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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추석, 한우 선물세트 `주목’

예약판매 중간집계 결과 예상 밖 강세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예년보다 이른 추석의 영향으로 선물세트 예약판매에서 한우가 주목을 받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들에 따르면 올해 사전 예약판매 중간 집계 결과 한우 선물세트가 예상 밖의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냉장 한우 선물세트의 매출은 지난해 추석보다 20~30% 정도 증가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에 반해 냉동 한우 선물세트는 10%가량 매출이 감소했다.
냉장 한우는 구이용이 대부분이고, 냉동 한우의 경우는 찜갈비용이 대부분인 점을 감안하면 올해 추석 소비자들은 찜갈비 보다는 구이용 한우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한우자조금 관계자는 “유통업계에서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추석이 빠른 해로 선물세트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햇과일 수확이 어려운 만큼 가격이 예년에 비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상대적으로 한우선물세트의 소비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한우는 추석 선물의 대표상품이다. 하지만 청탁금지법의 시행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지 않다. 저가 실속 선물세트의 판매가 많을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고급육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만큼 등급 간 추석 명절 소비 성적표가 크게 차이가 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금까지 이마트의 사전예약 추석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해보면, 5만원 이하 가격대의 선물세트 매출이 30.1%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