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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글로벌 유제품 시장 5대 트렌드는

건강 중시 트렌드에 발맞춘 제품 증가 전망
우유대체음료 대응 위한 혁신적 제품 필요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전세계적으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다양한 우유대체음료의 등장 등으로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유제품의 모습 또한 점차 변화를 거치고 있다. 유가공업체들도 변화하는 유제품 시장의 트렌드를 예의주시하며,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에 세계낙농혁신대상(World Dairy Innovation Award)을 13년째 운영하고 있는 FOODBEV MEDIA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유제품시장의 5대 트렌드를 알아보았다.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성장
올해 유제품 트렌드는 장건강과 인체에 이로운 프로바이오틱스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유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체내로 운반하는 좋은 매개체 중 하나로 알려져 있고, 몇몇 발효유는 유당 소화를 돕는 박테리아를 포함하고 있어 세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4년에는 세계 프로바이오틱스시장 규모가 73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유단백질 시장 확대
지난 10년간 유단백질 시장은 연평균 7.5%씩 성장해 왔고,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유가공업체들은 유제품이 필수아미노산을 함유한 건강에 유익한 제품이라고 홍보를 해오고 있으며, 커피크림에서부터 디저트 요거트, 아이스크림까지 유단백질을 포함한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혁신적인 제품 출시
새롭고 흥미로운 맛에 대한 젊은 세대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유가공업체는 알콜을 함유한 아이스크림 등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식물성 기반 우유대체제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유가공업체들은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맛에 대한 실험에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설탕 감소 제품 증가
맛은 최고지만 죄책감은 최소인 식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유가공업체의 도전과제가 될 것이다.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지 않은 제품에 대한 통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영국이 음료수에 설탕세를 부과한데 이어,  유제품 시장에도 설탕감소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낙타우유 수요 증가
현재 많은 우유 대체품이 등장한 상황에서 낙타우유가 무시할 수 없는 경쟁자로 등장했다. 우유와 맛이 비슷하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낮지만 단백질은 풍부해 높은 품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이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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