건물 총면적 968평의 지상 4층 규모다. 층별로는 1층 하나로마트와 신용점포, 2층 경영지원부·축산지원부 사무실, 3층 대회의실과 마트 창고 등으로 구성해 업무 효율과 조합원·고객 편의를 높였다. 총공사비는 98억원이 투입됐으며 공사기간은 1년 4개월이 소요됐다. 이중호 조합장은 기념사에서 “본점 종합청사는 조합의 백년지대계를 상징하는 자부심이자 약속의 공간으로, 지속가능한 축산업과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농협, 미래 세대가 신뢰할 수 있는 조직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조합원 권익과 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는 협동조합의 모범 사례가
[축산신문 홍석주 기자] 강원 원주축협(조합장 신동훈)의 대표 브랜드 ‘치악산한우’가 APEC 2025 KOREA 공식 협력업체로 선정<사진>됐다. 원주축협이 축산 전문조합으로 67년간 축적해 온 신뢰와 품질관리 능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로, 로컬 프리미엄 브랜드의 글로벌 무대 진출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더했다. 1958년 창립한 원주축협은 삼토사상(三土思想)을 바탕으로 지역 축산농가와 동행해 왔다. 사육부터 도축·가공·유통·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했으며, HACCP 인증 유통시설과 OEM 가공 시스템을 통해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치악산한우는 원주시 공식 한우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치악산한우는 다수의 수상 실적을 통해 경쟁력을 입증했다. 소비자시민모임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12년 연속(2012~2024) 선정됐고, 고객사랑 브랜드 대상 8회(2018~2025) 연속 수상, 2023·2024년 글로벌 파워브랜드 대상 2년 연속 수상 성과를 거뒀다. 축적된 신뢰와 명성은 브랜드의 전국적 인지도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이번 APEC 협력은 치악산한우 프리미엄 육포 6천팩(총 240kg)을 공식 행사에 협
[축산신문 권재만 기자] 농협사료 경남지사(지사장 최당호)는 지난 17일 경남 고성스포츠타운에서 열린 ‘제11회 경남 축산사랑 한마음대회’에 참여해 농협사료 홍보와 판촉활동을 펼쳤다. 경남 축산사랑 한마음대회는 경상남도와 고성군이 주최하고, 경남축산단체협의회와 경남농협이 주관한 가운데 도내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합을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농협사료 경남지사는 행사 현장에서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진심시리즈’ 등 프리미엄 송아지 사료의 특장점을 알리고, ‘명품안심한우 시리즈’ 등 고품질 사료 제품을 소개했다. 또한 제품 샘플 전시와 브로슈어 배포를 통해 사료 품질과 우수성을 알리고, 현장 중심의 상담과 소통을 통해 농가의 사양환경에 맞는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판촉활동은 농협사료와 관내 농·축협, 농가 간의 교류 확대를 도모하고,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한 고품질 사료 홍보 및 마케팅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최당호 지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축산농가와 현장에서 직접 소통하며 고품질 사료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알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농가 생산성 향상과 지역 축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현장 홍보와 기술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아일호 기자]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손세희, 이하 한돈자조금)의 ‘2025 SUPER 한돈 페스타 팝업스토어’가 지난 19일 막을 내렸다. 한돈데이를 기념해 MZ세대의 성지 서울 성수동 한복판에서 진행된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가을 장마로 인해 궂은 날씨가 이어지는 악조건에서도 9일간의 운영기간 1만5천400여명의 소비자들이 방문, 2년 연속 만원사례를 기록했다. 한돈자조금에 따르면 개막 전부터 모든 일정의 사전예약(5천명)이 조기 마감된 이번 행사는 현장대기 예약 시스템을 통한 워크인(현장 등록) 고객만 1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성과는 주입식이 아닌, 한돈의 ‘무한가치’ 에 대한 체험형 프로그램들과 함께 최신 트렌드까지 접목하는 등 철저히 소비자의 시각에서 ‘홍보의 장’을 마련한 게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이번 팝업스토어의 백미로 꼽힌 ‘슈퍼 한돈 글로벌 야장’에서는 ▲한돈 동파육 ▲한돈 큐브 족발 ▲흑돼지 허브버터 탕수육 ▲한돈 갈비 바비큐 등 매일 다른 테마의 글로벌 한돈요리가 현장에서 직접 조리돼 제공되며 연일 완판 행렬이 이어지기도 했다. 한돈자조금 오민정 부장은 이와관련 “야장 참여 외식브랜드의 경우 SNS를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산우유의 신선함과 품질 경쟁력을 시민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축제가 열린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와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안병우)는 오는 25일~26일 이틀간 경기 안양 평촌중앙공원에서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올해 페스티벌의 핵심 메시지는 ‘우유는 신선식품입니다’로 우유의 본질적인 가치는 신선함에 있다는 점을 중점에 두고 교육 및 체험프 로그램 등을 다채롭게 기획해 소비 자들과 소통하며 국산 우유 및 유제품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2025 밀크&치즈 페스티벌’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 되며 ▲국산 우유 및 유제품 체험 행사 ▲도심속목장나들이 ▲유업체 할인 판매존 ▲국립축산과학원 목장형 자연치즈 경진대회 출품작 전시·홍보·판매 ▲기타 부대행사 등의 프로그램이 이틀간 상시 운영된다. 특히, 전 연령대의 소비자들이 국산우유와 치즈를 오감으로 느끼고 맛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우유자조금은 “우유는 본질적으로 신선식품이며, 국산 우유는 세계 1등 품질을 자랑하는 우수한 건강식품으로 낙농업계는 세계 1등 품질을 지키기 위해 밤낮 으로 노력하고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정부와 산란계 농가의 오랜 갈등이 결국 ‘2년의 시간 벌기’로 일단락됐다. 산란계의 마리당 사육 사육기준 면적을 확대하는 축산법 개정안의 전체 농가 확대 적용이 2년 더 유예된 것이다. 이는 동물복지와 축산업 경쟁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던 정부 정책이 현장의 거센 저항과 부처 간 칸막이에 가로막혀 좌초했음을 보여주는 씁쓸한 행정의 단면이다. 이번 갈등의 핵심은 산란계 한 마리당 사육 면적을 기존 케이지 기준 수당 0.05㎡에서 0.075㎡로 확대 적용하는 기준이었다. 정부는 지난 2018년 축산법을 개정하며 7년의 유예기간을 부여했지만, 대한산란계협회를 중심으로 농가들은 법의 소급 적용 문제를 들며 강하게 반발했고 심지어 헌법소원까지 진행하며 물러서지 않았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사육 기준 확대로 인한 계란 생산량 감소를 보충하기 위해 케이지 사육 높이 상향, 축사 신증축 규제 완화 등 다각적인 보완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이마저도 환경부 등 다른 부처의 규제에 막혀 실행 동력을 잃었고, 결국 정부 스스로 대안 마련에 실패했음을 인정하며 2년의 추가 유예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다. 문제는 이 2년이라는 귀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
양계협 “두류 단백질, 계란 대체 아닌 상호보완 필요” 유감 표명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가짜고기에 이어 이번에는 가짜계란이 등장했다. 그동안 대두‧밀 단백 등 식물성 원료로 고기의 맛과 식감을 구현한 식물성 대체육(가짜고기)이 주목을 받았다면 이번에는 두류 단백질을 활용한 대체계란 기술이 새롭게 등장한 것이다. 농촌진흥청 품질관리평가과 연구진은 최근 콩, 녹두, 팥 등 두류 단백질을 약알칼리 조건에서 추출한 뒤 이를 건조‧가공해 계란과 유사한 점도‧응고 특성을 갖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두류 단백질로 만든 ‘가짜계란 가공식품’과 실제 계란 가공식품을 비교‧평가하는 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두류 단백질의 구조적 특성과 단백질 결합력을 조절하면, 계란의 형태와 기능을 상당 부분 재현할 수 있다”며 “비건식품이나 알레르기 대체식품 산업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대한양계협회(회장 오세진)는 지난 21일 성명서를 발표, 농촌진흥청에 대한 깊은 유감을 표했다. 양계협회는 성명을 통해 “농진청은 농업 기술 개발과 보급을 통해 농업 경쟁력 강화와 농업인 소득 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국가기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중)는 정책·사업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온라인 기반 정책 소통 채널 ‘농어촌드림’을 개설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농어촌드림’은 기존에 분산돼 전달되던 공사의 정책 및 사업 관련 정보를 통합해 카카오톡을 통해 월 2회 발송하는 서비스다. 주요 내용은 ▲농업·농촌 관련 주요 정책 ▲제도 변경 사항 ▲사업 신청 일정 ▲사업 성과 등으로, 농업인과 유관 단체 관계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구독 방법도 간단하다. 카카오톡에서 ‘농어촌드림’을 직접 검색하거나, 안내 포스터에 부착된 QR코드(큐알코드)를 스캔해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최신 정책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한국농어촌공사 박찬수 홍보실장은 “정책과 사업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고객의 정보 탐색 시간을 줄이고, 필요한 분들에게 제때 정보를 제공하겠다”며 “이용자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지난 9월 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농업박람회’에 참여해 스마트축산, 곤충산업, 꿀·계란 등급제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이번 박람회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꿀·계란 등급제 ▲스마트축산관 ▲곤충산업관 등 3개 전시관을 운영하며, 세대별 맞춤형 체험과 정보 제공으로 축산 분야의 기술과 정책을 국민에게 알렸다. 등급제도 부스에서는 계란과 꿀의 과학적 등급 판정 절차를 소개하고, ‘등급 꿀 5가지 표시 확인 이벤트’와 계란 등급제 소비자 의견조사를 통해 축산물 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에 힘썼다. 스마트축산관에서는 스마트축산 인공지능(AI) 경진대회 수상 업체의 장비와 기술을 전시해 실질적인 현장 활용 사례를 보여줬다.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운 첨단 장비와 시스템을 직접 소개하며 스마트축산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전달했다. 또한 곤충산업관에서는 ‘에너지충(蟲)전’을 주제로 곤충의 대체식량·자원순환·저탄소 산업 가치를 알리고, 3D 펜 곤충 모형 만들기와 반려곤충 체험 등 가족 단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관람객들의 긍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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