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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자조금, 소비자 성향 분석해 보니

연령별 맞춤형 우유 소비촉진 방안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우리나라는 저출산 기조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며 본격적인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다. 과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건강과 체력유지·영양보충 등을 위해 우유를 많이 마시자고 홍보하는데 주력했다면 이제는 모든 연령층에 맞는 맞춤형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할 때다. 10대부터 50대까지 소비자들은 우유와 관련 관심도는 어떻게 될까. 코리아리서치센터는 2017년 우유자조금 성과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의 성향을 분석해 발표했다.


10~20대, 다이어트·미용관련 효능에 관심…SNS로 소통
30~40대, 블로그 통해 우유 활용법·요리 레시피 등 검색
50대, 포털 통해 효능 인지…효과적 온라인 홍보채널 필요


10대와 20대 소비자들은 우유와 관련된 기사 중 다이어트·미용관련 효능에 대한 주제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다. 우유 소비촉진 홍보에 대한 기사가 그 뒤를 이었다.
30대와 40대는 약간 달랐다.
직장인·주부가 많은 30~40대 소비자들은 우유 활용법 및 요리 레시피와 관련된 내용에 가장 관심이 많았으며, 건강관련 효능에 대한 내용을 그 다음으로 꼽았다.
건강에 가장 관심이 많은 50대의 경우 건강관련 효능에 대한 내용, 우유 활용법 및 요리 레시피에 대한 내용 순으로 관심이 많았다.
우유에 관한 내용을 접하는 채널도 연령대별로 차이가 뚜렷했다.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10대와 20대는 SNS 채널을 주로 활용했다.
10대 소비자들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순으로, 20대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순으로 꼽아 젊은 소비자들에 홍보하기 위해 SNS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0대와 40대 소비자들은 주로 블로그를 활용했다.
블로그의 경우 SNS보다 정보를 제공하는 속도 면에서 불리할 수 있지만 보다 많은 시청각 자료와 자세한 내용을 담기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
50대 이상 소비자들은 홈페이지 혹은 포털사이트 검색 등을 주로 활용했다.
코리아리서치센터는 “각 연령별 선호도 및 활용도가 높은 SNS채널을 정확히 파악해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 채널을 운영한다면 연령대별 맞춤형 홍보를 하는데 용이할 것”이라고 분석했다.